9주차 프로젝트 회고

정혜원·2021년 11월 14일
0

프로젝트 회고+TIL

목록 보기
28/28
post-thumbnail

일주일간 내가 한 일

  1. 무한 스크롤 구현
  2. 프로젝트 발표 준비
  3. 화면 그리기 + 직접 사용해보면서 불편한 것 고치기

Keep

  1. 기본에 충실하기
    • 잘 모르는 라이브러리 사용보단, 내가 배운 기본기에 충실해서 조금 더 깊게 알아가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2. 피드백 적극 수용을 위해 피드백 부분 녹음해 둔 것
    • 나의 기억은 휘발성이라 글이든 소리든 남아있어야 아 맞다 하면서 적용한다ㅋㅋ
  3. 준비는 열심히 잘 한 일
    • 발표에서 너무 떨어서 준비 한 것 만큼 발표는 못했지만, 발표 시뮬레이션도 안했으면 정말 나가리였겠구나 싶다. 역시 실전은 연습처럼이라는 말이 괜히 있는게 아니다.

Problem

  1. 유저 맞춤 메인에서 들어가면 메뉴만 보이고 밑에 할인정보가 바로 뜨지 않는다.
    목록 버튼을 눌러야 할인 정보가 뜨는데 어떻게 바로 뜰 수 있도록 하지?
  2. 무한 스크롤을 간편하게 코드를 쓸순 없나..

Try

  1. map함수를 넣은 블록안에 디스패치를 해봤다.
    • 결과는 무한 렌더링으로 황급히 사이트를 꺼버렸다.
  2. 내가 받아온 유저의 정보를 토대로 디스패치시에 해당 유저 타입정보가 있으면 디스패치를 하도록 해봤다.
    • 빈 배열을 반환한다. 코드를 읽기 전에 데이터를 못 불러 오는 건가싶은데, 그럼 undefined가 아닌게 의문이다.
  3. 다른 뻘짓도 많이 해봤는데 그건 하면서도 너무 '이건 아냐'를 잘 알았기 때문에 패쓰
  4. react-infinite-scroll-component 라이브러리를 사용해보자!
    • 장점 : 코드가 굉장히 깔끔해 보인다 & 어렵다고 생각했던 무한스크롤 접근에 굉장히 유용하다.
    • 단점 : 아직 못찾았다.

Try를 통해 알게된 점

  1. useDispatch와 useSelector는 콜백 함수 안에 사용하지 못한다.
  2. dispatch는 아래와 같이 사용이 가능하지만 셀렉터는 안된다.
const dispatch = useDispatch();
dispatch(미들웨어)
----------------------------------
//얜 안됨
const selector = useSelector();
selector(데려올 값)
  1. Switch 문 대신에 Actionhandler 사용하는 이유

    • switch 문은 스코프가 리듀서 함수에만 설정되어 있어서 이름이 중첩 될 수 있다.

다음 한주간 내가 신경 쓸 부분

  1. 유저 맞춤 메인 내가 생각한대로 고치기(기능 다듬기)
  2. 발표 피드백 토대로 조금 더 리액트스러운 프로젝트 만들기
  3. npm modules를 활용해보도록 노력하기
    • 할인정보 카드, 다른 재사용되는 코드들 모아다가 재사용 할 수 있도록 고쳐보기
  4. 스케쥴링에 신경쓰기

한 주를 마무리 하며...

일주일에 2번정도는 포스팅해야지 했던게 진짜로 일주일에 2번일 줄이야ㅋㅋㅋㅋㅋ그래도 뭐 다짐은 어기지 않았으니 칭찬해.
아 근데 어제 발표 너무 떨어서 목소리도 떨리고, 말도 버벅거려서 너무너무 아쉬웠다.
나 원래 발표 정말 잘하는데 발표 시뮬레이션이 부족했나 싶다..힝..조금더 많이 준비할걸 싶은발표지만, 그래도 나름 노션도 열심히 작성하고 여기는 이렇게 말해야지 이런 가이드도 적어두었고, 대본은 없지만 보고 읽을 수 있도록 코멘트도 달아두었다.ㅋㅋㅋ
내가 너무 잘하고싶은 마음이 간절했나보다,,진짜 최종발표는 그 누구보다 나의 에너지를 전달 할 수 있도록 더 많이 꼼꼼히 준비해야겠다.
연습처럼 실전에 서자!
그래도 아쉬우니까 여기에 내 발표자료 일부만 남겨둬야징
링크텍스트 <- 대본마냥 들여다 보며 발표 연습한 노션

profile
매일 조금씩 성장하는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