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장에서 종종 나왔던 HTTP 메시지 컨버터란 무엇일까?
뷰 템플릿으로 HTML을 생성해서 응답하는 것이 아니라, HTTP API처럼 JSON 데이터를 HTTP 메시지
바디에서 직접 읽거나 쓰는 경우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사용하게 된다.
먼저 @ResponseBody의 작동 원리를 먼저 보자
@ResponseBody 를 사용하게 되면,
HTTP의 BODY에 문자 내용을 직접 반환하게되면, viewResolver 대신에 HttpMessageConverter 가 동작한다.
여러 HttpMessageConverter가 기본으로 등록되어 있다.
HttpMessageConverter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HttpMessageConverter<T> `
boolean canRead(Class<?> clazz, @Nullable MediaType mediaType);
boolean canWrite(Class<?> clazz, @Nullable MediaType mediaType);
List<MediaType> getSupportedMediaTypes();
T read(Class<? extends T> clazz, HttpInputMessage inputMessage)
throws IOException, HttpMessageNotReadableException;
void write(T t, @Nullable MediaType contentType, HttpOutputMessage
outputMessage)
throws IOException, HttpMessageNotWritableException;
}
HTTP 메시지 컨버터는 HTTP 요청, HTTP 응답 둘 다 사용된다.
스프링 부트는 다양한 메시지 컨버터를 제공하는데, 대상 클래스 타입과 미디어 타입 둘을 체크해서 사용여부를 결정한다.
만약 만족하지 않으면 다음 메시지 컨버터로 우선순위가 넘어간다.
0 = ByteArrayHttpMessageConverter
1 = StringHttpMessageConverter
2 = MappingJackson2HttpMessageConverter
byte[]
, 미디어타입: */*
,String
, 미디어타입: */*
HashMap
, 미디어타입 application/json
관련HTTP 요청 데이터 읽기
HTTP 요청이 오고, 컨트롤러에서 @RequestBody , HttpEntity 파라미터를 사용한다.
메시지 컨버터가 메시지를 읽을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canRead() 를 호출한다.
2-1. 대상 클래스 타입을 지원하는가.
예) @RequestBody 의 대상 클래스 ( byte[] , String , HelloData )
2-2. HTTP 요청의 Content-Type 미디어 타입을 지원하는가. 예) text/plain
, application/json
, */*
canRead() 조건을 만족하면 read() 를 호출해서 객체 생성하고, 반환한다.
HTTP 응답 데이터 생성
컨트롤러에서 @ResponseBody , HttpEntity 로 값이 반환된다.
메시지 컨버터가 메시지를 쓸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canWrite() 를 호출한다.
2-1. 대상 클래스 타입을 지원하는가.
예) return의 대상 클래스 ( byte[] , String , HelloData )
2-2. HTTP 요청의 Accept 미디어 타입을 지원하는가.(더 정확히는 @RequestMapping 의 produces ) 예) text/plain
, application/json
, */*
canWrite() 조건을 만족하면 write() 를 호출해서 HTTP 응답 메시지 바디에 데이터를 생성한다.
그렇다면 HTTP 메시지 컨버터는 스프링 MVC 어디쯤에서 사용되는 것일까?
우리가 보았던 스프링 MVC 구조에선 보이지 않는다..
HTTP 메시지 컨버터는 애노테이션 기반의 컨트롤러, @RequestMapping 을 처리하는 핸들러 어댑터인 RequestMappingHandlerAdapter (요청 매핑 핸들러 어댑터)에 있다.
애노테이션 기반의 컨트롤러는 매우 다양한 파라미터를 사용할 수 있었다. HttpServletRequest , Model 은 물론이고, @RequestParam , @ModelAttribute 같은 애노테이션 그리고 @RequestBody , HttpEntity 같은 HTTP 메시지를 처리하는 부분까지 매우 큰 유연함을 보여주었다.
이렇게 파라미터를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ArgumentResolver 덕분이다.
애노테이션 기반 컨트롤러를 처리하는 RequestMappingHandlerAdaptor 는 바로 이 ArgumentResolver 를 호출해서 컨트롤러(핸들러)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파라미터의 값(객체)을 생성한다. 그리고 이렇게 파리미터의 값이 모두 준비되면 컨트롤러를 호출하면서 값을 넘겨준다.
HandlerMethodArgumentResolver (이하 ArgumentResolver)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HandlerMethodArgumentResolver {
boolean supportsParameter(MethodParameter parameter);
@Nullable
Object resolveArgument(MethodParameter parameter, @Nullable
ModelAndViewContainer mavContainer,
NativeWebRequest webRequest, @Nullable WebDataBinderFactory
binderFactory) throws Exception;
}
ArgumentResolver 의 supportsParameter() 를 호출해서 해당 파라미터를 지원하는지 체크하고, 지원하면 resolveArgument() 를 호출해서 실제 객체를 생성한다. 그리고 이렇게 생성된 객체가 컨트롤러 호출시 넘어가는 것이다.
HandlerMethodReturnValueHandler 를 줄여서 ReturnValueHandle 라 부른다. ArgumentResolver 와 비슷한데, 이것은 응답 값을 변환하고 처리한다.
컨트롤러에서 String으로 뷰 이름을 반환해도, 동작하는 이유가 바로 ReturnValueHandler 덕분이다.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사용하는 @RequestBody 도 컨트롤러가 필요로 하는 파라미터의 값에 사용된다.
@ResponseBody 의 경우도 컨트롤러의 반환 값을 이용한다.
요청의 경우 @RequestBody 를 처리하는 ArgumentResolver 가 있고, HttpEntity 를 처리하는 ArgumentResolver 가 있다. 이 ArgumentResolver 들이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사용해서 필요한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다.
응답의 경우 @ResponseBody 와 HttpEntity 를 처리하는 ReturnValueHandler 가 있다. 그리고 여기에서 HTTP 메시지 컨버터를 호출해서 응답 결과를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