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파일 입출력
1-1. java.io.File
- File 클래스는 파일 또는 폴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클래스이다.
- File 클래스의 객체는 정보를 조회하고자 하는 파일이나 폴더의 경로에 대한 문자열을 생성자 파라미터로 전달하는 형태로 만들 수 있다. 이때 파라미터로 전달되는 경로가 실제로 존재하지 않더라도 File 객체의 생성이 가능해진다.
- C:\photo\food.jpg 파일에 대한 객체 생성 예시
File file = new File("C:\photo\food.jpg");
File file = new File("C:\photo", "food.jpg");
1-2. 경로 설정하기
-
운영체제간의 호환성 유지를 위한 "/"의 사용
-> 경로 문자열을 설정할 때 윈도우 기반에서 역슬래시()를 사용하지만 가급적 다른 운영체제와의 호환성을 위해 슬래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절대 경로
-> 작업 디렉토리와 관계없이 절대적인 위치를 의미하는 경로
-> 리눅스 기준 : httpd.conf
./conf/httpd.conf
-> 윈도우 예시 : hosts
../drivers/etc/hosts
1-3. 문자 인코딩 (character encoding)이란?
- 문자나 기호들의 집합을 컴퓨터에서 저장하거나 통신에 사용할 목적으로 부호화하는 방법
-> UTF-8 : 8비트 이진수로 표현하는 방법
1-4. 스트림이란?
- 입출력에서 stream이란 디바이스의 입출력 방식이 character 단위이든 block 단위이든 관계없이 "1바이트"씩 "연속"적으로 전달되는 형태로, 추상화된 상태를 의미한다.
- 입출력 장치는 개별적인 특성이 있으므로 읽고, 쓰는 단위가 각각 다르지만 스트림은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추상화하여 모든 디바이스를 character 단위로만 사용하도록 한다.
- 즉, 입출력 디바이스의 특성을 무시하고 하난의 단일한 입출력 인터페이스를 다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 stream이다.
1-5. 자바의 스트림 관련 클래스
- 스트림 관련 클래스들은 각각 InputStream(입력/읽기), OutputStream(출력/저장)과 관련된 인터페이스를 상속받기 때문에 모두 동일한 메서드를 가지고 있다.
- 프로그래머는 상황에 따라 적절한 클래스를 사용하기만 하면 동일한 방법으로 스트림을 사용할 수 있다.
1-6. 파일 저장 관련
- 저장을 위한 빈 파일 생성하기
-> OutputStream의 객체를 생성한다.
- 파일에 내용 쓰기
-> 저장할 내용을 byte 배열로 변환한다.
-> 변환된 배열을 OutputStream의 write() 메서드에게 파라미터로 전달
- 파일 닫기
-> OutputStream 객체로 close() 메서드를 호출하여 스트림을 닫는다.
- 파일 저장시에 유의사항
-> OutputStream은 각각의 단계마다 예외처리를 강제적으로 요구한다.
-> try ~ catch 블록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변수의 유효성 범위에 대한 처리에 유의해야 한다.
1-7. 파일 읽기 과정
- 파일을 읽기 위한 InputStream 객체 생성하기
- 읽은 내용을 담기 위한 빈 byte 배열 생성하기
-> 파일의 용량 크기만큼 배열의 사이즈를 지정해야 한다.
- 파일의 내용 읽기
-> 읽은 내용을 담기위한 byte 배열을 InputStream 객체의 read() 메서드에게 파라미터로 전달한다.
- 사용이 완료된 스트림 닫기
-> InputStream 객체의 close() 메서드를 호출하여 스트림을 닫는다.
- 읽은 내용을 문자열로 변환하기
-> byte 배열을 String 클래스의 생성자에게 전달하여 문자열로 변환한다.
-> 이 과정에서 어떤 인코딩을 사용할 지를 함께 설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