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User Experience)란 무엇인가?
모든것에 사용자 경험이 필요한 시대이고 그것이 UX이다.
- 좋은 사용자 경험을 만들기 위해서는 "잘"만드는것이 중요하다.
- UX 디자이너의 목표인 "잘"만드는 것은 사용자가 쓰기 편하게 만드는 것이다.
- UX는 디자인은 리서치를 수행하고,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아이디어를 구상/구현 하는것이다.
📑UX의 5대 핵심요소
심리 / 사용성 / 디자인 / UX 라이팅 / 분석이다.
심리)
사용자의 마음은 제각각이며 UXer가 만든 디자인에 찬/반 은 항상 존재한다.
더 많은 찬성을 이끌어낼줄 알아야한다. 어떻게?
- UXer가 아닌 사용자의 필요와 욕구를 고려했는가?
- 사용자의 기분을 어떻게 만드는가?
-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할 때 무엇을 예상하는가?
- 사용자가 기꺼이 다시 할 만한 경험인가?
게임 플레이 수 = 보상 심리 이용한 배틀패스)
사용성)
사용자는 복잡하고 어려운것 보다 쉬운것을 좋아한다.
고려사항은?
- 사용자가 목적한 바를 이루는데 어느정도의 수고가 생기며, 프로세스를 더 간소화 할 수 있는가?
-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무의식적으로 따라갈 수 있게 되었는가?
- 사용자의 실수를 방지할 수 있는가?
원터치결제 -> 프로세스 최소화, 최종결제 하단 위치
디자인)
UX에서는 예술적 디자인과는 다르다. 진행되는 방식이 괜찮은지 고려해야한다.
고려 사항은?
- 사용자가 순서대로 진행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는가?
- 글 없이도 사용자가 목적과 기능을 이해할 수 있는가?
- 클릭버튼이 구별되는가? (색상, 모양, 글씨체 등 동작의 구분)
UX 라이팅)
UX라이팅이란 사용자를 위한 카피라이팅이며, 단순 명료하게 제품이 추구하는 이미지를 잘 담아내야 한다.
고려사항은?
- 사용자에게 신뢰감을 주고 뭘 해야하는지 명확하게 보여주는가?
- 단순명료하며 직설적이고 기능적인가?
분석)
사용자를 분석해 디자인의 요구사항과 프로세스를 정립한다.
고려사항은?
- 객관적인 지표를 가지고 분석하였는가?
- 자신이 말이 옳음을 주장하기 위한 데이터만을 가지고 있진 않은가?
- 사용자 행동의 이유, 의미를 분명하게 파악하였는가?
- 분석 결과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결론
- UX 디자인은 리서치를 수행하고,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아이디어를 구상/구현 하는것이다.
- UX에는 5가지 핵심요소가 있으며 "심리 / 사용성 / 디자인 / UX 라이팅 / 분석"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