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김영한 강사님의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강의를 수강하며 공부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HTTP 기본
HTTP
- HyperText Transfer Protocol
-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 HTML, TEXT
- IMAGE, 음성, 영상, 파일
- JSON, XML (API)
-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들을 전송 가능
- 서버간에 데이터 주고 받을 때에도 HTTP 사용
- HTTP/1.1
- 1997년 : 가장 많이 사용, 우리에게 중요한 버전
- HTTP 특징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스테이리스), 비연결성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 가능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클라이언트 -(1. 요청)→ ... ←(2. 응답)- 서버
- Request Response 구조
-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 대기
-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Stateful, Stateless
점원을 통해 노트북 구매하는 과정으로 비유
- Stateless
- 서버가 클라이언트 상태를 보존하지 않는다.
- 장점 : 서버 확장성이 높음 (스케일 아웃)
- 단점 :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해야 한다.
-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변경해도 된다.
- 고객이 증가하더라도 점원 투입 가능
- 갑작지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 투입 가능
=>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서버 증설이 용이)
- 실무 한계
- 모든 부분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 무상태 : 로그인이 필요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
- 상태 유지 : 로그인
-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상태를 서버에 유지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하여 상태 유지
- Stateful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이전 상태를 보존한다.
-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변경하면 안 된다.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
비 연결성
-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
- ex)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으로 검색 버튼을 클릭하지 않는다.
- 서버 자원을 매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 한계와 극복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과 더불어 자바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 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HTTP 메시지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