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프로그래밍이란, 컴퓨터에게 일을 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한 언어로는 자바, Python, C 등이 있다. 이러한 언어를 프로그래밍 언어라 한다. 프로그래밍 언어로서의 자바! 어떠한 특징이 있을까?
MANY
자바는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널리 사용되는 만큼, 많은 일자리 수요가 있다. 특히 국내의 경우, 큰 규모의 프로젝트일수록 자바를 선호한다. 정부 및 대기업의 웹 프로젝트는 대부분 자바로 진행된다.
MULTI
자바는 멀티 플랫폼 언어다. 자바로 작성된 코드는 다양한 운영체제(UNIX, Window, MacOS, Android, etc..)에서 변경없이 동작한다. 이러한 특징을 “이식성이 좋다”고 한다.
OOP
자바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언어다. 쉽게 말해, 객체를 조립하여 전체 프로그램을 만드는 언어다. 자전거를 전체 프로그램, 각 부품을 객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현대의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는 객체 지향 패러다임을 따른다. 조립식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은 여러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고장이 난 경우, 해당 부품만 갈아주면 된다. 추가로 특정 기능들을 손쉽게 개선 또는 확장할 수 있다.
variable >> 특정 값을 저장하는 공간
variable ex) >> 문자열을 저장하기 위한 변수, food를 만들어봅시다.// 문자열(String)을 위한 변수, food 생성 String food;
변수 food에, “치킨”이라는 값을 저장합니다
food = "치킨";
해당 변수에 “치킨”이 잘 저장되었는지 확인System.out.println(food); // "치킨" 출력
CODE
public class Greeting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문자열(String) 변수 name 만들기 String name; // 변수 name에 특정 값 저장하기 name = "송재근"; // 결과 출력 System.out.println("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제 이름은,"); System.out.println(name); System.out.println("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 }
make variable and use >> 문자열 변수를 만들고 또 사용
String name; // 문자열 변수 생성 name = "홍팍"; // 변수에 문자열을 저장(대입) System.out.println(name); // 출력 값 => 홍팍
integer variable >> 이번에는 숫자를 저장하는 변수를 사용해봅시다. -1, 0, 1, 2, … 와 같이 딱 떨어지는 수. 이를 정수(integer)라 합니다.
// 정수(int)를 위한 변수 생성 int age; // 정수 값 저장(대입) age = 34; // 정수형 변수 age의 값 출력 System.out.println(age); // 34
CODE
public class Ex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정수형 변수 생성 int midScore; // 중간점수 int finalScore; // 기말점수 // 변수에 값 대입 midScore = 68; finalScore = 88; // 결과 출력 System.out.println("홍팍이의 중간점수:"); System.out.println(midScore); System.out.println("홍팍이의 기말점수:"); System.out.println(finalScore); } }
declare integer variable and uses >> 앞선 실습에서 딱 떨어지는 수 즉, 정수에 관련된 연습을 해보았습니다.
int score; // 정수형 변수 생성 score = 88; // 정수 값 대입 System.out.println(score); // 변수 값 출력
declare float variable and uses >> 이번에는 실수형 변수를 만들고 활용해봅시다. 실수란, 3.14, -9.81, … 과 같은 소수점 이하를 포함하는 수입니다.
// 실수형(double) 변수 만들기 double weight; // 실수 값 대입하기 weight = 73.63; // 실수형 변수 weight의 값 출력 System.out.println(weight);
CODE
public class Avenger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실수형 변수 rating 만들기 double rating; // 실수 값 대입하기 rating = 9.82; // 결과 출력 System.out.println("어벤져스4 평점:"); System.out.println(rating); } }
declare multi variable and uses >> 우리는 앞서 다양한 변수들에 대해 연습해 보았습니다. 문자열(String), 정수(int), 실수(double) 등이 있었습니다.
declare bool and uses >> 이번에는 논리형 변수를 연습해봅시다. 논리형은 참(true) 또는 거짓(false)을 표현합니다.
boolean example >> 여러분은 오늘 아침 식사 하셨나요? 했다면 true, 아니라면 false로 답해봅시다.홍팍: true 나리: false 정애: false 진우: true ...
// 논리형 변수 생성 boolean isMale; // 참/거짓 값 대입 isMale = false; // 논리형 변수 isMale의 값 출력 System.out.println(isMale);
CODE
public class TangSoo6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논리형 변수 생성 boolean isBoomuk; // 논리 값 대입 isBoomuk = true; // 결과 출력 System.out.println("당신은 부먹파입니까?"); System.out.println(isBoomuk); } }
final >> make constant!! 변화 불가능
final int dog = 10; final double cat = 10;
multi variable >> 지금까지 변수를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았습니다. 대표적 변수의 종류로는 String, int, double, boolean이 있었습니다.
String food = "족발"; int price = 35000; double weight = 1.25; boolean isTasteGood = true;
connect variable and string >> 추가로 문자열과 변수는 덧셈 연산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변수와 문자열을 하나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System.out.println("가격: " + price + "원"); // => "가격: 35000원"
CODE
public class Greetings{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grs){ String name = "송재근"; int age = 26; double weight = 70.0; boolean isMan = true; System.out.println("이름: " + name); System.out.println("나이: " + age + "세"); System.out.println("몸무게: " + weight + "kg"); System.out.println("남성인가요? " + isMan);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