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패턴 - 생성패턴] 추상팩토리 패턴

박재민·2021년 7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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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성 패턴 중에 하나인 추상 팩토리 패턴에 대해 정리

[팩토리 메서드 패턴]

  • 객체의 생성을 팩토리 클래스로 위임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

[추상 팩토리 패턴]

  • 팩토리를 추상화해서 관련있는 객체의 집합을 생성 할 수 있는 팩토리를 만들고 조건에 따라 팩토리를 생성해서 서로 관련된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

예제
1) Shape 인터페이스 생성

public interface Shape {
    void draw();
}

2) Shap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구상 클래스 생성

[RoundedRectangle]

public class RoundedRectangle implements Shape {
   @Override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Inside RoundedRectangle::draw() method.");
   }
}

[RoundedSquare]

public class RoundedSquare implements Shape {
   @Override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Inside RoundedSquare::draw() method.");
   }
}

[Rectangle]

public class Rectangle implements Shape {
   @Override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Inside Rectangle::draw() method.");
   }
}

3) 추상 클래스를 생성하여 객체를 생성할 수 있는 추상 팩토리 패턴을 만듬.

[AbstractFactory]

public abstract class AbstractFactory {
   abstract Shape getShape(String shapeType) ;
}

4) AbstractFactory를 상속받아 구상클래스의 객체를 생성

[ShapeFactory]

public class ShapeFactory extends AbstractFactory {
   @Override
   public Shape getShape(String shapeType){    
      if(shapeType.equalsIgnoreCase("RECTANGLE")){
         return new Rectangle();         
      }else if(shapeType.equalsIgnoreCase("SQUARE")){
         return new Square();
      }	 
      return null;
   }
}

[RoundedShapeFactory]

public class RoundedShapeFactory extends AbstractFactory {
   @Override
   public Shape getShape(String shapeType){    
      if(shapeType.equalsIgnoreCase("RECTANGLE")){
         return new RoundedRectangle();         
      }else if(shapeType.equalsIgnoreCase("SQUARE")){
         return new RoundedSquare();
      }	 
      return null;
   }
}

5) FactoryProducer클래스를 생성하여 Shape 인터페이스의 정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함.

[FactoryProducer]

public class FactoryProducer {
   public static AbstractFactory getFactory(boolean rounded){   
      if(rounded){
         return new RoundedShapeFactory();         
      }else{
         return new ShapeFactory();
      }
   }
}

6) FactoryProducer를 사용하여 각 도형 객체의 정보를 가져 올 수 있음.

[AbstractFactoryPatternDemo]

public class AbstractFactoryPattern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bstractFactory shapeFactory = FactoryProducer.getFactory(false);

      Shape shape1 = shapeFactory.getShape("RECTANGLE");
    
      shape1.draw();
    
      Shape shape2 = shapeFactory.getShape("SQUARE");

      shape2.draw();
 
      AbstractFactory shapeFactory1 = FactoryProducer.getFactory(true);

      Shape shape3 = shapeFactory1.getShape("RECTANGLE");

      shape3.draw();

      Shape shape4 = shapeFactory1.getShape("SQUARE");

      shape4.draw();
      
   }
}

7) 출력 결과

Inside Rectangle::draw() method.
Inside Square::draw() method.
Inside RoundedRectangle::draw() method.
Inside RoundedSquare::draw()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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