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장 함수와 일급 객체

이재민·2023년 7월 9일
0

자바스크립트

목록 보기
15/17

일급 객체

  • 무영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음. 런타임에 생성이 가능.
  • 변수나 자료구조에 저장할 수 있음
  •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음.
  • 함수의 반환 값으로 사용할 수 있음.
// 무영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음.
// 변수나 자료구조에 저장할 수 있음.

const increase = function(num){
    return ++num;
};

const decrease = function(num){
    return --num
};

// 함수는 객체에 저장할 수 있음
const auxs = {increase, decrease};

//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음
function makeCounter(aux){
    let num = 0;
    
    return function(){
        num = aux(num);
        return num;
    }
}

// 함수의 매개변수에게 함수를 전달.
const increaser = makeCounter(auxs.increase);
console.log(increaser()); // 1
console.log(increaser()); // 2

위의 조건을 만족하는 객체를 일급 객체라 함.

함수가 일급 객체라는 것은 함수를 객체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

함수는 객체이지만 일반 객체와 차이가 있음. 함수 객체는 호출할 수 있고, 객체에 없는 함수 고유의 프로퍼티를 소유함.

함수 객체의 프로퍼티

function square(number) {
  return number * number;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square));
/*
arguments: {value: null,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caller: {value: null,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length: {value: 1,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name: {value: 'square',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prototype: {value: {…}, writable: tru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

// __proto__는 square 함수의 프로퍼티가 아님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quare,'__proto__')); // undefined

// __proto__는 Object.prototype 객체의 접근자 프로퍼티
// square 함수는 Object.prototype 객체로부터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상속.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Object.prototype,'__proto__'));
// {get: f, set: f,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arguments 프로퍼티

arguments 객체는 함수 호출 시 전달된 인수들의 정보를 담고 있는 순회 가능한 유사 배열 객체.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처럼 사용됨. 외부에서 참조 불가

자바스크립트는 함수가 호출되면 함수 몸체 내에서 암묵적으로 매개변수가 선언되고 undefined로 초기화된 이후 인수가 할당.
인수가 선언된 매개변수 보다 적게 전달된 경우 인수가 전달되지 않은 매개변수는 undefined 유지. 인수가 더 많을 경우 초과된 인수는 무시함.

하지만 모든 인수는 암묵적으로 arquments 객체 프로퍼티로 보관.
arguments 객체는 인수를 프로퍼티 값으로 소유하며 프로퍼티 키는 인수의 순서를 나타냄.

callee 프로퍼티는 함수 자기 자신을 가르키고, length 프로퍼티는 인수의 개수를 가르킴.

Symbol 프로퍼티는 arguments 객체를 순회 가능한 자료구조인 이터러블로 만들기 위한 프로퍼티.

function multiply(x, y) {
    const iterator = arguments[Symbol.iterator]();
    
    console.log(iterator.next()); // {value: 1, done: false}
    console.log(iterator.next()); // {value: 2, done: false}
    console.log(iterator.next()); // {value: 3, done: false}
    console.log(iterator.next()); // {value: undefined, done: true}
    return x * y;
}

multiply(1,2,3)

arguments 객체는 매개변수 개수를 확정할 수 없는 가변 인자 함수를 구현할 때 유용.

function sum(){
    let res = 0;
    
    // arguments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가 있는 유사 배열 객체이므로 for문으로 순회
    for(let i =0; i < arguments.length; i++){
        res += arguments[i];
    }
    return res;
}
console.log(sum()); // 0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 6

유사 배열 객체는 배열이 아니므로 배열 메서드를 사용할 경우 에러가 발생.

따라서 배열 메서드를 사용하려면 Function.prototype.call, Function.prototype.apply를 사용하여 간접 호출.

function sum(){
    // arguments 객체를 배열로 변환
    const array = Array.prototype.slice.call(arguments);
    return array.reduce(function(pre, cur){
        return pre + cur;
    }, 0);
}
console.log(sum(1,2)); // 3
console.log(sum(1,2,3,4,5)); // 15

//  ES6에서 Rest 파라미터를 도입
function sum(...args){
    return args.reduce((pre, cur) => pre + cur, 0);
}

console.log(sum(1,2)); // 3
console.log(sum(1,2,3,4,5)); // 15

caller 프로퍼티

caller 프로퍼티는 ECMAScript 사양에 포함되지 않은 비표준 프로퍼티임. 참고로만 알아두자.

함수 객체의 caller 프로퍼티는 함수 자신을 호출한 함수를 가르킴

function foo(func){
    return func();
}

function bar(){
    return 'caller : ' + bar.caller;
}

//브라우저에서의 실행한 결과
console.log(foo(bar)); // caller : function foo(func){...}
console.log(bar()); // caller : null

length 프로퍼티

함수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의 개수.

function foo(){}
console.log(foo.length) // 0

function bar(x){
    return x;
}
console.log(bar.length) // 1

function baz(x, y){
    return x * y; 
}
console.log(baz.length); // 2

arguments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인자의 개수를 가리키고,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매개변수의 개수를 가리킴

name 프로퍼티

함수 객체의 name 프로퍼티는 함수 이름을 나타냄.

name 프로퍼티는 ES5와 ES6에서 동작을 달리하므로 주의가 필요함. 익명함수 표현식의 경우 ES5에서 name 프로퍼티는 빈 문자열을 값으로 가짐. 하지만 ES6에서는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 값으로 가짐

// 기명 함수 표현식
var namedFunc = function foo(){};
console.log(namedFunc.name); // foo

// 익명 함수 표현식
var anonymousFunc = function(){};
// ES5: name 프로퍼티는 빈 문자열을 값으로 가짐
// ES6: name 프로퍼티는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변수 이름을 값으로 가짐
console.log(anonymousFunc.name);; // anonymousFunc

// 함수 선언문
function bar(){}
console.log(bar.name); // bar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모든 객체는 [[prototype]]이라는 내부 슬롯을 가짐.

__proto__ 프로퍼티는 [[Prototype]] 내부 슬롯이 가리키는 프로토압입 객체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접근자 프로퍼티임.

[[Prototype]] 내부 슬롯에도 직접 접근할 수 없으며 ____proto__ 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간접적으로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

const obj = {a:1};

//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의 프로토타입 객체는 Object.prototype임
console.log(obj.__proto__ === Object.prototype); // true

//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는 프로토타입 객체인 Object.prototype의 프로퍼티를 상속
// hasOwnProperty 메서드는 Object.prototype의 메서드임
console.log(obj.hasOwnproperty('a')) // true
console.log(obj.hasOwnproperty('__proto__')) // false

// hasOwnproperty : 인수를 전달박은 프로퍼티 키가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 기인 경우에만 true를 반환하고 상속받은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 키인 경우 false를 반환

prototype 프로퍼티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있는 함수 객체, constructor만이 소유하는 프로퍼티임.

일반 객체와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없는 non-constructor에는 prototype 프로퍼티가 없음.

// 함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
(function(){}).hasOwnproperty('prototype'); // true
({}).hasOwnproperty('prototype'); // false

prototype 프로퍼티는 함수가 객체를 생성하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될 때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킴

profile
안녕하세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