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숨 스프링 편 2주차 회고: 스프링 프레임워크 사용

Jake Seo·2022년 4월 3일
1

이번 주는 무엇을 했는가?

  • 스프링 웹을 이용해 Todo API 를 작성했다.

Week1 에는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지 않고 작성해보았었다.

어땠는가?

  • 당연하지만, 프레임워크를 쓰지 않을 때보다 편리했다.
  • 프레임워크를 쓸 때, 어떤 것들이 자동화되는 지에 대해서 더 생각해보게 되었다.
  • 프레임워크가 정확히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어떤 점을 편리하게 하는지에 대해서도 더 조사하게 되었다.

이번 주는 기술적으로는 무엇을 배웠는가?

일단은 피드백을 제외하고 아래와 같은 것들을 배웠다. 정리한 것들은 최대한 포스팅을 작성해보았다.

기술적인 것 외에 깨달음은 무엇을 얻었는가?

  • 프레임워크에서 제공하는 코드를 이용할 때는 적어도 1번쯤은 주석을 꼼꼼히 읽어보자.
    • @RequestMapping 애노테이션에 달린 주석을 읽으며 느낀 부분이 생각보다 많다.
  • 나는 어떻게 다른 개발자들과 차별점을 두고 더욱 경쟁력을 가질 것인가?
    • 남들보다 공식문서를 잘 읽고 영어에 친숙한 개발자가 되자. from 여러 공식문서 지식들을 얻으며...
    • 자동화에 누구보다 힘써서 효율적으로 output을 만들어보자. from 종립님의 vim 사용...

이번 주를 거쳐보니, 다음엔 무엇을 배워보고 싶었는가?

내가 받았던 리뷰를 리뷰하기

새로운 디펜던시를 추가할 때, 풀리퀘스트에 기능 남겨보기

  • 다른 개발자들이 내가 추가한 디펜던시가 어떤 것인지 어떤 기능이 있는지 쉽게 알게 해주자.

import 문을 작성할 때는 .*보다는 확실히 어떤 것을 추가하는지 명시해주자.

  • 이렇게 나눠주면, 내가 어떤 패키지를 이용하고 있는지 더 정확히 알 수 있는 장점도 있다.

auto import 기능을 이용하면, 이렇게 기껏 나눠놓은 것이 다시 .*로 바뀌는 것도 주의하자.

멀티 스레드에서 동시성 문제 고려하기

  • 멀티스레드에서 숫자를 계산할 때 프리미티브 타입보다는 Atomic...으로 시작하는 클래스를 이용하자.
  • 관련 포스팅

테스트 코드에 대한 @DisplayName을 잘 적어보기

  • 나중에는 명확히 Request: POST /tasks, Response: status 201, body Task JSON 과 같이 불필요한 표현 없이 적어보자.

@RequestMapping의 설명을 적어보기

  • 유연한 메서드 시그니처 메서드를 가진 요청 핸들링 클래스에 웹 요청을 매핑하는 애노테이션이다.
profile
풀스택 웹개발자로 일하고 있는 Jake Seo입니다. 주로 Jake Seo라는 닉네임을 많이 씁니다. 프론트엔드: Javascript, React 백엔드: Spring Framework에 관심이 있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