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 퍼스트 디자인 패턴을 읽고 정리한 글입니다.
옵저버 패턴(observer pattern)은 한 객체의 상태가 바뀌면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한테 연락이 가고 자동으로 내용이 갱신되는 방식으로
일대다
의존성을 정의합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EC%98%B5%EC%84%9C%EB%B2%84_%ED%8C%A8%ED%84%B4
먼저, Subject와 Observer, DisplayElement 인터페이스를 만든다. 참고로 DispalyElement는 화면 출력을 위한 인터페이스이다.
public interface Subject {
void registerObserver(Observer observer);
void removeObserver(Observer observer);
void notifyObservers();
}
public interface Observer {
void update(float temperature, float humidity, float pressure);
}
public interface DisplayElement {
void display();
}
Subject의 구현체인 WeatherData이다. 측정값이 변경될 때, measurementsChanged 메소드가 실행되며, 변경된 값이 Observer들로 전달된다.
public class WeatherData implements Subject {
private List<Observer> observers;
private float temperature;
private float humidity;
private float pressure;
public WeatherData() {
this.observers = new ArrayList<>();
}
@Override
public void registerObserver(Observer observer) {
observers.add(observer);
}
@Override
public void removeObserver(Observer observer) {
if (observers.indexOf(observer) < 0) {
return;
}
observers.remove(observer);
}
@Override
public void notifyObservers() {
observers.stream()
.forEach(observer -> observer.update(temperature, humidity, pressure));
}
public void measurementsChanged() {
notifyObservers();
}
public void setMeasurements(float temperature, float humidity, float pressure) {
this.temperature = temperature;
this.humidity = humidity;
this.pressure = pressure;
measurementsChanged();
}
}
Observer 구현체인 CurrentConditionsDisplay, StatisticsDisplay를 생성한다. 측정값이 변경될 때마다 display 메소드가 실행되서 화면에 보여준다.
public class CurrentConditionsDisplay implements Observer, DisplayElement {
private float temperature;
private float humidity;
private Subject weatherData;
public CurrentConditionsDisplay(Subject weatherData) {
this.weatherData = weatherData;
weatherData.registerObserver(this);
}
@Override
public void update(float temperature, float humidity, float pressure) {
this.temperature = temperature;
this.humidity = humidity;
display();
}
@Override
public void display() {
System.out.println("Current conditions: " + temperature + "F degrees and " + humidity + "% humidity");
}
}
public class StatisticsDisplay implements Observer, DisplayElement {
private List<Float> temperatures;
private Subject weatherData;
public StatisticsDisplay(Subject weatherData) {
this.temperatures = new ArrayList<>();
this.weatherData = weatherData;
weatherData.registerObserver(this);
}
@Override
public void update(float temperature, float humidity, float pressure) {
this.temperatures.add(temperature);
display();
}
@Override
public void display() {
System.out.println("Avg/Max/Min temperature = " + getAvg() + "/" + getMax() + "/" + getMin());
}
private float getMax() {
return temperatures.stream()
.max(Float::compare)
.get();
}
private float getAvg() {
float total = temperatures.stream()
.reduce(0.0f, Float::sum);
return total / temperatures.size();
}
private float getMin() {
return temperatures.stream()
.min(Float::compare)
.get();
}
}
main 메소드에서 실행 해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볼 수 있다.
WeatherData weather = new WeatherData();
CurrentConditionsDisplay currentConditionsDisplay = new CurrentConditionsDisplay(weather);
StatisticsDisplay statisticsDisplay = new StatisticsDisplay(weather);
weather.setMeasurements(80,65, 30.4f);
weather.setMeasurements(82,70, 29.2f);
weather.setMeasurements(78,90, 29.2f);
Current conditions: 80.0F degrees and 65.0% humidity
Avg/Max/Min temperature = 80.0/80.0/80.0
Current conditions: 82.0F degrees and 70.0% humidity
Avg/Max/Min temperature = 81.0/82.0/80.0
Current conditions: 78.0F degrees and 90.0% humidity
Avg/Max/Min temperature = 80.0/82.0/78.0
간단한 옵저버 패턴 예제를 살펴보았다.
옵저버패턴은 신문사와 정기구독자로 이루어지는 신문 구독 서비스
에 비유해서 생각하면 된다. 정기구독자
는 구독을 신청하거나 취소할 수 있고 신문사
는 새로운 소식이 있을때 정기구독자에게 소식을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