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어문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실행문을 말한다.
제어문을 자유자재로 쓸 수 있도록 계속해서 연습을 한다.
if(조건식){
실행할 문장
##위의 조건식에 상관없이 모두 검사
}if(조건식){
실행할문장
}
if(조건식){
실행할문장
}else if(조건식){
실행할문장
}else{
실행할문장
}
**위에 조건식이 거짓이면 그 다음 조건식 검사
모두 아니면 else 안에 검사
**헷갈리는 else와 else if 차이를 잘 기억해두기!
(실습예제)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String n1Msg = "첫번째 정수 : ";
String n2Msg = "두번째 정수 : ";
int num1 = 0, num2 = 0;
System.out.println(n1Msg);
num1 = sc.nextInt();
System.out.println(n2Msg);
num2 = sc.nextInt();
if(num1 > num2) {
System.out.println("첫번째 정수가 더 큽니다.");
}else if(num1 == num2) {
System.out.println("두 수가 같습니다.");
}else {
System.out.println("두번째 정수가 더 큽니다.");
}
}}
switch(변수명){
case 값 :
case 값 :
...
defualt :
}
(실습예제)
String q ="밥 먹으러 갈래?^^\n"
+ "1.아니\n"
+ "2.그래\n"
+"3.이미 먹었어\n"
+"4.어떤거 먹으러 갈까?\n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choice = 0;
System.out.println(q);
choice = sc.nextInt();
switch(choice){
case 1:
System.out.println("어..그래...");
break;
case 2:
System.out.println("넌 너무쉬워,잘가~");
System.out.println("게임 오버");
break;
case 3:
System.out.println("게임 오버");
break;
case 4:
System.out.println("돈까스 먹으러 가자!");
//시나리오 더 간다고 생각 했을때 switch(choice)
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그게 무슨 말이야?");
System.out.println("게임 오버");
}
}}
**switch문 만들때, 웃겼다. 게임 같은데서 이렇게 시나리오 짤 것을 상상하니 더 재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