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변하는 값'이라고 간단히 말 할 수 있다.
연산을 하기 위하여 값을 담아두거나 개발자가 알고리즘을 작성한 결과 등, 수 많은 종류의 데이터를 담아두는 하나의 '상자'라고 표현할 수 있다.
여러가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각 프로그래밍 언어마다 비슷하거나 다른 데이터 타입을 가지고 있다.
그 중 JAVA에서는 크게 2가지 종류의 데이터 타입이 존재한다.
우선 JAVA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기본형'데이터 타입을 알아보자.
(참조형 개념은 복잡하고 배열, 객체와 개념이 이어지기 때문에 나중에 따로 작성할 것이다.)
논리형
1. boolean(1bit)
문자형
2. char(2byte)
정수형
3. byte(1byte)
4. short(2byte)
5. int(4byte) : 기본
6. long(8byte)
실수형
7. float(4byte)
8. double(8byte) : 기본
우선, 논리형인 boolean은 표현 범위로 true/false, 이 두가지만 표현할 수 있다. 정수로 표현하면 false는 0으로, true는 1로 표현 가능하다.
문자형은 하나의 문자 ex) 'a', 'b',... 등 을 표현할수 있다.
정수형은 말 그대로 '정수'를 표현할 수 있는 것으로, 이들 종류의 차이는 표현 범위에서 나타나는데 2진수로 각 크기만큼의 byte가 표현 가능한 범위 내에서만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자료형은 int이며, long을 자주 사용한다면 프로그램의 메모리 차원에서 불리하기 때문에 long은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
실수형은 정수형과 마찬가지로 숫자를 표현하지만 이름처럼 소숫점 까지 표현이 가능하다.
변수 선언할때는 자료형 + 변수명을 작성해주면 된다.
boolean isTrue = true;
char c = 'a';
byte b = 1;
short s = 1;
int i = 1;
long l = 1;
flaot f = 1.1;
double = 1.1;
또한 이미 선언되고 초기화 된 변수에 다시 값을 '재할당' 할 수 있다.
int num = 10
num = 20
// 가능
//최종적으로 num 에는 20이 할당 되어 있음
상수는 '변하는 수' 인 변수와 달리 '변하지 않는' 수를 의미 한다.
final int a = 3;
변수 선언할때 주의 사항이 존재한다.
추가적으로 필수는 아니지만 개발자들끼리 정한 변수 이름 규칙이 존재한다.
int intNum(헝가리안)
int myNum(카멜)
int MyNumber(파스칼)
int my_number(언더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