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펙티브 타입스크립트] chapter 1

TheJang·2021년 10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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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입스크립트 알아보기

Effective typescript의 chapter1을 읽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 1. 타입스크립트와 자바스크립의 관계 이해하기

✅ 요약

  • 타입스크립트는 자바스크립트의 상위 집합이다. 모든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램은 이미 타입스크립트 프로그램이다. 반대로, 타입스크립트 프로그램은 별도의 문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유효한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램이 아니다.
  • 타입스크립트는 자바스크립트 런타임 동작을 모델링하는 타입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런타임 오류를 발생시키는 코드를 찾아내려고 한다. 그러나 모든 오류를 찾지는 못한다. 타입 체커를 통과하면서도 런타임 오률를 발생시키는 코드는 충분히 존재할 수 있다.
  • 타입스크립트 타입시스템은 전반적으로 자바스크립트 동작을 모델링한다. 그러나 잘못된 매개 변수 개수로 함수를 호출하는 경우처럼, 자바스크립트에서는 허용 되지만 타입스크립트에서는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다.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램에 어떠한 이슈가 존재한다면 문법적인 오류가 아니더라도 타입 체커에 지적당할 가능성이 높다.

타입스크립트는 초깃값으로부터 타입을 추론한다.

타입스크립트 타입 시스템은 자바스크립트이 런타임 동작을 '모델링' 한다.


📌 2. 타입스크립트 설정 이해 하기

컴파일러 설정 파일 tsconfig.json

{
	"compilerOptions": {
		"noImplicityAny": true
	}
}

가급적 설정 파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타입스크립트를 어떻게 사용할 계획인지 다른 동료 또는 도구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설정 파일은

tsc --init

위의 구문을 통해 간단히 생성 가능하다.

타입스크립트의 설정

  • 어디서 소스 파일을 찾을지
  • 어떤 종류의 출력을 생성할 지
  • 언어 자체의 핵심 요소들 제어하는 설정

타입스크립트의 설정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noImplicitAnystrictNullChecks를 이해해야한다.

noImplicitAny

변수들이 미리 정의된 타입을 가져아하는지 여부를 제어한다. 타입스크립트는 정보를 가질 때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noImplicitAny를 설정해야한다.

noImplicitAny 의 효과

  • 코드를 작성할 때마다 타입을 명시해야한다.
  • 타입스크립트가 문제를 발견하기 수월해진다.
  • 코드의 가독성이 좋아진다.
  • 개발자의 생산성이 향상된다. ****

strictNullChecks

strictNullChecks은 null과 undefined가 모든 타입에서 허용되는지 확인하는 설정이다.


strictNullChecks가 해제 되었을 때 유효한 코드

const x: number = null; // 정상, null은 유효한 값입니다.

strictNullChecks가 설정 후 오류 코드

const x: number = null; // ~ 오류 'null'형식은 'number' 형식에 할당할 수 없습니다.

null 대신 undefined를 써도 같은 오류가 난다. 만약에 null을 허용하려고 한다면 명시적으로 드러냄으로 오류를 고칠 수 있다.

const x: number | null = null;

만약 null을 허용하지 않으려면, 이 값이 어디서부터 왔는지 찾아야하며, null을 체크하는 코드나 단언문(assertion)을 추가해야한다.

const el = document.getElementById('status');
el.textContent = 'Ready';
// ~~ 오류: 개체가 null 인것 같습니다.

if (el) {
	el.textContent = 'Ready'; // 정상, null은 제외됩니다.
}
el!.textContent = 'Ready'; // 정상, el이 null이 아님을 단언합니다.

**strictNullChecks는 null과 undefined 관련된 오류를 잡아 내는 데 많은 도움이 되지만, 코드 작성을 어렵게 한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경우에는 strictNullChecks 설정하는 것이 좋지만,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마이그레이션 하는 중인 경우에는 설정하지 않아도 괜찮다.

strictNullChecks를 설정하려면 noImplicitAny를 먼저 설정해야한다.**

strictNullChecks 설정 없이 개발하기로 선택했다면, undefined는 객체가 아닙니다. 라는 런타임 오류를 주의해야한다. 하지만 결국 이 오류 때문에 엄격한 체크를 할 수 밖에 없게 된다.

타입스크립트 컴파일러에서는 언어에 의미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설정들이 많지만 noImpliceitAnystrictNullCheck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 요약

  • 타입스크립트 컴파일러는 언어의 핵심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몇가지 설정을 포함하고 있다.
  • 타입스크립트 설정은 커맨드 라인을 이용하기 보다는 tsconfig.json 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자바스크립트 프로젝트를 타입스크립트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것이 아니라면 noImplicitAny 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 "undefined"는 객체가 아닙니다 같은 런타임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strictNullchecks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 타입스크립트에서 엄격한 체크를 하고 싶다면 strict설정을 고려해야 한다.

📌 3. 코드 생성과 타입이 관계없음을 이해하기

크게 타입스크립트 컴파일러는 두 가지 역할을 수행한다.

  • 최신 타입스크립트/자바스크립트를 브라우저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구버전의 자바스크립트로 ⁽¹⁾트랜스파일한다.
  • 코드의 타입 오류를 체크한다.

위의 두 가지는 완벽하게 독립적이다.

  1. '트랜스 파일' 번역과 컴파일이 합쳐져 트랜스파일이라는 신조어가 탄생. 소스코드를 동일한 동작을 하는 다른 형태의 소스코드로 변환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결과물은 여전히 컴파일 되어야하는 소스코드이기 때문에 컴파일과는 구분해서 부름

✔ 타입 오류가 있는 코드도 컴파일이 가능하다

컴파일과 타입 체크와 독립적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타입 오류가 있는 코드도 컴파일이 가능하다.

타입 오류가 있는 데도 컴파일 되는 것이 도움이 되는 부분도 있다.

웹 앱을 만들면서 어떤 부분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타입스크립트는 여전히 컴파일 된 산출물을 생성하기 때문에, 문제가 된 오류를 수정하지 않더라도 앱의 다른 부분을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 런타임에는 타입 체크가 불가능하다.

interface Square {
	width: number;
}

interface Rectangle extends Squre {
	height: number;
}

type Shape = Square | Rectangle;

function calculateArea(shape: Shape) {
	if (shape instanceof Rectangle) {
				//  ~~~ Rectangle 형식만 참조하지만 여기서는 값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return shape.width * shape.height // ~~~ shape 형식에 height 속성이 없습니다.
	} else {
		return shape.width * shape.width;
	}
}

유니온 타입을 통해 해결

interface Square {
	kind: 'square';
	width: number;
}

interface Rectangle {
	kind: 'rectangle';
	height: number;
	width: number;
}

type Shape = Square | Rectangle;

function calculateArea(shape: Shape) {
	if (shape.kind === 'rectangle') {
		shape; // 타입이 Rectangle
		return shape.width * shape.height;
	} else {
		shape;
		return shape.width * shape.width
	}
}

tagged Union : 여기서의 shape는 태그된 유니온 기법이다. 이 기법은 런터임에 타입 정보를 손쉽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타입스크립트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다.

타입 (런타입 접근 불가)와 값(런타입 접근 가능)을 둘 다 사용하는 기법도 있다.

타입을 클래스로 만들기

class Square {
	constructor(public width: number) {}
}

class Rectangle extends Square {
	constructor(public width: number, public height: number) {
		super(width);
	}
}

type Shape = Square | Rectangle;

function calculateArea(shape: Shape) {
	if (shape instanof Rectangle) {
		shape;
		return shape.width * shape.height;
	} else {
		shape; // 타입이 Square
		return shape.width * shape.width // 정상
	}
}

인터페이스는 타입으로만 사용 가능하지만, Rectangle을 클래스로 선언하면 타입과 값으로 모두 사용 할 수 있으므로 오류가 없다.

type Shape = Square | Rectangle

Rectangle은 타입으로 참조되지만, shape instanceof Rectangle부분에서는 값으로 참조 된다.

✔ 타입 연산은 런타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아래 코드는 타입 체커를 통과하지만 잘못된 방법을 사용했다.

function asNumber(val:number | string): number {
	return val as number;
}

올바른 방법

function asNumber(val:number | string): number {
	return typeof(val) === 'string' ? Number(val) : val;
}

✔ 런타임 타입은 선언된 타입과 다를 수 있다.

interface LightApiResponse {
	lightSwitchValue: boolean;
}

async function setLight() {
	const response = await fetch('/light');
	const result: LightApiResponse = await response.json();
	setLightSwitch(result.lightSwitchValue);
}

타입스크립트에서는 런타임 타임과 선언된 타입이 맞지 않을 수 있다. 타입이 달라지는 혼란스러운 상황을 가능한 피해야 한다. 선언된 타입이 언제든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있어야 한다.

✔ 타입스크립트 타입으로는 함수를 오버로드할 수 없다.

동일한 이름에 매개변수만 다른 여러 버전의 함수를 허용하는 것을 '함수' 오버로딩이라 한다. 그러나 타입스크립트에서는 타입과 런타임의 동작이 무관하기 때문에, 함수 오버로딩은 불가능하다.

function add(a: number, b: number) { return a + b };
	// ~~ 중복된 함수 구현입니다.

function add(a: string, b: string) { return a + b };
	// ~~ 중복된 함수 구현입니다.

타입스크립트가 함수 오버로딩 기능을 지원하지만, 온전히 타입 수준에서만 동작한다.

하나의 함수에 대해 여러 개의 선언문을 작성할 수 있는 것은 '구현체' 오직 하나 뿐이다.

✔타입스크립트 타입은 런타임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타입과 타입 연산자는 자바스크립트 변환 시점에 제거 되기 때문에, 런타임의 성능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런타임 오버헤드가 없는 대신, 타입스크립트 컴파일러는 '빌드타임' 오버헤드가 있다.
  • 코드 생성은 타입 시스템과 무관하다. 타입스크립트 타입은 런타임 동작이나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타입 오류가 존재하더라도 코드 생성(컴파일)은 가능하다.
  • 타입스크립트 타입은 런타임에 사용할 수 없다. 런타임에 타입을 지정하려면, 타입 정보 유지를 위한 별도의 방법이 필요하다.
    • 일반적으로 태그된 유니온 방법과 속성 체크 방법을 사용한다. 클래스 같이 타입스크립트 타입과 런타임 값, 둘 다 제공하는 방법이 있다.

❗4. 구조적 타이핑에 익숙해지기

구조적 타이핑: 코드 구조 관점에서 타입이 서로 호환되는지 판단한다. 구조적으로 더 큰 타입은 작은 타입을 호환 할 수 없다.

interface Jangwon {
	name: 'string',
	age: 'string'
}

interface Person {
	name: 'string'
}

const developer: Janwgon;
const person: Person;

developer = peason; // ~~ Error
person = developer // ~~ 정상
  • 자바스크립트가 덕 타이핑 기반이고 타입스크립트가 이를 모델링하기 위해 구조적 타이핑을 사용해야함을 이해야한다.
  • 어떤 인터페이스에 할당 가능한 값이라면 타입 선언에 명시적으로 나열된 속성들을 가지고 있다. 이는 타입이 '봉인'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 클래스 역시 구조적 타이핑 규칙을 따른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예상과는 다를수 있다.
  • 구조적 타이핑을 사용하면 유닛 테스팅을 손쉽게 할 수 있다.

덕 타이핑

객체가 어떤 타입에 부합하는 변수와 메서드를 가질 경우 객체를 해당 타입에 속하는 것으로 간주하는 방식.

📌 5. any 타입 지양하기

타입스크립트의 타입 시스템은 점진적이고 선택적이다. 코드에 타입을 조금씩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점진적이며, 언제든지 타입 체커를 해제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적이다. 이러한 기능들의 핵심은 any이다.

let age: number;
age = '12';

// ~~~ '12' 형식은 'number' 형식에 할당할 수 없습니다. 
age = '12' as any; // ok 

타입 체커를 통해 코드의 오류를 잡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as any 를 추가하여 해결하였다.

any타입이나 타입 단언문(as any)를 사용하면 타입스크립트의 수많은 장점을 누릴 수 없게 된다.

any의 위험성

✔ any 타입에는 타입 안정성이 없습니다.

age는 number타입으로 선언하였다. as any를 사용하면 string 타입을 할당 할 수 있게 된다.

✔ any는 함수 시그니처를 무시하게 된다.

함수를 작성하는 경우에는 시그니처를 명시해야한다. 호출하는 쪽은 약속된 타입의 입력을 제공하고, 함수는 약속된 타입의 출력을 반환한다.

✔ any 타입에는 언어 서비스가 적용되지 않는다.

어떤 심벌에 타입이 있다면 타입스크립트 언어 서비스는 자동완성 기능과 적절한 도움말을 제공한다.

그러나 any타입인 심벌을 사용하면 아무런 도움을 받을 수 없다.

✔ any 타입은 코드 리팩터링때 버그를 감춘다.

✔ any는 타입 설계를 감춰버린다.

앱 상태 같은 객체를 정의하려면 꽤 복잡하다. 상태 객체 안에 있는 수많은 속성의 타입을 일일이 작성해야하는데, any 타입을 사용하면 간단히 끝내 버릴 수도 있다.

하지만 이때도 any를 사용하면 안된다. 객체를 정의할 때 특히 문제가 되는데, 상태 객체의 설계를 감춰버리기 때문이다.

  • any타입은 상태 객체의 설계를 감춘다.
  • any타입을 사용하면 타입 설계가 불 분명해진다.

any타입을 지양하여 설계를 명확하게 만들어야한다.

✅ 요약

  • any는 타입시스템의 신뢰도를 떨어뜨린다.
  • any 타입을 사용하면 타입 체커와 타입스크립트 언어 서비스를 무력화시켜 버린다.
  • any타입은 문제점을 감추며, 개발 경험을 나쁘게 하며 타입 시스템의 신뢰도를 떨어뜨린다.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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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보다 오늘 더 노력하는 프론트엔드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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