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K (Software Development Kit)
- (일반적으로) 하드웨어 플랫폼, 운영 체제(Operating System, OS) 또는 프로그래밍 언어 제작사가 제공하는 일련의 툴
-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을 간편하고 용이하게 하기 위해 제공되는 특정 환경이나 플랫폼 기반의 종합 개발 도구
JDK 설치 확인
java -version
실행 후, 버전과 관련된 정보가 뜬다면 JDK가 설치된 것!
식별자 : 클래스, 변수, 상수, 메소드 등에 붙이는 이름
각 타입 별로 크기가 상이함
실수형 타입에서 주의할 점
- float 또는 double과 같은 기본 부동소수점 자료형은 근사값을 사용 → 금융 계산과 같은 정밀도가 중요한 연산에는 적합하지 않음
- BigDecimal 클래스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확한 소수점 연산 제공
- BigDecimal은 불변 객체 → 한 번 생성되면 그 값을 변경할 수 없음
- 문자열 생성자를 사용하는 것이 부동소주점 오류를 피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
- 기본 산술 연산자(+, -,* , /)를 직접 사용할 수 없고 대신 메서드 사용
기본형 타입을 뺀 모든 형태를 참조형 타입으로 봄
System.out.print();
System.out.println(); // 마지막에 개행 문자(\n)를 자동으로 넣어줌
Scanner 클래스 이용
import java.util.Scanner; // import 문 필요
...
Scanner a = new Scanner(System.in); // Scanner 객체 생성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String name = sc.next(); // 문자열 읽기
int age = sc.nextInt(); // 정수 읽기
double height = sc.nextDouble(); // 실수 읽기
boolan single = sc.nextBoolean(); // 논리값 읽기
sc.close(); // scanner 닫기
아주 기본적인 문법은 다른 언어와 매우 비슷하므로 생략합니다.
변수.equals("비교할 문자열")
if(name.equals("sesac")) {
System.out.println("sesac 님 환영합니다.");
} else {
System.out.println("익명 님 환영합니다.");
}
한 클래스 내에서 동일한 이름의 메소드를 여러 개 정의하는 것
public class MethodOverloading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1. 객체 생성
MethodOverloading ol = new MethodOverloading();
// 2. 객체의 메소드 저장
System.out.println(ol.add(1, 2));
System.out.println(ol.add(10.0, 20.8));
System.out.println(ol.add(1, 4, 6));
System.out.println(ol.add(1.1, 2.2, 3.3));
}
public int add(int a, int b) {
return a + b;
}
public double add(double a, double b) {
return a + b;
}
public int add(int a, int b, int c) {
return a + b + c;
}
public double add(double a, double b, double c) {
return a + b + c;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