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과학과 수학에서 계산 과정을 이해하고 설계하며 분석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학적 모델이다. 이는 형식 언어와 계산 이론의 기초를 이루는 중요한 개념이다.
오토마타는 이론적 연구뿐만 아니라, 실제 컴퓨터 시스템 설계와 분석에도 필수적인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오토마타는 입력 문자열을 받아들이거나 거부하는 형식적인 계산 장치를 나타내며, 계산 및 문제 해결 과정을 추상적으로 모델링한 것이다.
상태(State)
입력 알파벳(Input Alphabet)
전이 함수(Transition Function)
초기 상태(Start State)
종료 상태(Accept or Reject States)
유한 상태 기계(Finite Automata)
스택 오토마타(Pushdown Automata)
튜링 기계(Turing Machine)
선형 한정 오토마타(Linear Bounded Automaton)
[1] Michael Sipser, Introduction to the Theory of Computation
[2] John E. Hopcroft, et al., Automata Theory, Languages, and Computation"
[3] Harry R. Lewis and Christos H. Papadimitriou, Elements of the Theory of Computation
[4] Wiki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