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S 비동기처리에 새롭게 접근하기

jason·2020년 4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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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t Java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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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 는 다양한 방법의 비동기처리 문법을 제공합니다.
정리가 필요하여 공부를 하다가, 각 문법들의 "관계"와 "발전 방향"에 대해 접근한 좋은 설명을 들을 기회가 있어 배운 내용과 저의 생각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이 글은 각 문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루지 않습니다.


우선, Javascript 비동기처리 문법의 발전은 크게 아래 두 가지를 목표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비동기 코드의 동작 순서 제어
  • 비동기 코드의 가독성 향상

아래 예시들을 통해 더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비동기 코드

  function asyncWork() {
    setTimeout(() => {
      console.log('첫번째');
    }, 3000 * Math.random());

    setTimeout(() => {
      console.log('두번째');
    }, 3000 * Math.random());

    setTimeout(() => {
      console.log('세번째');
    }, 3000 * Math.random());
  }
  asyncWork();

이 코드의 문제점은 코드의 진행 순서를 제어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얼핏보면, 순서대로 나열된 setTimeout() 함수들이 각각 최대 3초의 random 시간 후 차례대로 동작할 것 같지만,
실제로 세 함수는 거의 동시에 시작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비동기 함수들이 동기적 순서로 나열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동기적 진행에 따라 setTimeout() 을 차례대로 실행시키지만, 동기적 진행은 background 에서 개별적으로 실행되는 비동기 코드의 존재를 인지하지 못합니다.
즉, 굉장히 짧은 시간만에 다음 동기적 순서의 코드를 실행시키죠.

그러므로, 실제 출력은
Random 순서로 문자열 '첫번째', '두번째', '세번째' 가 출력됩니다.

순서 제어 문제를 해결한 코드

  function asyncWork() {
    setTimeout(() => {
      console.log('첫번째');
      setTimeout(() => {
        console.log('두번째');
        setTimeout(() => {
          console.log('세번째');
        }, 3000 * Math.random());
      }, 3000 * Math.random());
    }, 3000 * Math.random());
  }
  asyncWork();

이 코드의 실제 출력은
문자열 '첫번째', '두번째', '세번째' 가 순서대로 출력됩니다.

각각의 setTimeout() 함수는 먼저 실행될 setTimeout() 의 callback 함수에서 호출되고 있습니다.

각 callback 함수 내에서는 동기적 순서로 console.log("순서 표시") 와 다음 setTimeout() 을 호출해주면서 순서 제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하지만, 이 코드의 문제점은 가독성이 낮다는 것입니다.
만약 서버와 다수의 비동기 통신이 필요한 함수라면, 단일 통신을 하나하나 호출할 수 밖에 없는 위 코드에서 문제는 더욱 심각해지겠죠.
이러한 코드를 Callback Hell 이라고도 부릅니다.

가독성 문제를 완화한 코드

  async function asyncWork() {
    try {
      
      // 첫번째
      let result = await new Promise((resolve, reject) => {
        setTimeout(() => {
          console.log('첫번째');
          resolve(' result 에 저장되는 값');
        }, 3000 * Math.random());
      });

      console.log('동기적 코드 하나를 삽입해보자.');

      // 두번째
      await new Promise((resolve, reject) => {
        setTimeout(() => {
          console.log('두번째' + result);
          reject('catch 의 error 에 저장되는 값');  // catch 로 이동
        }, 3000 * Math.random());
      });

      // 세번째 
      // 위에서 reject 되어 실행되지 않음
      await new Promise((resolve, reject) => { 
        setTimeout(() => {
          console.log('세번째');
        }, 3000 * Math.random()); 
      });
      
    } catch (error) {
      console.log(error); // "catch 의 error 에 저장되는 값" 출력되는 곳
    } finally {
      console.log('finally 는 무조건 실행');
    }
  }
  asyncWork();

    // 출력 :
      // 첫번째
      // 동기적 코드 하나를 삽입해보자.
      // 두번째 'result 에 저장되는 값'
      // catch 의 error 에 저장되는 값
      // finally 는 무조건 실행

위 코드는 Promise 의 사용이 미숙해 여전히 낮은 가독성 문제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더 이상 비동기 코드들이 Callback Hell 로 엮여 있지 않고 동기적 순서(위 -> 아래) 로 나열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짚고 갈 수 있는 중요한 개념이 있습니다.

``
await 는 "async function 내에 한해서" 동기적 순서의 코드 진행을 멈추고 비동기 코드가 종료될 때까지 기다린다.
('async function 내에 한해서' 가 중요한 이유는 다음 포스트에 올릴 예정입니다.)
``
위 코드 중간에 삽입된 console.log() 는 동기적 코드임에도 비동기 코드들의 존재를 인지하고 종료를 기다린 후 실행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await 가 동기적 순서를 제어한다는 의미입니다.

이제 async / await , Promise 를 이용하면 비동기 코드도 동기적 순서로 평범하게 나열할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활용해서 가독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겠죠. (다음 코드에서 확인)

주제와는 관련이 적지만,
Promise 는 매개변수인 resolve 와 reject 중 반드시 하나를 구현부에서 호출해야합니다. 이는 resolve 또는 reject 함수가 해당 Promise 의 상태를 pending (대기) 에서 fulfilled (이행) 또는 rejected (거부) 로 변경 시키기 때문입니다.
await 는 Promise 의 상태를 인식하여 성공 또는 실패 여부를 판단합니다.

만약 resolve, reject 중 아무 것도 호출되지 않으면 해당 Promise 는 pending 상태로 남게되고 다음 코드 (.then() 과 동일) 는 실행되지 않습니다.

가독성을 더 향상시킨 코드 (마지막)

  // 공통된 비동기 작업을 Promise 하나로 묶어줌
  function make_promise(number) {
    return new Promise((resolve, reject) => {
      setTimeout(() => {
        console.log(number);
        resolve(number * 10);
      }, 3000 * Math.random());
    });
  }

  // Promise consume(사용)은 async 함수 내에서 함
  async function asyncWork() {
    try {
      result = await make_promise(1); // number 값
      result = await make_promise(result);
      result = await make_promise(result);
      result = await make_promise(result);
    } catch (error) {
      console.log(error);
    } finally {
      console.log('무조건 실행');
    }
  }
  asyncWork();

    // 출력 :
      // 1
      // 10
      // 100
      // 1000
      // 무조건 실행

드디어 마지막 코드입니다.

제가 글의 처음에 언급했던 주제에 맞춰 풀어보겠습니다.

  1. 동작 순서 제어

    • async functionawait 를 이용했으므로 순서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2. 가독성 향상

    • 동일한 동작을 하는 비동기 코드들을 하나의 Promise 에 묶어주어 가독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조금 더 심화하여 매개변수를 받아 처리할 수 있도록 function 을 선언해 Promise 를 return 해주었습니다.
    • async / await 로 비동기 코드들을 동기적 순서로 나열한 것이 가독성을 향상시키기도 했습니다.

Javascript 비동기처리 문법의 발전 방향에 동의하시나요?
코드의 기능을 익히는데만 급급했던 저에게는 적지 않은 충격을 줬던 접근법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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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배운 것을 나누고 싶습니다. 글은 [시리즈] 를 통해 보기 쉽게 분류해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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