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constant)와 리터럴(Literal)

Jay·2022년 10월 4일
1

Java기초

목록 보기
11/14

1. 상수(constant) : 항상 변하지 않는 값을 상수라고 한다.

  • final 예약어를 사용해서 선언한다.

    ex) public final static int MAX_VALUE = 100;
    							-> 숫자 상수 MAX_VALUE
    	public final static String MEMBER_BOARD = "M"; 
    								-> 문자 상수 MEMBER_BOARD
  • 상수의 이름은 모두 대문자로 하며, 1개 이상의 단어로 이루어진 경우 "_"로 구분한다.

    ex) MAX_VALUE, MEMBER_BOARD
  • 상수를 선언하고 초기화했을 경우, 그 값을 변경하면 안된다.

    ex) final int MAX_VALUE = 100;
    	 MAX_VALUE = 0; -> 위에 선언 후 초기화를 했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다.
  • 상수를 선언만 했을 경우 사용하기 전에 초기화를 꼭 해주어야 한다.


2. 리터럴(Literal) :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모든 숫자, 문자, 논리값을 뜻한다. 기본자료형을 참고.

  • 예를 들어 'A', 65, 3.14 와 같은 문자와 숫자를 리터럴 혹은 리터럴 상수라고 한다.

  • 리터럴은 프로그램이 시작할 때 시스템에 같이 로딩되어 특정 메모리 공간인 상수풀(constant pool)에 놓인다.

    ex) int i = 10; 
    숫자 10이 메모리 공간 어딘가에 존재해야 변수 i에 그 값을 초기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일단 숫자값이 어딘가 메모리(상수풀)에 놓여있고, 이 값이 변수 i에 초기화될 수 있는 것이다.
  • 참고로 문자열 리터럴의 경우 객체화된 문자열과 비교해서 생각을 해야한다.

profile
안녕하세요! 개발을 배우기 시작한 학생의 학습공간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