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Jay·2022년 9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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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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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객체(Object)

사람, 자동차, 학생, 밥, 버스 등 눈에 보이는 사물은 모두 객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주문, 생산, 관리, 판매 등의 눈에 보이지 않는 것도 객체가 될 수 있다.
즉, 객체는 어떠한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객체는 속성과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떠올리면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어떤 정의 혹은 이미지를 속성이라고 할 수 있고, 그 자동차가 가진 역할 혹은 기능이 동작이라고 할 수 있다.


2.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 Oriented Programming)

객체를 사용하는 하는 프로그래밍이다. 객체를 클래스를 통해서 정의하고 객체(클래스) 간의 협력을 프로그래밍하는 것이다. 클래스는 객체의 속성과 기능을 코드로 구현한 것이다. 이러한 객체의 속성을 변수(Variable), 동작을 함수(Method)라고 한다. 자바(Java)는 객체 지향 프로그램이다.


3.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예시를 들어보겠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생각해보자.

자동차의 구성요소들은 정말 다양한다.

자동차의 뼈대가 되는 바디와 샤시가 있고, 또 그 바디에는 트렁크, 범퍼, 도어, 보닛 등이 들어간다. 
샤시는 바디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으로서, 자동차를 동작하기 위해 필요한 장치들을 말한다.
브레이크, 엔진, 조향장치 등이 해당한다.
 
운전자는 이러한 구성요소와 동작방식들을 알 필요가 없다.
드라이브, 리버스, 중립, 파킹 그리고 엑셀과 브레이크 핸들조작 정도의 방법만 알면 충분히 운전을 할 수 있다.

이를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 자동차 안에는 수많은 구성요소들이 포함되어서 도움을 준다.
자동차, 트렁크, 범퍼, 도어, 보닛, 브레이크, 엔진, 조향장치 등을 객체라고 한다면,
그 객체를 속성(변수)과 동작(함수)으로 다시 분리할 수 있다.
각각의 이름을 변수로 하고 그 기능과 동작들을 함수로 구현하는 것이다.
그렇게 각각의 객체들이 협력하여 하나의 자동차를 만들어 내는 방식을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비유할 수 있다.

자동차라는 객체가 다른 객체들을 이용해서 자신의 기능을 완벽하게 구현하면
운전자는 자동차를 운전하는 방법만 배워오면 쉽게 운전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객체를 속성(변수)과 동작(함수)으로 나눠서 이러한 동작들을 객체끼리 
가져다가 쓰는 방식을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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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개발을 배우기 시작한 학생의 학습공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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