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Spring)의 시작

조병근·2023년 5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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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의 등장 배경

과거 자바는 정파 기술로 EJB가 존재했었음

→ 비싸고 어렵고 느림

2002년 로드 존슨이 EJB를 지적하며 스프링 핵심개념 발표

유겐휠러가 로드 존슨에게 오픈 소스 프로젝트 제안

→ 현재에도 유겐휠러가 스프링 핵심코드를 개발중

스프링 (spring.io)

스프링의 모든 기술을 쉽게 해주는건 springboot임

스프링 부트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

  •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
  •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
  •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
  • 스프링과 3rd party(외부)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 메트릭, 상태 확인,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
  •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

스프링의 핵심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 객체 지향 언어
  •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좋은 객체 지향 설계 5가지 원칙 (클린코드의 원칙)

  •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예)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가장 중요한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다형성을 사용해도 OCP 원칙을 지킬 수 없을 때가 있으므로 이럴 때는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 이 설정자를 스프링이 역할해주는 것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중요함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클라이언트 코드가 구현클래스를 바라보지말고 인터페이스만 바라보라는 것
  •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

  • DI 컨테이너 - 객체들을 한 곳에 모아두고 의존 관계를 설정해주는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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