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OP: Aspect Oriented Programming
공통 관심 사항(cross-cutting concern) vs 핵심 관심 사항(core concern) 분리
@Aspect
@Component
public class TimeTraceAop {
@Around("execution(* hello.hellospring..*(..))")
public Object execute(ProceedingJoinPoint joinPoint) throws Throwable {
long start = System.currentTimeMillis();
System.out.println("START: " + joinPoint.toString());
try {
return joinPoint.proceed();
} finally {
long finish = System.currentTimeMillis();
long timeMs = finish - start;
System.out.println("END: " + joinPoint.toString() + " " + timeMs + "ms");
}
}
}
위처럼 새로운 Aop Class르 작성해주면 된다.
- Aspect : 위에서 설명한 흩어진 관심사를 모듈화 한 것. 주로 부가기능을 모듈화함.
- Target : Aspect를 적용하는 곳 (클래스, 메서드 .. )
- Advice : 실질적으로 어떤 일을 해야할 지에 대한 것, 실질적인 부가기능을 담은 구현체
- JointPoint : Advice가 적용될 위치, 끼어들 수 있는 지점. 메서드 진입 지점, 생성자 호출 시점, 필드에서 값을 꺼내올 때 등 다양한 시점에 적용가능
- PointCut : JointPoint의 상세한 스펙을 정의한 것. 'A란 메서드의 진입 시점에 호출할 것'과 같이 더욱 구체적으로 Advice가 실행될 지점을 정할 수 있
@Component 어노테이션으로 컴포넌트 스캔을 해도 되지만 SpringConfig에서 @Bean으로 스프링 빈으로 등록해놔도 상관 없다.
대부분 실무에선 후자가 쓰인다.
AOP는 실제 서버에 코드를 주입하는 형식이 아니고 프록시 기술을 사용해서 가짜 클래스를 불러온다.
그리고 JoinPoint.proceed() 이후에 진짜 클래스를 호출한다.
DI 구조이기 때문에 위 같은 형식으로 AOP 적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