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서버를 개발해야 하는 일이 생겼다. 13주 이내로 프로젝트를 완성해야 하기 때문에 기초부터 차근차근 공부하며 개발을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할 것 같아서 일단 무작정 만들어 봤던 Spring. 어떻게든 구현은 마쳤지만, 기본 개념이 안 잡혀
이 시리즈는 인프런 강의(김영한 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로 공부하며 혼자 기록하고, 사람들과도 공유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글이다. 최대한 추가적인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 문서를 보며 얻을 예정이다.(개인적인 생각과 이해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저의 ‘무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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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예제 프로젝트 생성 이제부터 그동안 이론으로 배운 대로 역할과 구현을 나누어(인터페이스와 구현 클래스를 나누어) 개발을 해볼 것이다. 우선은 순수 java로 개발을 해보자. 그 후에 실제로 요구사항이 변경되었을 때 유연하게 대체가 가능한지, 다형성과 OC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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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톤 객체를 설계할 때 주의할 점
@Configuration 어노테이션의 역할
컴포넌트 스캔과 의존관계 자동 주입
자동 빈 등록과 수동 빈 등록의 중복과 충돌
여러 가지의 의존관계 자동 주입 방법과 옵션 처리
생성자 주입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의존관계 자동 주입 시에 같은 타입의 빈이 여러 개 조회되었을 때 해결 방법
특정 타입의 스프링 빈이 모두 필요한 경우 주입받는 방법
스프링 빈의 생명주기와 콜백 기능
프로토타입 스코프 빈의 생명주기, 싱글톤 스코프 빈과 함께 사용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해결 방안 ObjectProvider와 Provider
request 스코프와 프록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