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블로그 만들기] (1) 기술스택정하기

Jean Deluge·2021년 8월 14일
0

개인블로그만들기

목록 보기
1/2
post-thumbnail

개인 블로그를 만들고 싶어져서 이것 저것 추려보고자 한다.

만들고 싶은 기능

1. 마크다운

velog 의 마크다운 기능은 훌륭하지만, notion과 비슷한 마크다운 기능이 가지고 싶다.

  • 표를 자동으로 그려주는 기능
  • 임베디드 기능
  • 템플릿 기능

2. 네이버 에디터

마크다운의 기능은 편리하지만, 문 서를 꾸미는 데 있어서, 조금 더 세부적인 기능이 가지고 싶다

  • 폰트 변경기능
  • 폰트 및에 배경색처리, 폰트색 자유롭게 지정하기

이 두가지는 노션에서는 제한적인 기능이여서 넣어보고 싶었다.

3. 포트폴리오용

  • 포트폴리오들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페이지가 필요했다.

4. 관리자페이지 만들기

  • Electron.js로 노션데스크톱앱처럼 페이지를 직접올릴 수 있는 앱을 만들어 보고싶다.

계획

  1. 게시판과 에디터를 만들어야한다
  2. 포트폴리오를 보여줄 페이지
  3. 트래픽이 적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가능한 적은 비용을 쓰는 게 좋다.

기술스택

1. 웹서버 호스팅

카페 24
절약형의 경우 5500원의 설치비용에, 매달 500원의 사용료 정도만 지불하면 되는 것 같다. 하드용량의 경우 700MB 정도인데, 처음엔 괜찮을지도 모르겠는데 나중에는 좀 부족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이미지 파일이 요새 좀 크던데…
일단 Docker 컨테이너 지원을 한다.

2. Typescript + express + node.js + sequelizeORM

Deno로 Typescript 를 바로 실행시킬 수 있는 장점때문에 선택하고 싶었는데
나는 요새 원래 하던것부터 확실히하자 에 충실하기로 했으므로, node.js 를 선택하기로 했다. 이 프로젝트를 하면서 node.js 교과서와 한권으로 끝내는 Node & epxress를 잘 활용하고 싶었다.

3. MYSQL

카페 24 에서 DB를 MySQL를 지원한다.

4. 프론트엔드

React, Next.js
데스크톱 앱을 위해 Electron

5. Devops

  1. Docker

결론

오늘은 스택에 대한 정리를 해보았다.
그래서 카페24에서 웹 호스팅은 일단 기본적인 틀하나 만들어보고 구매할 예정이다.
AWS를 사용해볼까도 생각해봤지만, 일단 어느정도 비용이 들지 감이 잡히지 않아서 일단 블로그 하나를 만들어보고, 카페24를 사용해서 트래픽이 얼마나 발생하는지 알아본다음, 이후 카페24에서 AWS로 옮기는 작업을 해도 괜찮을 것 같다.

profile
node.js , rudyonrails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