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문에서 i를 사용하는 이유?

Jee.e·2022년 8월 9일
2

오늘 알고리즘을 풀다가, for문에 for i in 이라고 작성하는 나를 발견했다.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i 가, 어떤 의미인지 분명 찾아봤었는데 기억이 나지 않았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정리해본다.

반복문에 i 를 적는건 비단 Swift 뿐만이 아닌 것 같다.
자료를 찾아보면, 제법 다양한 언어에서 i 를 사용하고 있다.

반복문에 i 가 사용되기 시작한건, 1950년대 말부터이다.
1950년대 말에 수치 계산 및 과학 계산에 적합한 명령형 프로그래밍 언어인 Fortran 이 탄생되었다.
(Fortran 이란 이름은 수식 변환기(FORmula TRANslator)라는 뜻이다.)

Fortran 에서는 타입 선언이 없어도, i~n을 정수로 취급한다. (이외의 문자는 실수타입)

in 은 정수를 의미하는 integer 에서 따왔다고 한다.

Fortran 탄생 이후로, 많은 언어들이 반복문에 i 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profile
나는 지이!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9월 4일

저는 스위프트에서는 i 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ㅎㅎ for number in numbers 이런 식의 자세한 이름이 더 이해하기 쉽더라고요.
index 의 줄임말일 줄 알았는데 integer 에서 따온거였군요. 공유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