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_230704

Today Jeeho Learned·2023년 7월 4일
0

TIL

목록 보기
243/249
post-thumbnail

오늘 한 일

  • 디버깅
  • 원인 분석 및 해결방안 고민하기

회고

  • 어제 저녁 10시쯔음에 같이 프로젝트 진행중인 다른부서의 과장님께 전화가 왔다. 전화를 보면서도 무슨일이 생겼구나.. 를 싶어서 전화를 받았다. 역시나 내가 만든 프로그램이 진행중에 갑자기 종료가 되어버리는 상황이 나타났다고 얘기해주셨다.
    수락시험을 하루 앞두고서 갑자기 생긴 문제라서 당황했다.. 내일 아침에 조금 일찍나와서 한번 봐달라고 말씀해주셨다.

  • 상황을 들어보니,, 사실 내가 할 수 있는 문제일까? 를 생각했고 아침에 1시간 정도 일찍나와서 디버깅을 하러 갔다. 금방 수락시험을 위해서 떠나셔야해서 짧은 시간밖에 확인하지 못했다. 시간에 쫓기다보니 할 수 있는 것들도 안보이고, 무엇을 손봐야 할지 감이 잘 잡히지 않았다. 결국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 그래도 시험은 하러 가셨다. 이부분을 제외하고서 다른 부분들을 먼저 시험하면되니까 그대로 진행하셨다.

  • 에러상황을 보니 우선 오버플로우가 나면서 프로그램이 그냥 종료되는 상황이었다.
    Serial로 통신중인 패킷을 보내고, 받는 과정에서 보낸 횟수를 UInt 변수를 선언해서 (현재값 - 이전값)-1 을 통해서 에러를 카운트 해주고 있었는데, 갑자기 현재값이 0으로 찍히면서 음수가 되어 오버플로우가 나는 현상이었다. 근데 이부분만 나는 것은 아니고, 여러개의 통신을 한번에 진행했을때 나는 현상이라서 당황스러웠다..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잘 모르겠어서 팀장님이 오셨을때 어떤 방안이 있는지 자문을 구했다.

  • 주신 솔루션을 토대로, 값을 직접 찍어보면서 데이터가 깨지는것인지, 아니면 잘못받고있는지를 확인해보려고 한다. 그런데 수락시험중이라서 다음주쯤에 디버깅 진행할 것 같은데.. 계속해서 시험이 예정되어있어서 내가 볼 수있는 틈이 많지 않을 것 같다. 뭔가 여유롭게 진행하고싶은데, 시험자체를 계속해서 쫓기듯이 하는 느낌이라서 힘들당,,ㅠ^ㅠ 간만에 스트레스를 좀 받았음

profile
기록해야 (살아)남는다 !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7월 5일

어우.... 지호 머리 좀 아팠겠구만,,,,,,,, 고생했다잉!!!!!
얼른 해결했다는 소식 올려주세요~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