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_TIL_220629

Today Jeeho Learned·2022년 6월 29일
1

TIL

목록 보기
51/249

공부한 것

  • S3에 사진 올리기 연동
  • 프로젝트 환경 옮기기

회고

  • 여전히 프로젝트 진행중이다~ 보통 본 프로젝트에 코드를 옮기기전에, 따로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어서 작업을했었는데, 코드를 옮기고 작업하는게 이제는 너무 소모적이고 무의미하다고 생각이 들어서 아예 본 프로젝트에서 제대로 진행하기로 마음먹었다. 이번 프로젝트때 작성한 코드가 많지는 않았는데 여기에다가 이전 프로젝트에서 작업했던 html을 함께 옮기니까 파일이 꽤 많아졌다.

  • 오늘은 게시판 업로드하는 부분에서 사진을 업로드하는데, 보통 게시판에 작성하는 글이나 내용들을 DB에 넣었어왔길래 사진과 같은 파일도 DB에 들어갈꺼같아서 여러모로 고민했었는데, 이것을 DB가 아니라 S3에 저장해서 빼오는 식으로 진행한다는 것을 팀원이 얘기해줬다! 너무 눈앞에것만 보고있어서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흐름 자체를 잊고 있었다. 모르는 것들을 물어보고 흐름을 잡아주니까 돌아가더라도 제대로 갈수있었다.

  • 항상 모르는 것을 물어보기만하고, 팀원분들끼리 얘기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었는데, 오늘은 도움이 될 수있어서 너무 좋았다. 내가 겪은 문제들을 오랜 시간에 걸려서 해결했었는데, 팀원분이 마침 같은 문제를 겪고있어서 내가 답변을 해드렸다. 다행히 내 답변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셨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서 너무 감격의 순간이었다.

  • 오늘은 일과를 마치고 팀원 한분과 그냥 저냥 떠들다가 둘다 TIL을 작성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긴 프로젝트 기간인 만큼 지쳐가고, 의욕도 없어져가는 중인 것 같았다. 그래서 팀원들과 함께 오프라인 모임을 진행해보자고 이야기가 나왔다. 두분은 같은 곳에 사시니 내가 한번 가서 프로젝트 찐하게 진행하고, 맛잇는 것도 먹고 오면 좋을 것 같다!

profile
기록해야 (살아)남는다 !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30일

오 선릉오세요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