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_TIL_220707

Today Jeeho Learned·2022년 7월 7일
0

TIL

목록 보기
57/249

공부한 것

  • 게시글 작성 조회
  • 검색 + 페이징 기능 리팩토링

회고

  • 게시글 목록을 불러오는 화면이 잘 안되서, 고민하다가 팀원들과 함께 해결했다. 내가 controller에서 코드를 받을때 프론트단에서 받는 것들을 자꾸 생각해서 model attribute를 사용해서 받다보니까 프론트맨으로 사용하는 서버단에서도 문제가 계속해서 발생했던 것 같다. 개발을 할때 프론트를 고민하지말고 서버단에서 먼저 만들어서 기능적인 오류 없이 만들기가 우선 인 것 같다! 추가로 게시글 작성시에 uuid값을 확인하고, 작성시에 사진이 없을 경우에 게시글 작성이 안되곤 했는데, 없을 경우에는 default값이 들어갈수있게 설정해두었다.

  • 추가로 검색과 페이징 기능을 수정된 목록을 불러오는 코드에 맞게 수정했는데, JPA를 통해서 간단하게 수정할 수 있었다.

  • 오늘 튜터님께서 프로젝트 진행상황에 대해서 여쭤보셨다. 한 40%? 정도 완성이 된 것 같다고 말씀드렸는데, 당장 다음주 금요일부터 고객피드백을 받기때문에, 프로젝트 양을 줄이고 조금씩 더 추가해서 가져가는 방향을 말씀해주셨다. 우리팀은 7월 말정도까지 완성하면 될 것 같다고 생각했었기에 모르는 부분들을 계속해서 공부해가면서 개발을 진행하고있었는데, 그렇게 진행하다간 완성하지 못할 것 같아서 각자의 현재상황들을 제대로 파악하고 양을 줄여서 해볼수있는곳까지 진행해보기로 얘기를나누었다. 그리고 내일 만나서 프로젝트 같이 진행하면서 배포와 메세지큐에대해서 같이 적용해보기로 했다.

profile
기록해야 (살아)남는다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