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_TIL_220728

Today Jeeho Learned·2022년 7월 28일
0

TIL

목록 보기
72/249

공부한 것

  • XSS공격 차단
  • 게시글 작성시간 수정
  • 발표 자료준비 및 영상촬영

회고

  • 어제 TIL을 작성하고나서 다행히 XSS공격을 차단하는 기능을 구현해서 넣어두었다.
    전혀 생각하지 못해던 부분인데 같은 캠퍼분이 공격을 실제로 해주셔서 기능을 추가로 구현할수있었다. 게시글의 제목이나 내용부분에 스크립트를 추가해도 더 이상 악의적인 스크립트가 동작하지 않는다.

  • 발표를 위해서 피드백을 반영한 상황을 영상으로 남기기 위해서 테스트를 하는 도중에, 어제 해결한줄알았던 작성시간에 대한 부분이 다시 문제를 일으켰다. DB에는 현재 작성한 시간으로 정확하게 들어가는데 프론트단에서는 현재시간에서 -9시간을 한 시간이 계속 등록되고있는 상황이었다. 이를 해결하기위해서 MOMNET를 라이브러리를 가지고와서 알맞는 현재시간으로 바꾸어주었다고 생각했는데, 코드에 잘못반영되어서 모든 게시물이 가장 마지막으로 작성한 게시글의 작성시간으로 수정되는 경우가 생기고 말았다. js부분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것들이 많고, 로컬환경에서 테스트하기가 어려웠기에 프론트를 수정해서 배포하고 확인하는 과정을 겪다보니 시간이 오래걸렸다. 다행히 알맞는 방법을 찾아서 현재는 잘 들어간다!

  • 영상촬영을 했는데, 촬영하다보니 생각보다 내가 한 것이 없었다. 2개의 도메인을 서로 맡아서 개발하기로 했었는데, 나는 내 역량상 하나의 도메인만을 하는 것도 벅차다보니, 다른 도메인은 손도 못대고 포기하고 말았다.ㅠㅠ 아쉬운 마음이 들었지만, 그래도 내가 맡은 도메인에서는 새로운 것들을 많이 해본 것 같아서 다행이었다.

profile
기록해야 (살아)남는다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