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와 UDP (User Datagram Protocol)는 인터넷 프로토콜 스위트의 핵심 프로토콜 중 두 가지입니다. 이들은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 TCP는 연결 지향적인 프로토콜로, 데이터를 보내기 전에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통신 경로를 설정합니다. TCP는 데이터가 올바르게, 순서대로 도착하고, 중복되거나 누락되지 않도록 보장합니다. 이러한 신뢰성 때문에 웹 브라우징, 이메일 전송, 파일 다운로드 등과 같은 많은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에서 TCP가 사용됩니다.
: 반면에 UDP는 비연결형 프로토콜입니다. 즉, 데이터를 보내기 전에 특정 경로를 설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TCP보다 빠르지만 신뢰성이 낮습니다. 데이터 패킷은 잘못된 순서로 도착하거나 아예 도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패킷이 완벽하게 도착해야 하는 것보다 실시간성이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예: 음성 및 비디오 스트리밍, 온라인 게임 등)에서는 UDP가 주로 사용됩니다.
TCP와 UDP 모두 IP(Internet Protocol) 위에서 작동하며, 그래서 종종 "TCP/IP" 및 "UDP/IP"라고도 합니다.
TCP와 UDP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에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 차이점들은 각 프로토콜의 특성과 사용 사례를 결정합니다.
연결 설정: TCP는 연결 지향적인 프로토콜입니다. 즉,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통신 경로를 설정합니다. 반면, UDP는 비연결형 프로토콜로서, 데이터를 보내기 전에 별도의 경로 설정 없이 바로 패킷을 보냅니다.
데이터 무결성: TCP는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제공합니다. 이는 수신 확인(acknowledgement), 재전송(retransmission), 순서화(sequence) 등의 메커니즘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TCP는 패킷이 손실되거나 순서가 뒤바뀌면 해당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합니다. 반면, UDP는 이러한 메커니즘 없이 '그대로' 데이터를 보내므로, 패킷 손실이나 순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속도: TCP의 신뢰성 있는 메커니즘은 처리 과정에서 시간과 자원을 요구하기 때문에 UDP보다 일반적으로 느립니다. UDP는 확인 응답 없이 바로 패킷을 보내므로 더 빠르지만 신뢰성은 낮습니다.
사용 사례: TCP의 신뢰성 때문에 웹 페이지 로딩, 이메일 서비스, 파일 다운로드 등과 같은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에서 주요하게 사용됩니다. 반면 UDP는 모든 데이터가 완벽하게 도착하는 것보다 실시간 처리가 중요한 응용 분야에서 주요하게 사용됩니다(예: 스트리밍 비디오나 오디오, 온라인 게임 등).
오버헤드: TCP 헤더 크기가 20바이트~60바이트인 반면, UDP 헤더 크기는 고정된 8바이트입니다. 따라서 UDP는 더 적은 오버헤드를 가집니다.
이런 차이점들로 인해 TCP와 UDP는 각각의 특정한 상황에서 장점을 가집니다. TCP는 신뢰성이 중요하고 데이터의 순서와 무결성이 보장되어야 하는 상황에 적합합니다. 웹 페이지 로딩, 이메일 서비스, 파일 다운로드 등과 같은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반면에 UDP는 실시간 처리가 중요하고, 일부 데이터 패킷의 손실이 허용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스트리밍 비디오나 오디오, 온라인 게임 등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즉, TCP와 UDP 간의 선택은 어플리케이션의 요구 사항과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