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일 카드 만들기 프로젝트 : 문제의 Spring Security

김재현·2023년 11월 21일
0

TIL

목록 보기
36/88
post-thumbnail
  • 프로젝트명: "할 일 카드 만들기"
  • 프로젝트 소개: 개인의 할 일 카드를 작성하여 일정을 관리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 사용 기술: #SpringBoot #JPA #MySQL
    GitHub: https://github.com/k-jaehyun/ToDoList

구현 기능

  • 회원 가입, 로그인
  • 할일카드 조회 및 작성
  • 자신의 할일카드 수정, 삭제, 완료
  • 댓글 CRUD
  • 예외 처리 (ResponseEntity)

문제상황: SpringSecurity

계속해서 Spring security에 발목이 붙잡혀 회원가입도 불가능한 상황.

코드 상의 문제가 보이는 것 같진 않았다. 뭔가 작은 것 하나를 놓치고 있는 것 같았는데, 도저히 찾을 수 없었다.

디버깅

디버깅과 공부를 반복한 결과 문제 부분을 발견 할 수 있었다.
JwtAuthenticationFilterUsernamePasswordAuthenticationFilter를 상속받아 바로 앞 순서로 구현했는데, ObjectMapper() 메서드에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해결은 할 수 없었다.

Filter 직접 구현

내가 하고 싶은 것보단 요구사항을 먼저 충실히 이행해겠다고 판단했다.

우선 요구사항에 있는 다른 CRUD를 만들어야했기에

@SpringBootApplication(exclude = SecurityAutoConfiguration.class)

를 이용하여 Spring security의 인증, 인가 기능을 제외하고 내가 직접 filter를 만들어 사용했다.
JWT를 만들어 쿠키에 넣고 헤더 포함시켜 보내는 방식이다.

20시간 정도 씨름하며 Spring security를 커스텀이 어렵다고 느꼈다.


이후 팀프로젝트가 바로 진행되었기에 따로 시간을 내어 진행했다.

마무리(2023/11/25)

Spring Security의 인증/인가를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 구현에 성공했다.
멘탈이 흔들렸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는 나, 정말 칭찬해~

profile
I live in Seoul, Korea, Handsome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