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10.1 - 객체란?
- Js는 객체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
- 원시값을 제외한 나머지 값은 모두 객체
- 객체 타입은 다양한 타입의 값(원시 값 또는 다른 객체)을 하나의 단위로 구성한 복합적인 자료구조
- 즉,원시 값은 변경 불가능한 값이지만 객체 타입의 값은 변경 가능한 값이다
- 객체는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값(프로퍼티)과 프로퍼티를 참조하고 조작할 수 있는 동작(메서드)을 모두 포함할 수 있어 상태와 동작을 하나의 단위로 구조화 할 수 있다
- 함수로 객체를 생성하기도 하며 함수 자체가 객체이기도 하다
10.2 - 객체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 클래스 기반 객체지향 언어는 클래스를 사전에 정의하고 필요한 시점에 new연산자와 함께 생성자를 호출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방식으로 객체를 생성한다
- 인스턴스란 클리스에 의해 생성되어 메모리에 저장된 실체를 말한다(붕어빵)
- 객체는 클래스와 인스턴스를 포함한 개념이다
- 클래스는 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의 역할을 한다(붕어빵 틀)
- js는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지향 언어로서 다양한 객체 생성 방법을 지원한다
- 변수에 할당되는 시점에 js엔진은 객체 리터럴을 해석해 객체를 생성한다
- 객체 리터럴은 값으로 평가되는 표현식이다. 따라서 객체 리터럴 뒤에는 세미콜론을 붙인다.
10.3 - 프로퍼티
- 객체는 프로퍼티의 집합이며, 프로퍼티는 키와 값으로 구성된다
- 프로퍼티 키는 값에 접근할 수 있는 식별자 역할을 한다
- 식별자 네이밍 규칙을 따르지 않는 프로퍼티 키를 사용하면 반드시 따옴표를 사용해야 한다
- 가급적 식별자 네이밍 규칙을 준수하는 프로퍼티 키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var person = {
'last-name' : 'Lee'
};
- 문자열 또는 문자열로 평가할 수 있는 표현식을 사용해 프로퍼티 키를 동적으로 생성할 수도 있다. 이 경우에는 프로퍼티 키로 사용할 표현식을 대괄호로 묶어야 한다
var obj = {};
var key = "hello";
obj[key] = "world";
console.log(obj);
- 프로퍼티 키에 문자열이나 심벌 값 외의 값을 사용하면 암묵적 타입 변환을 통해 문자열이 된다
- 예를 들어 프로퍼티 키로 숫자 리터럴을 사용하면 따옴표는 붙지 않지만 내부적으로는 문자열로 반환된다
- 이미 존재하는 프로퍼티 키를 중복 선언하면 나중에 선언한 프로퍼티가 먼저 선언한 프로퍼티를 덮어쓴다. 이때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에 주의하자
10.5 - 프로퍼티 접근
dot notation & braket notation
- 프로퍼티 키가 식별자 네이밍 규칙을 준수하는 이름, 즉 js에서 사용 가능한 유효한 이름이면 마침표 표기법과 대괄호 표기법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 braket notation을 사용하는 경우 대괄호 프로퍼티 접근 연산자 내부에 지정하는 프로퍼티 키는 반드시 따옴표로 감싼 문자열이어야 한다
- 객체에 존재하지 않는 프로퍼티에 접근하면 undefined를 반환한다.이 때 ReferenceError가 발생하지 않는데 주의하자
var person = {
name: "John",
};
console.log(person.age);
- 프로퍼티 키가 식별자 네이밍 규칙을 준수하지 않는 이름, 즉 js에서 사용 가능한 유효한 이름이 아니면 반드시 braket notaion을 사용해야 한다
- 단 프로퍼티 키가 숫자로 이뤄진 문자열인 경우 따옴표를 생략할 수 있다
10.7 - 프로퍼티 동적 생성
- 존재하지 않는 프로퍼티에 값을 할당하면 프로퍼티가 동적으로 생성되어 추가되고 프로퍼티 값이 할당된다
var person = {
name: "John"
};
person.age = 20;
console.log(person);
10.8 - 프로퍼티 삭제
- delete 연산자는 객체의 프로퍼티를 삭제한다
- 이 때 delete연산자의 피연산자는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는 표현식(값으로 평가될 수 있는 문)이어야 한다
- 존재하지 않는 프로퍼티를 삭제한다면 아무런 에러 없이 무시된다
10.9 - ES6에서 추가된 객체 리터럴의 확장 기능
10.9.1 프로퍼티 축약 표현
- ES6에서는 프로퍼티 값으로 변수를 사용하는 경우 변수 이름과 프로퍼티 키가 동일한 이름일 때 프로퍼티 키를 생략할 수 있다
- 이때 프로퍼티 키는 변수 이름으로 자동 생성된다
let x = 2,
y = 2;
var obj = { x, y };
console.log(obj);
객체
- 객체를 리터럴({ })로 적는 것이 아니라 생성자로 붕어빵처럼 찍어낸다
- 찍어낸 객체들을 인스턴스(instance)라고 부른다
- 클래스 → JavaScript만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 지향 언어이다
- javascript는 초기에는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 지향 방식이라 생성자 함수를 사용했으나 , 클래스 기반의 객체 지향 언어를 사용한 사람들이 사용하는데 있어 불편함이 있어 다른 언어처럼 클래스라는 Syntax Sugar( 읽는 사람 또는 작성하는 사람이 편하게 디자인 된 문법)을 만들었다
- 내부 동작은 생성자 함수와 유사하지만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클래스의 모습을 하고 있다
10.3 프로퍼티
예제 10-04
- -처럼 특수문자가 들어갈 경우 식별자 네이밍 규칙에 어긋나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 → 문자열로 감싸준다
- -와 같은 특수문자가 들어간 경우 Dot Notation 을 사용할 수 없고 Bracket Notation을 사용한다
- $,_ 같은 경우 문자열로 감싸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예제 10-9
- var, function과 같은 예약어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해도 에러가 발생하지는 않으나 권장하지 않는다
- 이유는 이미 만들어져있는 예약어나 메소드를 덮어쓸 수 있기 때문이다 (덮어쓰더라도 에러가 발생되지 않는다는 점에 주의하자)
10.5 프로퍼티 접근
const foo = {
a : 1,
hello : "c"
};
const hello = "a"
console.log(foo.hello)
console.log(foo['hello'])
console.log(foo[hello])
10.8 프로퍼티 삭제
- 배열이나 객체나 delete연산자를 많이 사용하지는 않는다
10.9 ES6에서 추가된 객체 리터럴의 확장 기능
10.9.1 프로퍼티 축약 표현
- 변수일 경우만 줄일 수 있다(문자열은 줄일 수 없다)
10.9.2 계산된 프로퍼티 이름
- 동적인 이름을 사용하고 싶다면 브라켓 노테이션 [ ] 안에 사용한다(그다지 사용하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