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 18.함수& 수업내용 추가 정리

지영·2021년 12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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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1 일급 객체

💡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는 객체를 일급객체라고 한다.

  1.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즉, 런타임에 생성이 가능하다.
  2. 변수나 자료구조(객체, 배열)등에 저장할 수 있다.
  3.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4.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자바스크립트의 함수는 위의 조건을 모두 만족하므로 일급객체이다.

  • 함수가 일급 객체라는 것은 함수를 객체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 함수는 값을 사용할 수 있는 곳(변수 할당문, 객체의 프로퍼티 값, 배열의 요소, 함수 호출의 인수, 함수 반환문) 이라면 어디서든지 리터럴로 정의할 수 있으며 런타임에 함수 객체로 평가된다.
  • 일급 객체로서 함수가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은 일반 객체와 같이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으며,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 하지만 일반 객체는 호출할 수 없지만 함수 객체는 호출할 수 있다.
  • 함수 객체는 일반 객체에는 없는 함수 고유의 프로퍼티를 소유한다.

18.2 함수 객체의 프로퍼티

  • arguments, caller, length, name, prototype 프로퍼티는 함수 객체의 데이터 프로퍼티(키와 값으로 구성된 일반적인 프로퍼티)이다. 이들은 함수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이다.
  • __proto__접근자 프로퍼티(자체적으로는 값을 갖지 않고 다른 데이터 프로퍼티의 값을 읽거나 저장할 때 호출되는 접근자 함수로 구성된 프로퍼티)이다.
  • __proto__ 는 함수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가 아니라 Object.prototype 객체의 프로퍼티를 상속받은 것이다.
  • Object.prototype 객체의 프로퍼티는 모든 객체가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
  • Object.prototype 객체의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는 모든 객체가 사용할 수 있다.

18.2.1 arguments 프로퍼티

  • 함수 객체의 arguments프로퍼티 값은 arguments객체이다.
  • arguments객체는 함수 호출시 전달된 인수들의 정보를 담고 있는 순회 가능한 유사배열객체이며,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처럼 사용된다. 즉 함수 외부에서는 참조할 수 없다.
  •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처럼 arguments객체를 참조할 수 있다.
  • 자바스크립트는 함수의 매개변수와 인수의 개수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지 않는다. 따라서 함수 호출 시 매개변수 개수만큼 인수를 전달하지 않아도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
  • 함수가 호출되면 함수 몸체 내에서 암묵적으로 매개변수가 선언되고 undefined로 초기화된 후 인수가 할당된다.
  • 선언된 매개변수의 개수보다 인수를 적게 전달했을 경우 인수가 전달되지 않은 매개변수는 undefined로 초기화된 상태를 유지한다.
  • 인수를 더 많이 전달한 경우에도 초과된 인수까지 암묵적으로 arguments객체의 프로퍼티로 보관된다.
  • arguments 객체는 인수를 프로퍼티 값으로 소유하며, 프로퍼티 키는 인수의 순서를 나타낸다.

    선언된 매개변수의 개수와 함수를 호출할 때 전달하는 인수의 개수를 확인하지 않는 자바스크립트의 특성 때문에 함수가 호출되면 인수 개수를 확인하고 이에 따라 함수의 동작을 달리 정의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
    이때 유용하게 사용되는 것이 arguments객체이다.

    arguments객체는 매개변수 개수를 확정할 수 없는 가변 인자 함수를 구현할 때 유용하다.

  • arguments객체는 배열 형태로 인자 정보를 담고 있지만 실제 배열이 아닌 유사 배열 객체이다.

💡유사 배열 객체와 이터러블
: 이터러블이 도입된 ES6부터 arguments객체는 유사 배열 객체이면서 동시에 이터러블이다.

  • 유사 배열 객체는 배열이 아니므로 배열 메서드를 사용할 경우 에러가 발생한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ES6에서는 rest parameter를 도입했다.
// ES6 rest parameter
function sum(...args) {
  return args.reduce((prev, cur) => prev + cur, 0);
}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4, 5)); // 15

18.2.3 length 프로퍼티

  • 함수 객체의 length프로퍼티는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의 개수를 가리킨다.
  • arguments객체의 length프로퍼티는 인자의 개수를 가리키고, 함수 객체의 length프로퍼티는 매개 변수의 개수를 가리킨다.

18.2.4 name 프로퍼티

  • name프로퍼티는 함수 이름을 나타낸다
  • 익명 함수 표현식을 표현할 경우 ES6부터 name프로퍼티는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값으로 갖는다.
// 익명 함수 표현식
var anonymousFunc = function () {};
// ES6: name 프로퍼티는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변수 이름(식별자)를 값으로 갖는다.

console.log(anonymousFunc.name); // anonymousFunc
  • 함수 이름과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는 의미가 다르다.
  • 함수를 호출할 때는 함수 이름이 아닌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로 호출한다.

18.2.5 _ proto _ 접근자 프로퍼티

  • 모든 객체는 [[Prototype]]이라는 내부 슬롯을 갖는다.
  • [[Prototype]]내부 슬롯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상속을 구현하는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킨다.
  • __proto__프로퍼티는 [[Prototype]]내부 슬롯이 가리키는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접근자 프로퍼티이다.
  • [[Prototype]]내부 슬롯에도 직접 접근할 수 없으며,__proto__프로퍼티를 통해 간접적으로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할 수 있다.
const obj = { a: 1 };

//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의 프로토타입 객체는 Object.prototype 이다.
console.log(obj.__proto__ === Object.prototype); // true

//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는 프로토타입 객체인 Object.prototype의 프로퍼티를 상속받는다.
// hasOwnProperty 메서드는 Object.prototype의 메서드이다.
console.log(obj.hasOwnProperty("a")); // true
console.log(obj.hasOwnProperty("__proto__")); // false

💡 hasOwnProperty 메서드
: hasOwnProperty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는 프로퍼티 키가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 키인 경우에만 true를 반환하고 상속받은 프로토타입의 키인 경우 false를 반환한다.

18.2.6 prototype 프로퍼티

  • prototype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있는 함수 객체, 즉 constructor만이 소유하는 프로퍼티이다.
  • 일반 객체와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없는 non-constructor에는 prototype프로퍼티가 없다.
// 함수 객체
(function() {}).hasOwnProperty('prototype') // -> true
// 일반 객체
({}.hasOwnProperty('prototype')) // -> false
  • prototype프로퍼티는 함수가 객체를 생성하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될 때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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