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계열에서 네트워킹의 개념은 '두 대 이상의 컴퓨터를 케이블로 연결하여 네트워크를 구성하는것'을 네트워킹이라고 한다.
현재에는 셀 수도 없을 만큼 많은 수의 컴퓨터가 인터넷이라는 하나의 거대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고 인터넷을 통해 다양하고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 이러한 네트워킹에 따라 메신저나 온라인게임과 같은 인터넷을 이용해 다양한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이 많이 생겨난 것이다.
위에서 본 것 처럼 서버는 클라이언트로부터 요청을 받아 응답을 내려주고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데이터를 요청하고 응답을 받는다. 재화와 서비스의 개념에서 가져와 서비스라고 일컫는다.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파일 서버/메일 서버/어플리케이션 서버 등으로 나눠진다.
기본적으로 서버 프로그램을 따로 두는지 또는 하나로 합친것인지 나뉜다.
-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가능
- 공유 데이터의 관리와 보안이 용이
- 서버구축비용과 관리비용이 든다는 단점
- 서버구축 및 운용비용을 아낄 수 있는 장점
- 자원의 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음
- 자원의 관리가 어려움
- 보안이 취약하다는 단점
웹 서버(Web Server) : 웹 서버에 각종 정보를 담은 웹 페이지를 저장한 후 이러한 서버의 웹 페이지를 요청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한다. 구글, 네이버 등 수많은 회사들이 웹 서버를 만들어 웹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 브라우저(Web browser) : 웹서비스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라는 전용 클라이언트 어플리케이션으로 웹 서버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한다. 웹 브라우저가 웹 서버에게 필요한 페이지를 요청하면 웹서버가 이에 대해 응답해 웹페이지를 보내주고 웹 브라우저가 이 웹페이지를 받아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역할
쉽게 이해하는 네트워크 4. 서버, 클라이언트와 웹 서비스
server-client mod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