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AFY 인터뷰 준비] IT 키워드 정리하기

전인혁·2022년 12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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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AF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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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주제 파악하기

RNN

  • 시계열 데이터 :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바뀌는 데이터. 주식 가격, 말에서의 문장 구성순서 등이 있음.
  • 시계열 분석 : 시계열 데이터를 분석해서, 어떠한 규칙을 가지고 있는지를 도출하는 분석과정
  • 시계열 예측 : 시계열 분석을 통해 얻은 규칙으로 모델을 만들어서, 입력에 대한 결과 값을 예측하는 것
  • 피드 포워드 신경망 : 머신 러닝에서, 인공 신경망의 데이터 흐름이 한 방향으로만 이동하는 신경망
  • RNN (Recurrent Neural Network) : 인공 신경망의 데이터 흐름이 양 방향으로 이동하며 순환한다. 이전 연산의 결과가 다음 연산에 사용되는 신경망. 피드 포워드 신경망보다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RNN에서 실제 계산하는 공간(함수와 비슷)을 은닉층이라고 부른다. 이 공간에서, 이전 입력의 결과를 다시 자신의 입력에 포함시켜 사용한다.
  • RNN은 장르추천, 연관 검색어 탐색 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다.

SAOT (반 자동 오프사이드 판독 기술, semi-automated offside Technology)

  • 골라인 판독기술(GLT) : ex. 호크아이. 경기 중 공의 위치와 궤도를 추적하고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컴퓨터 시스템. 공이 골라인을 넘었는지 안넘었는지 정확하게 판단 가능.
  • 비디오 판독(VAR) : 비디오 영상을 통해 판정하는 시스템. 단점은 시간이 많이 걸려서, 경기의 흐름을 끊기도 함.
  • SAOT : 경기장 지붕 아래의 전용 추적카메라 12대가 개별 선수의 신체를 초당 50회에 해당하는 프레임으로 추적.(관절 등 오프사이드 판정과 관련된 29가지 지점을 추적) + 공인구 중앙의 관성 측정센서(IMU)는 관성 데이터를 초당 500회의 신호로 송출하여, 정확한 임팩트타이밍을 감지. 이와 같은 정확한 측정 결과를 3D 모델링하여 전광판이나 TV로 송출.
  • SAOT를 활용해서 신속하고 정확한 경기 판독이 가능하게 됨. + 이번 카타르 월드컵에서도 적용됨.

마이데이터

  • '오직 나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가 경쟁력을 가지는 시대가 왔다. 그에 따라 개인의 데이터인 '마이데이터'의 활용이 늘어나고 있다.
  • 개인의 동의에 기반한 데이터 활용을 장려한다.
  • 마이데이터 산업에는 세가지 원칙이 있다.
    1. 데이터 권한 측면에서 개인의 주체성의 보장.
      기존에는 개인 데이터는 기업에서 관리하는 것이라는 인식이 강했으나, 요즘은 개인이 개인데이터에 관한 종합적인 권한을 가지고 주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2. '데이터 제공' 측면에서 개인의 결정권 보장
      개인 데이터 이용 시 개인이 관여할 부분이 많지 않았었는데, 요즘은 개인이 기업에게 요구할 때 개인데이터를 안전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높은 접근성을 보장해야 한다.
    3. '데이터 활용'의 측면에서 개인의 자유를 보장한다.
      기업 간 사전협의가 되어있지 않을 때 서비스 이용에 제약을 받았던 것과 달리, 마이데이터는 개인 동의가 있다면 데이터를 자유롭게 이동하고 제 3자 접근이 가능하도록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한다.

DAO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 탈 중앙화된 자율조직으로, 일반적인 회사와 달리 공통의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블록체인'으로 연결된 조직이자,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공동 투자 조합이다.
  • DAO의 구성원이 되려면, 단순히 토큰을 소유하기만 하면 된다. 토큰을 소유하면 조직 내부의 의사 결정 참여를 위한 투표권을 가지게 되어 평등하게 조직이 운영될 수 있다.
  • 단 아직까지는 해킹 가능성이나 법적 도움을 받기 힘들다는 점에서 완전한 조직은 아니다. 현재 진행형으로, 시행착오를 거쳐가는 중이다.

블록체인

  • 스마트 컨트랙트를 구현하고 토큰을 발행한다.
  • 비즈니스 네트워크에서 트랜잭션을 기록하고 자산을 추적
  • 분산 컴퓨팅 기술 기반의 데이터 위/변조 방지 기술
  • P2P 방식으로 소규모 데이터들이 사슬 형태로 무수히 연결되어 형성된 ' 블록'이라는 분산데이터 저장환경에관리 대상 데이터를 저장하여 누구도 임의로 수정할 수 없고 누구나 변경의 결과를 열람할 수 있게 하는 기술.

스마트 컨트랙트

  • 계약을 코드로 구현한 것.
  • 회사가 맺은 계약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제 3의 인증기관 없이 계약이 이루어질 수 있게하는 기술(탈 중앙화를 구현했다는 평가)
  • 솔리디티 언어로 스마트컨트랙을 작성 및 구현할 수 있다.

토큰

  • 블록체인 위에서 개별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암호화폐
  • 일반적인 회사의 주식과 유사한 역할.

NFT

  • 대체 불가능한 토큰.
  • 현실에서의 원본을 알아보는 것은 쉬운 일이지만, 디지털 상에서 원본을 찾기는 힘들다. NFT의 등장으로 디지털 상의 원본을 소유했다는 것을 증명받을 수 있게되었다.

무인 자동화 기계 (키오스크)

  • 직원 고용대신 인건지 절감 가능.
  • 금전적인 부정행위나 실수를 방지할 수 있고, 매출 등의 데이터를 자료화 하기 편리함.
  • 대인 접촉을 줄여서 코로나 19 이후 더욱 주목받기 시작함.
  • 키오스크 포비아 : 키오스크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나 세대가 키오스크 이용에 무서움을 느끼는 현상

메타버스

  • 가상을 의미하는 meta와 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의 합성어.
  • 현실과 상호작용하거나 현실의 기능을 영위할 수 있는 가상 또는 초월 세계(일종의 디지털 플랫폼)
  • 현실에서만 가능했던 일이 가상세계에서도 가능했다는 점. (회의, 운동 등)
  • 언택트 시대에 사회문화적으로 필요하다는 제안.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시나리오)

  • 증강 현실 : 현실에 CG나 시청각적 장치를 덧씌워 가상세계를 덧붙임.
  • 라이프 로깅 : 개인이 현실에서 활동하는 정보가 가상에 연결돼 통합되는 형태
  • 거울 세계 : 가상 공간에 외부의 환경 정보가 통합된 구조
  • 가상 세계 : 현실과 별개로 작동하는 완결된 구조를 갖춘 가상의 세계

인공지능(AI) + AI의 오작동에 관해

  • 경비로봇의 오류로 16개월 된 아이를 넘어뜨리고 다리를 다치게하는 사고
  • 시연중이던 로봇이 전시장 유리를 깨고 파편으로 인한 부상을 입는 사고
  • 2016년, 이세돌 9단을 이긴 알파고 개발자들은 왜 알파고가 해당 수를 두었는지 정확히 파악할 수가 없었음.
  • 고속도로를 자율주행모드로 주행하던 테슬라의 전기차가 좌회던하던 흰색 트레일러를 하늘로 인식해서 브레이크를 잡지 않아 운전자가 사망하는 사고 발생
  • 대머리 축구선수를 축구공으로 인식하는 오류
  • 자살 제안하는 정신과 챗봇 : 소프트웨어는 현실 세계의 불규칙하고 예측 불가능한 일들에 대해 반응할 수 없다.
  • 인공지능을 설명할 수 없게되면 인공지능을 예측하기 더욱 힘들어지고, 인공지능을 컨트롤하는 것이 매우 힘들어지게 된다
  • 아직은 인공지능 성능의 불완전성으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Web3

  • 시멘틱 웹 기술을 활용하여, 웹 페이지에 담긴 내용을 이해하고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지능형 웹 기술.

  • 웹2의 핵심인 읽기 쓰기를 넘어 '소유'의 개념이 더해진 것.

  • 중개인이 사라지고, 블록체인이 규칙을 위반할 수 없고, 데이터는 완벽하게 암호화되어 보호된다.

  • 그 어떤 정부나 기관도 웹사이트와 서비스를 없앨 수 없고, 그 어떤 개인도 다른 이의 신원정보를 지배할 수 없다.

  • 장점 : 계정 중지나 서비스 지연이 큰폭으로 감소한다.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가장 가까운 거리의 노드 서버로부터 데이터를 받아오면되기 때문에 더 빠른 인터넷환경을 즐길 수 있다.

  • 반론 : 분산처리 시스템으로 이미 사용중인 방법 중 하나이다.

  • 웹1.0 : 읽기전용(1990 ~ 2004) : 기업 소유 정적 웹사이트들이 대부분. 상호작용이 불가능한 웹

  • 웹2.0 : 읽기 및 쓰기 :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시작됨.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웹. 트래픽과 가치를 제어.

  • 웹3.0 : 읽기 및 쓰기, 그리고 소유 : 2014년에현재의 웹은 특정 주체(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지나친 신뢰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을 비판하며 제안

웹3의 핵심 아이디어

  • 탈중앙화
  • 허가라는 개념이 없다는 점. (모두가 동등)
  • 기반 화폐까 존재한다. (은행 및 결제 서비스의 오래된 인프라에 의존하지 않아도 거래 및 송금이 가능)
  • 특정 주체를 맹신하는 일이 없음. (제 3자를 신뢰하는 대신, 이넨티브와 경제 메커니즘을 통해 작동함.)

중요한 이유

  • 소유권 : NFT를 통한 직접적인 소유가 가능. 예를들어 게임 아이템을 구매했을 때, 게임창작자가 계정을 삭제한다면 모두 잃게됨. 웹3에서는 그럴일이 없음. (직접적인 소유)
  • 검열 저항력 : 중앙 조직의 검열로부터 자유로움
  • 탈 중앙화 자율조직(DAO)
  • 신원 증명
  • 기본 결제방식 : 토큰을 사용

핀테크

  •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의 줄임말 (fin + tech)
  • 금융 서비스를 모바일 인터넷 환경으로 옮기는 것.
  • 한국은 핀테크 도입이 매우 느렸는데, 2015년 9월 초 정부의 규제 완화로 이후 핀테크가 크게 발달되었다.
  • ex : 페이팔, 토스, 카카오뱅크, 페이코 등

핀테크의 종류

  • 간편 결제 서비스 : 네이버 페이, 카카오페이, 토스페이, 페이코 등
  • 모바일 은행 : 카카오뱅크, 국민은행, K뱅크 등
  • P2P 금융
  • 크라우드펀딩 : 와디즈, 굿펀딩 등
  • 간편 송금 플랫폼 : 토스
  • 해외송금
  • 대출

얼굴 인식

  • 컴퓨터가 사람, 사물 등을 알아보는 컴퓨터 비전 기술의 일부.
  • 인간의 능력을 모방하는 인공지능의 한 형태이며, 얼굴 특징을 캡처하여 사람이나 동물을 구분하거나 눈,코,입 등을 식별한다.
  • 장점 : 학습자의 부정행위 방지나 모니터링, 무인결제 시스템 등에서 활용가능. 지문인식이나 홍채인식보다 오차율이 낮다.
  • 무분별한 사용시, 사생활 침해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 성형, 표정, 조명, 각도 등에 따라 인증률이 떨어질 수 있고, 도용의 문제도 있을 수 있다.

VR/AR/MR

  •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 VR은 사람의 두 눈을 통해 입체감을 내는 방식(VR 장비, 홀로렌즈 등)
  • AR은 실제 현실의 상황에 정보를 추가해 보여주는 것.(포켓몬 고)
  • MR은 가상 비디오 게임을 하면서 현실에서 물병을 잡고 그 병으로 게임 속 가상 캐릭터에게 한 방을 날릴 수 있는 것. 즉, 상상과 현실이 매우 밀접하게 혼합된 것.

클라우드

  • 컴퓨터 통신망이 복잡한 네트워크 및 서버구성을 알 필요없이, 구름과 같이 내부가 보이지 않고 일반 사용자는 복잡한 내부를 알 필요없이 어디에서나 구름 속의 자원으로 자신이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는 것.
  • 인터넷이 연결되어있는 한 어디에서나 보장된다.
  •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스토리지 등

IOT

  • 정보통신기술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해서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에 정보를 교류하고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인프라 및 서비스 기술.
  • 스마트 디바이스와 여러 사물을 연동하는 것.

스마트팜

  •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농작물 재배 시설의 온도/습도/햇볕량/이산화탄소/토양 등을 측정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따라 제어장치를 구동하여 적절한 상태로 변화시킨다.
  •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로 원격 관리도 가능.
  • 농업의 생산/유통/소비 과정에 걸쳐 생산성과 효율성, 품질 향상 등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 활용 : 메트로팜 (지하철 역사 내에서 재배) - 농촌이 아닌 도심에서 기를 수 있어서 유통과정이 없으므로 탄소배출 절감 효과

스마트 물류사업

  •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등의 최신 IT 기술을 활용해 자재 및 제품 포장과 하역, 보관, 배송에 이르기 까지의 물류 업무의 전반을 자동화, 지능화하는 것.

아크 버스

  • 네이버랩스가 5년여간 개발하고, 선보이는 메타버스
  • 인공지능,로봇,클라우드,디지털트윈,5G, 자율주행, 증강현실 등 기술을 융합해서 현실과 디지털 공간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메타버스 생태계
  • 현실 세계를 그대로 복제한 가상세계. 즉 거울 세계 구축을 위한 기술집합.
  • 현실세계에서는 해볼 수 없는 다양한 실험을 해볼 수 있는 공간의 구축.

5G

  • 최대 20Gbps에 달하고, 4G LTE의 치ㅗ대 속도인 1Gbps보다 약 20배 빠르다.
  • 사용자 경험 데이터 전송속도를 10배에서 100배로 높이고, 4G가 지원하는 연결 디바이스 수의 10배에서 100배까지 지원하고, 1밀리초의 초저지연을 특징으로 한다.
  • 5G가 발전한다면, 교통, 의료, 농업, 공공서비스 등의 측면에서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하여 개선된 현실을 체험할 수 있다.

가상 인간

  • 컴퓨터 그래픽(CG)로 만든 인간 형상에 인공지능 알고리즘과 빅데이터 분석, 자연어 처리 등의 기술을 입혀 만든 가상의 존재이다.

  • ex. 가상 인플루언서 로지

  • 클레온의 딥 휴먼 기술은 AI 딥러닝을 효과적으로 적용해 실제로 사용가능한 소프트웨어 환경을 구현해줌.

  • 사진 한장과 30초 분량음성이면, 이를 반복학습하여 가상인간을 만들어준다.

OTT 서비스

  • Over the Top media service의 줄임말.
  • 인터넷을 통해 방송프로그램, 영화, 교육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 넷플릭스, 유튜브, 왓챠, 티빙 등

인터넷 뱅킹

  • 인터넷을 통해 쉽게 송금, 대출 등의 은행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하는 서비스

드론

  • 무인기

  • 군사용 정찰기, 공격기, 또는 택배 등의 배달 서비스에도 사용할 수 있다.

  • 하지만 환경적인 한계(바람, 기후)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고, 마약 밀수 등 범죄에도 사용될 수 있다. 또한 불법촬영에도 악용될 수 있다.

  • 드론 레이싱 : 드론계의 f1. 최대 시속 150km에 이를 정도로 속도감이 대단하고, 여러 장애물을 곡예 비행으로 통과할수도 있어서 박진감을 자랑한다.

  • 드론쇼 : 초경량 드론 여러대를 하늘에 띄워서 드론의 위치를 이용해 하늘에 모양을 만드는 쇼. 이때 드론에는 LED, GPS, 센서, 배터리만이 장착되어있다. 미리 프로그래밍 된 경로를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센서만이 장착되어있다. 회당 2천만원 상당의 비용이 든다고 한다.

공인인증서

  • 인터넷을 이용해 금전거래를 수행할 때 인증을 위한 전자서명.
  • 기존에는 금융결제위원회 등 지정된 6개의 발급기관에서만 독점적으로 공인된 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었으나, 이후 민간(카카오,네이버 등)에서 발급한 인증서도 사용할 수 있게하면서 공동인증서로 개명되었다.
  • 공개키 기반구조(PKI)를 활용한 전자서명을 생성하고 검증한다.

디지털 프로파간다 (가짜 선전)

  • 온라인 공간에서의 정보 생산과 확산에 AI 알고리즘과 같은 첨단 기술이 본격적으로 사용되면서, 온라인 상의 프로파간다 활동이 늘어나고 있다.
  • AI나 챗봇, 또는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해 여론 조작을 하거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사용하는 행위.
  • 팔로워 봇을 만들거나, 길 차단 봇(이슈를 분산시켜 관심을 돌리거나 영향력 있는 사용자의 게시글에 스팸성 해시태그를 다량 게시해 원래의 글을 밀어내는 등)

디지털 트윈

  • 컴퓨터 현실 속 사물이나 사람의 쌍둥이를 만들고,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해서 결과를 미리 예측하는 기술.
  • 거울 세계가 활용 됨
  • 제조업 뿐만 아니라 다양 한 산업,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로 주목받는다.

딥러닝

  • 인간의 뇌에서 신경 세포를 사용하는 방식과 유사한 알고리즘을 사용.
  • 인공 신경망을 수많은 계층 형태로 연결하여, 다량의 데이터를 학습.

딥택트

  • 언택트를 넘어선 딥택트.
  • 직접 연결하지 않으면서 깊은 관계를 추구하는 것.
  • 아직 언어에 대한 통일된 정의는 없다.
  • 비즈니스 전략 측면에서 딥택트는 기존의 대면으로 이루어졌던 사업들이 위기에 봉착했을 때, 온라인이라는 비대면 요소로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기회로 만드는 것을 의미.

언택트

  • 부정의 의미인 un과 콘택트의 합성어. 기술의 발전을 통해 접촉없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온택트

  •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연결.
  • 화상회의나 메타버스 공간을 통한 만남 등
  • 디지털 리터러시를 핵심 역량으로 요구하고 있다.

디지털 리터러시

  • 온택트 사회에서 살아나가고 학습하고 일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

포스트 코로나

  • post 는 "~이후"를 뜻함.
  • 코로나 이후의 세상을 말함.

뉴노멀

  • 새롭게 떠오르는 기준이나 표준을 의미한다.
  • 뉴 노멀이란 시대 상황 변화에 따라 과거의 표준이 더 이상 통하지 않고 새로운 가치 표준이 세상 변화를 주도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 누구나 빠르게 적응하는 것이 핵심 역량이다.

Chat GPT (AI 대화 검색) **

  • 대화형 AI 서비스.
  • 사람에 가까운 문해력을 가진 챗봇
  • instagram.com을 html과 css로 작성해줘 !를 했을 때, 마크업과 css를 활용해 퍼블리싱을 해주기도했다.
  • 한계 : 2021년까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해서, 기본적으로 최신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다.
  • 공신력 있는 정보를 거르는 것은 아직 한계가 있다. 발전한다면 지금의 검색 서비스를 대체할 가능성도 있다.

자연어 처리(NLP)

  • 머신러닝을 사용하여 텍스트의 구조와 의미를 파악한다.
  • 컴퓨터가 인간의 언어를 이해, 생성, 조작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공지능의 한 분야
  • 활용
    1. 반복업무의 자동화 : 사람이 하는 수많은 반복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ex : 챗봇)
    2. 검색 효율 향상 : 문맥에 기반하여 단어의미를 명확히하고, 동의어를 매칭시키고, 형태학적 변형을 고려하여 문서에 대한 키워드 일치 검색 및 FAQ 검색 효율을 개선할 수 있다.
    3. 검색 엔진 최적화 : 콘텐츠를 최적화하여 기업의 온라인 검색 순위를 높이는데 유용하다.

플래시 메모리

  • d-ram 이나 s-ram에 비해 느리지만, 반 영구적인 정보 저장이 가능한 저장공간
  • 셀은 플래쉬메모리의 기본적인 저장단위이다.
  • 셀당 저장되는 비트 수에 따라 SLC, MLC, TLC, QLC 등으로 나뉨
  • 셀당 저장되는 비트 수가 적을 수록 속도가 빠르고 수명이 높지만 가격이 비싸다.
  • 현재는 QLC 급으로 넘어가면 수명이 짧고 속도가 현저히 떨어지기때문에, SLC, MLC, TLC의 활용이 높다.
  • 결론 : SLC, MLC, TLC, QLC는 가격적, 성능적, 수명 등이 모두 상이하기 때문에, 용도나 목적에 따라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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