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클래스를 재사용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하는 것
class 자식클래스 extends 부모클래스 {
//...
}
class Parent {
int age;
}
class Child extends Parent {
void play() { //새로운 메소드를 추가해도 Parent에 영향 주지 않음
System.out.println("놀자!");
}
}
//class Parent는 멤버 1개
//class Child는 play멤버 1개+상속받은 Parent의 멤버 1개 = 2개
클래스의 멤버로 참조변수를 선언하는 것
- 한 클래스의 멤버변수로 다른 클래스를 선언하는 것
- 작은 단위의 클래스를 먼저 만들고 작은 클래스들을 조합하여 하나의 커다란 클래스를 만든다.
class Circle {
int x; //원점의 x좌표
int y; //원점의 y좌표
int r; // 반지름(radius)
}
//윗 내용 포함 관계로 작성하기 :
class Circle { //Circle이 Point를 포함
Point c=new Point(); //원점
int r; // 반지름(radius)
}
//원(Circle)은 점(Point)을 가지고 있다. - 포함
class Circle {
Point c=new Point();
int r;
}
//원(Circle)은 점(Point)이다. - 상속
class Circle extends Point {
int r;
}
하나의 부모로부터만 상속받을 수 있다.
class TvDvd extends Tv { //상속관계
//나머지들은 포함
DVD dvd=new Dvd();
void play() {
dvd.play();
}
void stop() {
dvd.stop();
}
void rew() {
dvd.rew();
}
void ff() {
dvd.ff();
}
}
모든 클래스의 최고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