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 MacOS 세팅

강정우·2023년 5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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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utter&D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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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스템 요구사항

  • 공홈에서 받을 수 있다.

  • 다시 말하지만 본인이 배포하고자 하는 OS를 고르는 것이 아닌 본인의 개발환경을 골라야한다.

  • 또한 Git이 반드시 설치되어있어야한다.

  • 그리고 만약 본인의 CPU 가 appli silicon 의 M 시리즈라면 반드시 위 명령어를 입력하여 기존 intell CPU 에서 돌아가던 프로그램들을 appli silicon 에서도 돌아갈 수 있도록 resetta 를 활성해줘야한다.

  • 고로 본인이 intell mac 이다 그럼 skip 해도 된다.

2. Flutter SDK 설치

  • Flutter SDK는 플러터의 도구와 뼈대 그 자체이다.

  • 그래서 본인 cpu에 맞춰서 설치하면 되고 난 m1 칩이기 때문에 Apple Silicon을 다운받아주면 된다.

  • 이 zip파일에는 이런 모든 플로터 도구와 프레임 워크가 포함되어있다.

  • 그래서 압축을 해제한 파일들을 전부 끍어다가 본인이 원하는 경로에 생성하고 붙여넣으면 된다. 또는 다운로드 폴더에 그냥 넣고 써도 된다.
  • 마지막으로 Mac os에게 우리가 설치한 이 flutter 툴을 인지 시켜주면 된다. 이는 window의 환경변수 작업과 같다.
export PATH="$PATH:`pwd`/설치경로"
  • 단, 해당 단말기를 재시동할 때마다 해당 명령을 다시 실행해줘야한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영구적으로 Flutter를 추가하고싶다면 다음 Update your path를 확인하면 된다.

3. path에 flutter 앱 영구적으로 추가하기

  • 우선 본인이 사용하는 shell의 종류를 알아야한다. 그래서
echo $SHELL
  • 를 눌러 확인해보면 된다.

  • 자 이때 본인의 SHELL이 bash라면 .bash_profile 혹은 .bashrc 파일이 있어야하고
    나처럼 z shell이라면 .zshrc 라는 파일이 사용자 경로에 있어야한다.

  • 이때 해당 파일들은 숨김처리가 되어있으니 command+.+shift 키로 숨김파일을 보이게 하고 만약 존재하지 않다면 단순히 해당 파일과 동일한 이름으로 만들어주면 된다.

//해당 경로 이동후
touch .zshrc
  • 혹은 이미 존재한다면 3번과 같은 코드를 붙여넣기 하면 된다.

  • 이때 [] 안에 들어갈 경로는 flutter 툴을 설치한 경로(bin 폴더 바로 직전) 까지 등록해주면 된다.
    왜? bin은 이미 씌여있으니까
    그리고 쉽게 info 에서 where을 복붙하면 경로를 쉽게 가져올 수 있고 이때 위 사진은 빠져있지만 flutter 경로까지 추가해줘야한다.

  • 마지막으로 터미널을 재실행하면 which flutter 명령어를 실행하면 이제는 os가 fltter 경로를 잡은것을 확인할 수 있다.

  • 또 다른 방법으로는 cmd에서 flutter가 설치된 파일까지 간다음 (ls를 눌렀을 때 여러 파일 중 bin이 보이느는 위치)
vi ~/.zshrc

vi를 이용하여 zshrc 파일을 열고 i를 눌러서 insert 모드를 실행한다.

export PATH=$PATH:{SDK PATH 입력}/flutter/bin

flutter SDK가 설치되어 있는 PATH를 입력하여 export를 추가해주고 esc 눌러줘서 insert 모드 나오고 :wq로 수정된 파일을 enter를 눌러서 저장하고 종료한다.

마지막으로

source ~/.zshrc

source 명령어를 이용하여 수정된 파일 zshrc를 갱신해준다.

platform setup

1. iOS, Xcode

  • Xcode를 설치하면 Git이 자동으로 설치된다. 여기서 Xcode는 iOS앱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도구이다.
    또한 Xcode는 그냥 app store에 들어가서 설치하면 된다.

  • 그 후 위에 보이는 2개의 코드를 복붙하면 된다.
    해당 코드는 플러터가 안 보이는 곳에서 Xcode를 작동하게하는 코드이다.

  • 다음

sudo xcodebuild -license

를 터미널에 타이핑하고 space를 눌러 모든 약관을 읽은 후 agree를 누를 누르면 된다.

시뮬레이터 받기

  • 간단하게 위 코드(open -a Simulator)를 실행하면 애뮬이 켜진다. 추후 이 시뮬레이터로 중간중간 작업 과정을 확인할 것이다.

CoCoaPods 다운 받기

물론 통상 mac 사용자 들이 설치하는 brew 를 통해서 받을 수도 있지만 brew 에 올라와 있는 cocopod 가 버그가 있을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virtual ruby 를 사용하여 받아보자.

  • 참고로 brew 를 통해 받으려면 그냥 아래 명령어만 입력하면 된다.
brew install cocoapods
  • virtual ruby 를 통해 받고 싶다면
brew install rbenv

그럼 이제 ruby 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받았고 이제 gem 이라는 명령어를 통해 virtual ruby 를 사용할 수 있는데

which gem
# 결과
/usr/bin/gem

하면 아마 system ruby 가 나올 것이다. 우리는 virtual ruby 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rbenv install -l

을 통하여 설치할 수 있는 ruby 버전을 확인해주고 LTS 버전을 설치해주자.

rbenv global <설치한 버전>
rbenv init

으로 설치한 virtual ruby 로 설정하도록 해주고 init 으로 다시 재시작 해주면 zshrc 에 파일을 수정해달라고 할텐데 아래 적혀있는 이발 명령어를 넣어주면 된다.

which get
# 결과
/Users/본인ID/.rbenv/shims/gem

이렇게 나오면 된다.

sudo gem isntall cocoapods

마지막으로 위 명령어를 입력하여 cocoapods 를 설치하면 된다.

reference

https://www.androidhuman.com/2021-04-18-flutter_cocoapods_not_installed_or_not_in_valid_state
https://github.com/flutter/flutter/issues/54962

  • 여기까지 잘 따라왔따면 비로소 모두 이상없이 [v] 가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또한 vscode에서 iphone 에뮬을 켜고싶다면 iphone 에뮬 자체가 Xcode가 켜져있어야 켤 수 있기에 Xcode로 작업을 하지 안더라도 iphone에서의 화면을 확인하고 싶다면 Xcode를 켜고 있어야한다.

핸드폰 직접 연결

핸드폰을 Emul 로써 사용하려는데 핸드폰에서 개발자 모드를 켜고 Anroid stuido 에서도 정상적으로 잡히는데 자꾸

to use for development enable developer mode in settings → privacy & security

위와 같은 문구가 뜬다면, 간단하게 Xcode 를 열어서 노트북 신뢰성 허용을 체크 후 다시 시도하면 된다.

2. Android setup

  • Android studio를 설치하면 된다.

  • 우선 windows 에서 셋팅했던 것 처럼 동일하게 세팅해주면 된다.

  • 그리고 위 SDK를 받아주고 Android studio를 실행해주면

  • SDK 메니저를 실행할 수 있는데 아래와 같이 추가적으로 build할 수 있는 툴과 함께 다운받아주면 된다.

시뮬레이터 받기

  • 우선 VM 가속화를 될 수 있으면 키도록 하자 뭐 안 킨다고 세상이 무너지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권장사항이니 다음 페이지를 따라 진행해보자.

  • 마지막으로 에뮬을 생성해주면 된다. 이때 에뮬레이티드 성능을 위해서 하드웨어 GLES 2를 선택해주는 것이 좋다.

  •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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