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 - 5월 23일 화요일 강연 내용 요약

ctrs·2023년 5월 23일
0

강연 주제 - TIL

TIL의 의미
TIL을 왜 써야하는가

채용은 "앎의 증명"이다
회사에서 요구하는 지식을 증명할 수 있으면, 합격
증명할 수 없었으면, 탈락

회사 "얘가 우리 회사에서 필요한 걸 알고 있나?"
서류를 통해 알아보자 (서류 전형)
코드 한 번 짜보게 해보자 (코딩 테스트)
만든 경험이 있나? 한 번 보자 (포트폴리오)
직접 함 보자 (면접)

결국 가장 중요한건 아는 것, 그리고 그것을 증명하는 것

"앎"을 어떻게 증명할 것인가?

  • 성장, 성실함과 흡수력을 보여줘야 한다
    ㄴ 주니어 개발자의 필수 덕목
  • 먼 훗날 내가 까먹지 않아야 한다
    ㄴ 이력서에 쓴 걸 설명하지 못하면 안쓰니만 못한다
    (표절이나 무임승차 의심 받으면 면접은 되돌릴 수 없다)

다시 돌아와서 TIL의 의미
"내가 이걸 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수단
"내가 이걸 안다"는 것을 잊지않기 위한 수단

잘 쓴 TIL은 그 자체로 무기가 된다
ex) 1년 전 글과 1주일 전 글에서 보이는 기술의 발전도
지속적인 업데이트에서 보이는 꾸준함

만약 내가 지금 잘하고 있는지 의심된다면
지난주에 무엇을 배웠는지, 어제 무엇을 배웠는지 설명해봐라
TIL 없이 할 수 있을까?

TIL은 면접의 답안지
이력서에는 나의 성장(프로젝트 등)이 담긴다
-> 면접 질문은 이력서에서 나온다(공통질문 제외)
-> 면접 질문은 TIL에 적은 내용에서 다 나온다

면접 전날 TIL 정주행해라

나처럼 자소설이나 이력서 따위에 마음에도 없는 개소리
짜내는거 극혐한다면 차라리 이 시간에 TIL 써라

  • 이건 꼭 넣어라
  1.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2. 내가 시도해본 것들 (여러가지 삽질들, 자세히 적어야 할 부분)
    여러 시도 a, b, c, d 중 d에서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해서
    a, b, c가 무가치한 것은 아니다

  3. 어떻게 해결했는지 (여러 삽질 중 문제가 해결된 삽질)

  4. 뭘 새롭게 알았는지 (자세히 적어야 할 부분)
    a, b, c가 비록 이번 문제에서 해결방안이 되지 못했지만
    어떤 상황에서 이 방안을 적용해 볼 수 있을지


ex) 섹션을 나눠서 작성 문제점 시도해본 것들 해결 알게 된 점

강의만 들으면서 코드를 따라친 사람과
한줄이라도 직접 작성한 사람의 실력 차이는 굉장히 크고
이 차이는 코딩 테스트에서 확연히 들어난다

  • 이건 안된다
  1. 반짝반짝 예쁘게 꾸미기
    프론트엔드 지망생 아닌 이상 하지마
    니 TIL 다른 개발자 아니면 너만 본다
    최대한 담백하게 적어라

  2. 핵심없이 빙빙 도는 글
    쓸데없는 미사여구없이 문제, 시도, 해결, 알게된점만

  3. 본인이 다시 봤을때 무슨 말인지 모르겠는 글
    주석이나 설명 없이 코드 100줄 툭 던져놓기
    다시 봤을때 설명할수 있겠어?

  4. 감성이 담긴 글
    나 너무 많은 일이 잇엇서 힘들다 정말
    나는 감자에오

  5. 강의 노트 복붙 혹은 요약
    이건 너가 공부한게 아니지

TIL vs WIL
핵심은 두 가지
1) 알게 된 점 총정리
2) 목표

WIL
TIL의 회고: 이번주 알게 된 점 총정리
다음 주 목표 세우기
이번 주 목표 달성 여부

※ 제일 중요한 것
미루지마..
매일 배우고 있는 중에 TIL 적을게 쌓이면 더 힘들어..

profile
저장을 습관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