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 게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 | dartResult | answer | 설명 |
---|---|---|---|
1 | 1S2D*3T | 37 | 11 * 2 + 22 * 2 + 33 |
2 | 1D2S#10S | 9 | 12 + 21 * (-1) + 101 |
3 | 1D2S0T | 3 | 12 + 21 + 03 |
4 | 1S2T3S | 23 | 11 * 2 * 2 + 23 * 2 + 31 |
5 | 1D#2S*3S | 5 | 12 * (-1) * 2 + 21 * 2 + 31 |
6 | 1T2D3D# | -4 | 13 + 22 + 32 * (-1) |
7 | 1D2S3T* | 59 | 12 + 21 * 2 + 33 * 2 |
처음으로 푸는 카카오 문제였는데 풀릴듯 말듯 결국 못풀었다.. 해설을 보니 정답률 73.47%인데 여기도 못들어가다니... 자괴감이...
카카오의 문제 해설에 따르면
문자열 처리String Manipulation를 묻는 문제입니다. 앞에서부터 한 글자씩 잘라서 처리할 수 있고,
또는 간단한 컴파일러를 만들듯이 토큰화Tokenizing와 의미 분석Semantic Analysis을 통해 어렵지
않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점수 중에는 한 자리뿐만 아니라 두 자리인 10점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한 글자씩 잘라서 처리할때는 그
부분에 유의해야겠네요. 토큰화로 처리할 때는 정규식을 사용하면 비교적 쉽게 잘라낼 수 있습니다.
S, D, T는 각각 원점수, 제곱, 세제곱으로 처리하고 스타상은 두 배로 계산하면 됩니다.
참, 아차상은 마이너스 점수라는 점에 유의하세요.
이 문제의 정답률은 73.47%입니다. 앞서 비밀지도 보다는 낮지만 그래도 많은 분들이 잘 풀어주셨습니다.
이렇다...
일단 정규표현식을 공부할 필요성을 느꼈고 자료구조를 다시한번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오늘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기 때문에 다음 다른 사람의 풀이이다.
function solution(dartResult) {
const bonus = { 'S': 1, 'D': 2, 'T': 3 },
options = { '*': 2, '#': -1, undefined: 1 };
let darts = dartResult.match(/\d.?\D/g);
for (let i = 0; i < darts.length; i++) {
let split = darts[i].match(/(^\d{1,})(S|D|T)(\*|#)?/),
/* '/1/'은 1을 찾는 정규표현식 ^\d:숫자가 아닌 것 찾는다. //S or D or T
특수기호 * OR # */
score = Math.pow(split[1], bonus[split[2]]) * options[split[3]];
if (split[3] === '*' && darts[i - 1]) darts[i - 1] *= options['*'];
darts[i] = score;
}
return darts.reduce((a, b) => a + b);
}
정규 표현식을 사용하지 않은 풀이법
function solution(dartResult) {
var sdt = ["S", "D", "T"];
var sdtn = [1, 2, 3];
var opt = ["*", "#"];
var arr = []; //숫자로 치환후 옵션 처리 제외한 모음
var num = ""; //두자리 이상 숫자일경우
var t = dartResult.split("");//한글자씩 자름
for(var i=0; i<t.length; i++) {
if(isNaN(t[i])) { //숫자가 아닐때
if(opt.indexOf(t[i]) == -1) { // 옵션아닐때
var tmp = Math.pow(parseInt(num), sdtn[sdt.indexOf(t[i])]);
arr.push(tmp);
}else if(opt[1] == t[i]){ //아차상일 경우
var tmp = arr.pop()*-1;
arr.push(tmp);
}else { //스타상일 경우
var t1 = arr.pop()*2;
var t2 = arr.pop()*2;
if(t2) {
arr.push(t2);
}
arr.push(t1)
}
num = "";
}else{ // 숫자일때
num += t[i];
}
}
return arr.reduce((a,b)=>a+b);
}
내가 생각한 방법은 후자에 가까운데 isNaN을 사용하는 것을 생각을 못해서 풀지 못했다.
정규표현식은 deepDive 책으로 공부를 해봐야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