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는 HTML 문서와 같은 리소스들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토콜입니다. HTTP는 웹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데이터 교환의 기초이며, 클라이언트-서버 프로토콜이기도 합니다. 클라이언트-서버 프로토콜이란 (보통 웹브라우저인) 수신자 측에 의해 요청이 초기화되는 프로토콜을 의미합니다. 하나의 완전한 문서는 텍스트, 레이아웃 설명, 이미지, 비디오, 스크립트 등 불러온(fetched) 하위 문서들로 재구성됩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들은 (데이터 스트림과 대조적으로) 개별적인 메시지 교환에 의해 통신합니다. 보통 브라우저인 클라이언트에 의해 전송되는 메시지를 요청(requests)이라고 부르며, 그에 대해 서버에서 응답으로 전송되는 메시지를 응답(responses)이라고 부릅니다.
1990년대 초에 설계된 HTTP는 거듭하여 진화해온 확장 가능한 프로토콜입니다. HTTP는 애플리케이션 계층의 프로토콜로, 신뢰 가능한 전송 프로토콜이라면 이론상으로는 무엇이든 사용할 수 있으나 TCP 혹은 암호화된 TCP 연결인 TLS를 통해 전송됩니다. HTTP의 확장성 덕분에, 오늘날 하이퍼텍스트 문서 뿐만 아니라 이미지와 비디오 혹은 HTML 폼 결과와 같은 내용을 서버로 포스트(POST)하기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HTTP는 또한 필요할 때마다 웹 페이지를 갱신하기 위해 문서의 일부를 가져오는데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HTTP는 클라이언트-서버 프로토콜입니다. 요청은 하나의 개체, 사용자 에이전트(또는 그것을 대신하는 프록시)에 의해 전송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사용자 에이전트는 브라우저지만,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검색 엔진 인덱스를 채워넣고 유지하기 위해 웹을 돌아다니는 로봇이 그러한 경우입니다.
각각의 개별적인 요청들은 서버로 보내지며, 서버는 요청을 처리하고 response라고 불리는 응답을 제공합니다. 이 요청과 응답 사이에는 여러 개체들이 있는데, 예를 들면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게이트웨이 또는 캐시 역할을 하는 프록시 등이 있습니다.
실제로는 브라우저와 요청을 처리하는 서버 사이에는 좀 더 많은 컴퓨터들이 존재합니다: 라우터, 모뎀 등이 있죠. 웹의 계층적인 설계 덕분에, 이들은 네트워크와 전송 계층 내로 숨겨집니다. HTTP은 애플리케이션 계층의 최상위에 있습니다. 네트워크 문제를 진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본 레이어들은 HTTP의 명세와는 거의 관련이 없습니다.
사용자 에이전트는 사용자를 대신하여 동작하는 모든 도구입니다. 이 역할은 주로 브라우저에 의해 수행됩니다; 엔지니어들과 자신들의 애플리케이션을 디버그하는 웹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예외입니다.
브라우저는 항상 요청을 보내는 개체입니다. 그것은 결코 서버가 될 수 없습니다(수년에 걸쳐 서버 초기화된 메시지를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몇 가지 메커니즘이 추가되어 왔지만).
웹 페이지를 표시하기 위해, 브라우저는 페이지의 HTML 문서를 가져오기 위한 요청을 전송한 뒤, 파일을 구문 분석하여 실행해야 할 스크립트 그리고 페이지 내 포함된 하위 리소스들(보통 이미지와 비디오)을 잘 표시하기 위한 레이아웃 정보(CSS)에 대응하는 추가적인 요청들을 가져옵니다. 그런 뒤에 브라우저는 완전한 문서인 웹 페이지를 표시하기 위해 그런 리소스들을 혼합합니다. 브라우저에 의해 실행된 스크립트는 이후 단계에서 좀 더 많은 리소스들을 가져올 수 있으며 브라우저는 그에 따라 웹 페이지를 갱신하게 됩니다.
웹 페이지는 하이퍼텍스트 문서로, 표시된 텍스트의 일부는 사용자가 사용자 에이전트를 제어하고 웹을 돌아다닐 수 있도록 새로운 웹 페이지를 가져오기 위해 실행(보통 마우스 클릭에 의해)될 수 있는 링크임을 뜻합니다. 브라우저는 HTTP 요청 내에서 이런 지시 사항들을 변환하고 HTTP 응답을 해석하여 사용자에게 명확한 응답을 표시합니다.
통신 채널의 반대편에는 클라이언트에 의한 요청에 대한 문서를 제공하는 서버가 존재합니다. 서버는 사실 상 논리적으로 단일 기계입니다.이는 로드(로드 밸런싱) 혹은 그때 그때 다른 컴퓨터(캐시, DB 서버, e-커머스 서버 등과 같은)들의 정보를 얻고 완전하게 혹은 부분적으로 문서를 생성하는 소프트웨어의 복잡한 부분을 공유하는 서버들의 집합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서버는 반드시 단일 머신일 필요는 없지만, 여러 개의 서버를 동일한 머신 위에서 호스팅 할 수는 있습니다. HTTP/1.1과 Host 헤더를 이용하여, 동일한 IP 주소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와 서버 사이에서는 수많은 컴퓨터와 머신이 HTTP 메시지를 이어 받고 전달합니다. 여러 계층으로 이루어진 웹 스택 구조에서 이러한 컴퓨터/머신들은 대부분은 전송, 네트워크 혹은 물리 계층에서 동작하며, 성능에 상당히 큰 영향을 주지만 HTTP 계층에서는 이들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이러한 컴퓨터/머신 중에서도 애플리케이션 계층에서 동작하는 것들을 일반적으로 프록시라고 부릅니다. 프록시는 눈에 보이거나 그렇지 않을 수도 있으며(프록시를 통해 요청이 변경되거나 변경되지 않는 경우를 말함) 다양한 기능들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HTTP는 사람이 읽을 수 있으며 간단하게 고안되었습니다. 심지어 HTTP/2가 다소 더 복잡해졌지만 여전히 HTTP 메세지를 프레임별로 캡슐화하여 간결함을 유지하였습니다. HTTP 메시지들은 사람이 읽고 이해할 수 있어, 테스트하기 쉽고 초심자의 진입장벽을 낮췄습니다.
HTTP/1.0에서 소개된, HTTP 헤더는 HTTP를 확장하고 실험하기 쉽게 만들어주었습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새로운 헤더의 시맨틱에 대해 간단한 합의만 한다면, 언제든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HTTP는 상태를 저장하지 않습니다(Stateless). 동일한 연결 상에서 연속하여 전달된 두 개의 요청 사이에는 연결고리가 없습니다. 이는 e-커머스 쇼핑 바구니처럼, 일관된 방식으로 사용자가 페이지와 상호작용하길 원할 때 문제가 됩니다. 하지만, HTTP의 핵심은 상태가 없는 것이지만 HTTP 쿠키는 상태가 있는 세션을 만들도록 해줍니다.
헤더 확장성을 사용하여, 동일한 컨텍스트 또는 동일한 상태를 공유하기 위해 각각의 요청들에 세션을 만들도록 HTTP 쿠키가 추가됩니다.
연결은 전송 계층에서 제어되므로 근본적으로 HTTP 영역 밖입니다. HTTP는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근본적인 전송 프로토콜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다만 그저 신뢰할 수 있거나 메시지 손실이 없는(최소한의 오류는 표시) 연결을 요구할 뿐입니다. 인터넷 상의 가장 일반적인 두 개의 전송 프로토콜 중에서 TCP는 신뢰할 수 있으며 UDP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HTTP는 연결이 필수는 아니지만 연결 기반인 TCP 표준에 의존합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HTTP를 요청/응답으로 교환하기 전에 여러 왕복이 필요한 프로세스인 TCP 연결을 설정해야 합니다. HTTP/1.0의 기본 동작은 각 요청/응답에 대해 별도의 TCP 연결을 여는 것입니다. 이 동작은 여러 요청을 연속해서 보내는 경우에는 단일 TCP 연결을 공유하는 것보다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이러한 결함을 개선하기 위해, HTTP/1.1은 (구현하기 어렵다고 입증된) 파이프라이닝 개념과 지속적인 연결의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기본적인 TCP 연결은 Connection 헤더를 사용해 부분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HTTP/2는 연결을 좀 더 지속되고 효율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단일 연결 상에서 메시지를 다중 전송(multiplex)하여 한 걸음 더 나아갔습니다.
HTTP에 더 알맞은 좀 더 나은 전송 프로토콜을 설계하는 실험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은 좀 더 신뢰성있고 효율적인 전송 프로토콜을 제공하기 위해 UDP기반의 QUIC를 실험 중에 있습니다.
HTTP의 확장 가능한 특성은 수년 간에 걸쳐 웹의 점점 더 많은 기능들을 제어하도록 허용되어 왔습니다. 캐시 혹은 인증 메서드는 HTTP에 초기부터 제어해왔던 기능이며, 반면에 origin 제약사항을 완화시키는 조치는 2010년에 들어서 추가되었습니다.
다음은 HTTP 사용하여 제어 가능한 일반적인 기능 목록입니다.
캐시
HTTP로 문서가 캐시되는 방식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서버는 캐시 대상과 기간을 프록시와 클라이언트에 지시할 수 있고 클라이언트는 저장된 문서를 무시하라고 중간 캐시 프록시에게 지시할 수 있습니다.
origin 제약사항을 완화하기
스누핑과 다른 프라이버시 침해를 막기 위해, 브라우저는 웹 사이트 간의 엄격한 분리를 강제합니다. 동일한 origin으로부터 온 페이지만이 웹 페이지의 전체 정보에 접근할 수 있죠. 그런 제약 사항은 서버에 부담이 되지만, HTTP 헤더를 통해 그것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 덕분에 문서는 다른 도메인으로부터 전달된 정보를 패치워크할 수 있습니다(그렇게 하려면 어떤 경우에 보안과 관련된 사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인증
어떤 페이지들은 보호되어 오로지 특정 사용자만이 그것에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 인증은 HTTP를 통해 WWW-Authenticate 또는 유사한 헤더를 사용해 제공되거나, HTTP 쿠키를 사용해 특정 세션을 설정하여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프록시와 터널링
서버 혹은 클라이언트 혹은 그 둘 모두는 종종 인트라넷에 위치하며 다른 개체들에게 그들의 실제 주소를 숨기기도 합니다. HTTP 요청은 네트워크 장벽을 가로지르기 위해 프록시를 통해 나가게 되죠. 모든 프록시가 HTTP 프록시는 아닙니다. 예를 들면 SOCKS 프로토콜은 좀 더 저수준에서 동작합니다. FTP와 같은 다른 프로토콜도 이 프록시를 통해 처리될 수 있습니다.
세션
쿠키 사용은 서버 상태를 요청과 연결하도록 해줍니다. 이것은 HTTP가 기본적으로 상태없는 프로토콜임에도 세션을 만들어주는 계기가 됩니다. 이것은 e-커머스 쇼핑 바구니를 위해서 유용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 구성을 허용하는 모든 사이트에 대해서 유용합니다.
클라이언트가 서버와 통신하고자 할 때, 최종 서버가 됐든 중간 프록시가 됐든, 다음 단계의 과정을 수행합니다:
GET / HTTP/1.1
Host: developer.mozilla.org
Accept-Language: fr
3.서버에 의해 전송된 응답을 읽어들입니다:
HTTP/1.1 200 OK
Date: Sat, 09 Oct 2010 14:28:02 GMT
Server: Apache
Last-Modified: Tue, 01 Dec 2009 20:18:22 GMT
ETag: "51142bc1-7449-479b075b2891b"
Accept-Ranges: bytes
Content-Length: 29769
Content-Type: text/html
HTTP 파이프라이닝이 활성화되면, 첫번째 응답을 완전히 수신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여러 요청을 보낼 수 있습니다. HTTP 파이프라이닝은 오래된 소프트웨어와 최신 버전이 공존하고 있는, 기존의 네트워크 상에서 구현하기 어렵다는게 입증되었으며, 프레임안에서 보다 활발한 다중 요청을 보내는 HTTP/2로 교체되고 있습니다.
HTTP/1.1와 초기 HTTP 메시지는 사람이 읽을 수 있습니다. HTTP/2에서, 이 메시지들은 새로운 이진 구조인 프레임 안으로 임베드되어, 헤더의 압축과 다중화와 같은 최적화를 가능케 합니다. 본래의 HTTP 메시지의 일부분만이 이 버전의 HTTP 내에서 전송된다고 할지라도, 각 메시지의 의미들은 변화하지 않으며 클라이언트는 본래의 HTTP/1.1 요청을 (가상으로) 재구성합니다. 그러므로 HTTP/1.1 포맷 내에서 HTTP/2를 이해하는 것은 여전히 유용합니다.
HTTP 메시지의 두 가지 타입인 요청(requests)과 응답(responses)은 각자의 특성있는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청은 다음의 요소들로 구성됩니다:
응답은 다음의 요소들로 구성됩니다:
HTTP 기반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 API는 user agent와 서버간에 데이터를 교환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XMLHttpRequest API 입니다. 최신 Fetch API는 보다 강력하고 유연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 다른 API인 서버-전송 이벤트는 서버가 전송 메커니즘으로 HTTP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로 이벤트를 보낼 수 있도록 하는 단방향 서비스입니다. 클라이언트는 EventSource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연결을 맺고 이벤트 핸들러를 설정합니다. 클라이언트 브라우저는 HTTP 스트림으로 도착한 메시지를 적절한 Event 객체로 자동 변환하여, 알려진 경우 해당 이벤트 type에 대해 등록된 이벤트 핸들러로 전달하거나 또는 특정 유형의 이벤트가 설정되지 않은 경우에는 onmessage 이벤트 핸들러로 전달합니다.
HTTP는 사용이 쉬운 확장 가능한 프로토콜입니다. 헤더를 쉽게 추가하는 능력을 지닌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는 HTTP가 웹의 확장된 수용력과 함께 발전할 수 있게 합니다.
HTTP/2가 성능 향상을 위해 HTTP 메시지를 프레임 내로 임베드하여 약간의 복잡함을 더했을지라도, 애플리케이션의 관점에서 볼 때, 메시지의 기본적인 구조는 HTTP/1.0이 릴리즈된 이후와 동일합니다. 세션의 흐름은 여전히 단순하여, 간단한 HTTP 메시지 모니터를 이용한 조사와 디버그를 가능하게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