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99 Week1 WIL (6/7~6/12)

장정윤·2021년 6월 13일
1

WIL

목록 보기
1/8

한줄 요약💨 짧은 시간이었으나, 배운건 적지 않은 한 주

📌한 일

1)6/7~6/10 4일간은 강의를 학습하고,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미션이 주어졌다.
각오를 해서 그런지 mission complete를 위한 의지가 타올랐다.💥

처음만난 팀원들을 알아갈 시간도 없이 빠르게 아이디어 기획부터 이루어졌다.
(어느샌가 친해져 프로젝트가 끝난 후에도 소소한 얘기를 하는 사이가 됐다😊)

여러 아이디어 토의 끝에 우리가 만든 프로젝트는 stockcoin99라는 주식, 코인앱 비교 사이트이다.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고,
나는 앱의 세부내용/리뷰 보여주기와 리뷰작성 페이지를 맡았다.
그 후 다른 페이지의 프론트 작업도 서포트했다.

프로젝트 과정에서 Mongo DB에 값을 저장하고 불러오는
작업이 가장 어려워 팀원께 여러번 질문을 드렸다.
매번 친절하게 답해주신 우리 4조 팀원께 너무너무 감사하다🥰🤗

우여곡절 끝에 내가 맡은 부분을 마무리했으나,
스스로 짜라고 한다면 못짤 부분이 있어서 이 부분은 앞으로도 시간내서 학습해야겠다.👀🏃‍♂️

최종적으로 우리 팀은 기획했던 기능을 모두 완성했고,
제시간 안에 제출하며 짜릿한 미션 컴플릿을 할 수 있었다.
프로젝트 보러가기: '링크'
시연영상:'링크'

2)6/11~6/12 2일간은 알고리즘 학습을 진행했다. 👩‍🚀✍
예전에 잇다(itda)라는 멘토링 사이트에서 장현석 배달의민족 프론트엔드 개발자님께 질문을 드린적이 있는데,
멘토님께서 자바스크립트를 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신 말씀이 기억났다.

그래서 어려워도 자바스트립트로 알고리즘을 공부하기로 다짐 했다.
(지나고 보면 이게 좋은 선택이었길 바라며..😂)

자바스크립트 스터디에 들어갔는데 이미 자바스크립트를 잘하셔서
많이 알려주시는 팀원들을 보고 나도 얼른 실력을 쌓아
도움을 줄 수 있었으면 생각을 했다🙄💪

우선은 알고리즘 강의가 파이썬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파이썬으로
쭉 공부하고 있고,
앞으로는 자바스크립트 언어로 문제를 풀 예정이다.
1회독한 지금 겉핥기 정도로 이해한 상황이라 많~~은 복습이
필요할 것 같다..ㅎㅎ

담임 튜터님께서 코딩테스트를 보지 않는 회사도 많아,
너무 부담 갖지 말라고 하셨지만
내가 가고싶은 기업은 코딩테스트를 보기 때문에 열심히 해봐야겠다. ✍🙌

📌배운점

1.모르는 것은 오래 끌지 말고 해결할 것
여러번 고민하고 팀원에게 물어보는 것이 인지상정!이라고
생각했던 것과 달리 개발은 모르는 것을 바로바로 물어보는 것이
결과물과, 개인의 성장을 위해서 좋은 선택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앞으로는 모르는 것은 적극적으로 빠르게 해결하려하고,
지금 마주한 문제가 중요한 문제인지 덜 중요한 문제인지 생각해보는 것도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이러한 학습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학습을 해야겠다.

2.소통과 적극적인 참여의 중요성
누군가에게 생각을 말하는 것을 어려워했던 나에게
이번 팀장역할은 챌린징한 요소였다.🧚‍♂️
그리고 온라인으로 소통이 이루어지다보니 다양한 변수는 덤!이었다.

부족한 나를 믿어주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준 팀원들 덕분에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끝마칠 수 있었고,
나 또한 이번 팀장 역할을 통해 일주일 전에 비해 많이 성장했음을 느꼈다.
앞으로는 더 나의 생각을 잘 전달하고,
팀원들과 더 잘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3.오랜시간 < 집중시간

그리고 개발 능력을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오래하기' 라고 생각했는데 한주를 경험하고 보니,
시간도 중요하지만 주어진 시간에 얼마나 집중하고,
효율적인 공부를 했는지
가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는 14시간 공부하기가 아닌, 주어진 시간 최선을 다하자를
목표로 공부 해야겠다.

4.질문은 명확하게!

내가 모르는 부분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질문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그 질문에 대한 답을 받았을 때 온전히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모르는게 생기면 '이부분이 왜 안되는걸까요?'가 아니라 좋은 질문을 해야겠다고 다짐했다.

좋은 질문을 하기 위해서는?

1.질문의 목적을 정확하게 하기
2.나의 개발 환경 알리기
3.명확한 에러 파악이 된 후에 질문하기

등 질문을 받을 상대방을 배려하는 태도를 가지는 것이
올바른 질문 방법이라는 것을 배웠다.

그리고 이런 서투른 질문에도 친절하고 자세하게 알려주신
팀원 수진님
에게 너무나도 많이 감사했다.♥

📌끝으로..

배경도, 나이도 많은 것이 다른 팀원이 모여 그것도 온라인으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것이 쉬운 것이 아닌데
프로젝트를 하며 서로를 알아가고, 서로의 건강도 챙겨가며🤗
진행하다보니 그 과정에서 소소한 따뜻함을 느낄 수 있었다.

알게 된지 1주일 밖에 안되었지만 끝무렵이 되니 애틋한 마음이
들기도 했다..

이번에 만난 팀원들 모두 13주 뒤에는 엄청난 실력자가 되어
원하는 결과를 얻길 바란다.💪🙌🧚‍♂️

프로젝트를 할 때 끈임없이 맞이하는 에러 때문에 자신감이
많이 낮아졌었는데 그럴수록 해결하려는 의지가 낮아지는걸 느꼈다.
앞으로는 자신감을 잃지말고 재미있게 공부 해야겠다.
13주 후 자신감을 무기로 비약적으로 발전한 모습을 기대하며..

📌잡담

일요일 오늘 WIL을 작성하기 전 영화 옥자를 봤다.
슈퍼 돼지 옥자를 대하는 인간들을 보며 인간의 탐욕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기업이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무턱대고 욕할 순 없지만
적어도 자신의 이익만 추구하고, 그걸 합리화하는 사람은
되지 말아야지 생각이 들었다.

내가 개발하는 서비스가 사람들에게나, 환경에 피해를 주지
않고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그러한 기업을 가고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영화를 보고 취업과 연관지어 생각하는걸 보면 이제는 취업 준비가
내 삶이 된 것 같다ㅋㅋㅋ

지금 느끼는 취업 준비 과정이 암울하거나 답답하지 않고 방탈출 게임하듯 약간 재미있게(?) 느껴지는 것을 보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실력까지 있으면 좋을텐데..! 열심히 실력을 쌓아 지금 과정을
더 재미있게 보내고 싶다.

또 영화를 보며 살아가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낭비하지 않는 삶을 지향하고 있지만, 어느 순간부터 카페에서
일회용컵을 쓰는것을 편하게 생각하는 내 모습을 다시 한번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내가 지향하는 것을 잘 실천하며 살아야겠다!

다음주도 재밌게 달려보자!!!

📌다짐

✔자신감 잃지 말기

✔도움을 적극적으로 주기(도움 줄 수 있는 수준 만들기)

✔올바른 방법으로 질문하기

✔나의 생각을 잘 전달하기

✔개인 학습 기간에는 1시 전에 잠들고, 7시 30분에 기상하기

✔자기 전 15분 이상 운동하기

✔매일 TIL 작성하기

📌참고 사이트

-자바스크립트 알고리즘
https://dev.to/nehasoni__/7-javascript-data-structures-you-must-know-57ah
-깃헙 가이드
https://guides.github.com/
-실수 관리하기 관련 글
http://egloos.zum.com/agile/v/5774862
-최신 기술 확인
https://ohahohah.com/subscribe-dev-newsletter/

profile
꾸준히 꼼꼼하게 ✉ Email: jjy306105@gmail.com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