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99 Week5 WIL (7/4~7/12)

장정윤·2021년 7월 12일
0

WIL

목록 보기
5/8

리액트 공부 2주째, 에러 찾는데 익숙해지는 중!!

📌한 일

이번주는 리액트 심화반 강의에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배웠다.

-firebase auth를 이용한 로그인/회원가입
-firebase 인증 권한을 이용한 페이지 권한 분리
-무한 스크롤
-RealTime DB를 이용한 좋아요 알림

firebase의 auth 기능을 활용하여 로그인 여부에 따라 권한을 부여할 수 있게 되니까,
각 페이지 또는 기능 별로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전에 진자2를 배우며 권한을 주는 작업을 했었는데, 리액트를 이용해서도 이 작업을 하니 흥미로웠다.
세션을 이용해 다양한 접근 권한 Permit을 나누는 작업을 해봐야겠다.

또 기능이 많아 지다보니 기능에 맞게 컬랙션을 구분하기 위해 데이터에 따라 comment, post 2개의 컬랙션으로 구분해야했다.
comment에는 댓글 정보와, 댓글을 단 user의 정보를 넣어주었고, post에는 게시물 정보와, 게시글을 작성한 user정보를 넣어주었다.
다른 컬랙션에 있는 data를 불러와 사용을 하는 작업이 아직은 어렵지만 이 또한 흥미로운 작업이었다.

무한스크롤 기능은 강의를 따라하며 완성하였는데 직접 만들었으면 얼마나 많은 삽질을 했을까 싶었다.

📌기록

배운 내용을 응용하며 과제를 해결하다보니, 처음 보는 에러를 많이 만났다. 지난 주에 비해 달라진 점이 있다면 에러를 보고 겁내지 않는 다는 것이다.
에러를 보면 60%정도가 import를 안해서 나는 에러, syntax에러, module 에러 등 해결가능 한 에러인데 1주일 전만해도 error를 볼 때 한숨부터 쉬었다.

이제는 찬찬히 에러를 뜯어보는 여유가 생긴거 보면 일주일 전에 비해 리액트와 많이 친해진거 같다.

아직도 크루나 튜터님에게 질문을 잘하지 않고, 몇시간 해도 해결되지 않는것을 꽁꽁 붙들고 있다. 너무 질문을 어렵게 생각하는거 같다. 그저 문제를 해결해야겠다는 의지로 정중히 질문을 하자. 다른 분들이 나에게 질문하면 어떡해서는 해결해주고 싶듯이, 다른 분들도 내가 질문했을 때 적극적으로 조언해주실 것을 잊지말고 질문하는 연습을 꾸준히하자.

미니 플젝과 재정비반 중 재정비 반을 선택해서 공부하고 있는데, 내가 선택했지만 다른 사람에 비해 뒤쳐지고 있다는 생각에 계속 속상하다. 계속해서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나의 실력향상에만 집중해야겠다. 사람마다 배우는 속도가 다르고, 시작점이 다르고,끓는점이 다르므로 온전히 나의 페이스에 집중해서하자.

📌다짐

-내 페이스대로 하되 최선을 다하기
-길게보고 공부하기
-목표를 세우고 공부하기 그리고 그 목표를 꼭 이루기
-코딩테스트 준비는 빠짐 없이하기 양치기 기억하기!
-잠 7시간 30분 충분히 자기

✍ 6주차도 화이팅!!
다음주 WIL은 리액트 자신있다고 적을 거다!!!

profile
꾸준히 꼼꼼하게 ✉ Email: jjy306105@gmail.com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