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Design) 정의
- 디자인이란 수립한 계획을 목적에 맞게 설계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 또는 그 과정이다.
디자인의 4대 조건
디자인의 역사
- 미술공예운동
산업화에 저항해 일어난 공예 개량 운동, 기계 제품의 범람 비판. 윌리엄 모리스
- 독일공작연맹운동
제품의 질적 향상과 규격화를 주장한 기능주의 운동. 헤르만 무테지우스
- 바우하우스
현대 디자인의 이정표를 정립. 예술 창작과 공학기술의 통합운동. 윌터 그로피우스
시각디자인의 4대 매체
제품 디자인의 의미
제품 디자인의 분류
- 텍스타일, 벽지, 용기, 가구, 전자/가전제품, 문구/완구 디자인 등
CIP(Corporate Identity Program)
- 시각 디자인의 한 분야인 아이덴티디(Identity) 중 기업을 위한 통합 전략으로 디자인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와 이념을 새롭게 정립하는 작업
심벌마크(Symbol Mark)
디자인 원리 균형
- 균형: 물리적인 구조와 색채에서 시각적인 안정감을 이룬 것
- 비대칭: 대칭이 아닌 상태지만 비중이 안정된 것
디자인 원리 조화
- 조화: 요소들이 상호 관계를 가지고 균형감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진 것
디자인 원리 율동
- 규칙적인 특징을 반복하거나 교차시키는 데서 비롯되는 움직임의 느낌
- 반복에 의해 패턴이 나타나게 됨
디자인 원리 강조
- 강조: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해 일부 요소를 다르게 표현하는 것
비례
- 등비수열비례(1:2:4:8:16): 같은 비율의 비례
- 황금비례(1:1.6184): 작은 부분과 큰 부분의 비가, 큰 부분과 전체의 비와 같아지는 비례
선
- 수직선: 높이감, 상승, 엄숙함, 긴장감의 느낌
- 곡선: 부드러움의 느낌이나, 때로는 힘있는 느낌
면
- 면: 선이 모여 생성, 선이 움직인 자취대로 생성, 2차원 공간으로 표현됨
- 입체: 면이 이동한 자취나 면의 집합으로 생성, 3차원 공간으로 표현됨, 형태와 깊이가 있음
형태
- 형(Shape): 어떤 형체의 평면적인 모양으로 우리 눈에 보이는 모양
- 형태(Form): 형체의 입체적인 모양으로 3차원적인 모습, 자연 형태, 인공 형태, 추상 형태 등
- 이념적 형태: 실제적 감각으로 지각할 수는 없지만 느껴지는 형태
- 현실적 형태: 실제적으로 지각되는 구상적 형태
질감
- 기계적 질감: 촉각에 의한 질감, 시각에 의한 질감
- 시각적인 질감: 장식적 질감, 자연적 질감, 기계적 질감
게슈탈트 법칙의 원리
- 근접성
비슷한 모양이 서로 가까이 놓여 있을 때 그 모양들이 무리지어 보이는 것
- 유사성
유사한 형태, 색채, 질감을 가진 것끼리 동등하게 보이는 것
- 폐쇄성
닫혀있지 않은 도형이 심리적으로 닫혀 보이거나 무리지어 보이는 것
- 연속성
배열과 진행 방향이 비슷한 것끼리 하나로 보이게 되는 것
- 대칭성
수직 또는 수평적인 축에 의해 같은 중량감으로 배분된 것으로 안정적이고 통일감이 있는 것
박명시
- 명소시와 암소시의 중간 무렵 추상체와 간상체가 동시에 활동하여 물체의 상이 흐리게 나타나는 시각 상태
푸르킨예 현상
- 빛이 강할 때는 장파장의 빛(빨강), 빛이 약할 때는 단파장의 빛(파랑)의 감도가 좋아지는 현상
- 박명시 때 푸르킨예 현상이 일어남
오스트발트 색입체 특징
- 서로 마주보는 반대색이 완전히 보색이 되는 24색상환을 배열
- 서로 조화를 이루는 색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는 표색계
- B(검정비율) + W(흰색비율) + C(순색량) = 100%
- B(Black): 빛을 완전히 흡수하는 검정색
- W(White): 빛을 완전히 반사하는 흰색
- C(Full Color): 특정 파장의 빛만 완전히 반사하고 나머지는 흡수하는 순색
색명
- 일반색명
- 감성적으로 느껴진 느낌을 수식어로 덧붙여 사용하는 일반색명 방법, 계통색명이라고도 함
- 예) 어두운 파랑, 연보라
- 관용색명
- 관습적이거나 연상적인 느낌으로 이름을 붙이는 방법
- 인명, 지명, 원료, 자연 등에 따라 이름이 붙여짐
감산혼합
- 혼합할수록 어두워지는 Cyan, Magenta, Yellow 색료의 혼합
가산혼합
- Red, Green, Blue(RGB)의 혼합으로, 혼합할수록 명도가 높아지는 색광의 혼합
색의 감정적 효과
- 온도감
- 색에서 느껴지는 따뜻함 또는 차가움
- 예) 난색, 한색, 중성색
- 식욕을 돋우는 색상
- 주로 따뜻한 색(난색)
- 예) 빨강, 주황, 노랑
- 식욕을 저하시키는 색상
명시성과 주목성
- 명시성, 주목성이 높은 색상을 이용해 디자인하는 경우 해당 요소를 빨리 눈에 띄도록 할 수 있음
- 색상, 명도, 채도의 차이가 클수록 명시성이 높아짐
- 따뜻한 색과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일수록 주목성이 높아짐
- 명시도가 높은 색은 주목성도 높음
색의 배색
- 배색: 색의 내용과 목적에 맞게 표현하기 위해 주변의 색을 고려하여 배치하는 것
- 따뜻한 색의 배색: 온화함, 활발함
- 차가운 색의 배색: 시원함, 침착함
색의 연상과 상징
- 빨강: 열, 위험, 자극, 분노, 힘
- 노랑: 금발, 개나리, 바나나, 명랑, 활동, 희망
- 녹색: 숲, 에메랄드, 평화, 안전, 휴식
- 보라: 포도, 제비꽃, 우아, 화려함, 고귀
- 검정: 주검, 밤, 엄숙미, 허무, 죽음
색의 진출
- 따뜻한 색, 명도, 채도가 높은 색은 진출하는 것처럼 느껴짐
- 차가운 색, 명도, 채도가 낮은색, 무채색은 후퇴하는 것처럼 느껴짐
- 유채색이 무채색보다 더욱 진출하는 것처럼 느껴짐(무채색은 유채색보다 더 후퇴하는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