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
/GUI
/NUI
/OUI
CLI
- 보통 Terminal에서 사용하는 명령줄 인터페이스 또는 명령어 인터페이스
GUI
-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raphic User Interface)의 약자로 사용자가 마우스 조작으로 명령을 내리는 화면
NUI
- 신체 움직임으로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방식으로 애플의 시리, 삼성의 빅스비 존재
OUI
- 자연 그대로의 상태 특성들을 반영한 장치 제어
순서 | 이름 | 설명 |
---|---|---|
1 | 직관성(Intuitiveness)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2 | 유효성(Effeciency)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
3 | 학습성(Leaernability) | 초보와 숙련자 모두 쉽게 배울 수 있게 제작 |
4 | 유연성(Flexibility) |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Alert) |
사용자중심
/일관성
/단순성
/결과예측가능
/가시성
/표준화
/접근성
/명확성
/오류발생해결
기능성
/ 신뢰성
/ 사용성
/ 효율성
/ 유지보수성
/ 이식성
ISO/IEC 9126기반은 ISO/IEC 25010의 특성에
보안성
과호환성
이 추가된 것이라 보면 된다.
1. 기능성
- 실제 사용 시 정확하지 않은 결과가 발생할 확률과 관련하여 시스템의 동작을 관찰하기 위한 품질 기준
2. 신뢰성(고장이 나지 않으면 신뢰성 🔼)
- 시스템이 일정한 시간 또는 작동되는 시간 동안 의도하는 기능
3. ✴️ 사용성 (UI 중 가장 중요한 기준)
- 어떠한 행위를 정확하고 쉽게 인지할 수 있는 기준
4. 효율성
- 할당된 시간에 한정된 자원으로 얼마나 빨리 처리할 수 있는가의 기준
5. 유지보수성
- 얼마나 용이한가에 대한 품질
6. 이식성
- 추가 작업 없이 얼마나 쉽게 적용이 가능한가에 대한 품질 기준
3C분석
/SWOT분석
/시나리오 플래닝
/사용성 테스트
/워크숍
순서 | 이름 | 설명 |
---|---|---|
1 | 3C분석 | 고객, 자사, 경쟁사 비교 |
2 | SWOT분석 |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 규정 및 경영 전략 수립 |
3 | 시나리오 플래닝 |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제거해나가는 전략 |
4 | ✴️ 사용성 테스트(★) |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한 후, 질무네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 |
5 | 워크숍 | 소집단정도의 인원으로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한 기술 연구회 및 세미나 |
📍
와이어프레임
/스토리보드
/프로토타입
순서 | 명칭 | 설명 | 예시 |
---|---|---|---|
1 | 와이어프레임 | 이해관계자들과의 화면 구성 협의 및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 | PowerPoint, 키노트 |
2 | 스토리보드 | 와이어 프레임 + 정책, 프로세스, 콘텐츠 구성,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 모든 정보가 담긴 산출물 | PowerPoint, 키노트 |
3 | 프로토타입 | 정적인 화면으로 설계된 와이어 프레임에 동적 효과를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하는 모형 | HTML/CSS, Axure, 피그마 |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
📍
클래스
/객체
/컴포넌트
/배치
/복합체구조
/패키지
📍
유스케이스
/시퀀스
/커뮤니케이션
/상태
/활동
/타이밍
길러멧 기호 (<< >>)
를 사용하여 표현객체지향 모델링 시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
연관관계
/의존관계
/일반화관계
/실체화관계
/포함관계
/집합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