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으로 부여되는 상황별 this의 규칙을 깨고 this에 별도의 값을 저장하는 방법
var func = function (a, b, c) {
console.log(this, a, b, c);
};
// no binding
func(1, 2, 3); // Window{ ... } 1 2 3
// 명시적 binding
// func 안에 this에는 {x: 1}이 binding
func.call({ x: 1 }, 4, 5, 6}; // { x: 1 } 4 5 6
var obj = {
a: 1,
method: function (x, y) {
console.log(this.a, x, y);
}
};
obj.method(2, 3); // 1 2 3
obj.method.call({ a: 4 }, 5, 6); // 4 5 6
var func = function (a, b, c) {
console.log(this, a, b, c);
};
func.apply({ x: 1 }, [4, 5, 6]); // { x: 1 } 4 5 6
var obj = {
a: 1,
method: function (x, y) {
console.log(this.a, x, y);
}
};
obj.method.apply({ a: 4 }, [5, 6]); // 4 5 6
📝유사배열의 조건
1. 반드시 length가 필요 / 이 조건은 필수이며 없으면 유사배열이라고 인식하지 않음
2. index 번호가 0부터 시작해서 1씩 증가해야 함 (안그래도 되지만 예상치 못한 결과 발생)
//객체에는 배열 메서드를 직접 적용할 수 없음
//유사배열객체에는 call 또는 apply 메서드를 이용해 배열 메서드를 차용할 수 있음
var obj = {
0: 'a',
1: 'b',
2: 'c',
length: 3
};
Array.prototype.push.call(obj, 'd');
console.log(obj); // { 0: 'a', 1: 'b', 2: 'c', 3: 'd', length: 4 }
var arr = Array.prototype.slice.call(obj);
console.log(arr); // [ 'a', 'b', 'c', 'd' ]
// 유사배열
var obj = {
0: 'a',
1: 'b',
2: 'c',
length: 3
};
// 객체 -> 배열
var arr = Array.from(obj);
console.log(arr); // ['a', 'b', 'c']
Person
을 만들어 제거 => '구조화'에 도움 function Person(name, gender) {
this.name = name;
this.gender = gender;
}
function Student(name, gender, school) {
Person.**call**(this, name, gender); // 여기서 this는 student 인스턴스!
this.school = school;
}
function Employee(name, gender, company) {
Person.**apply**(this, [name, gender]); // 여기서 this는 employee 인스턴스!
this.company = company;
}
var kd = new Student('길동', 'male', '서울대');
var ks = new Employee('길순', 'female', '삼성');
//비효율
var numbers = [10, 20, 3, 16, 45];
var max = min = numbers[0];
numbers.forEach(function(number) {
// 현재 돌아가는 숫자가 max값 보다 큰 경우
if (number > max) {
// max 값을 교체
max = number;
}
// 현재 돌아가는 숫자가 min값 보다 작은 경우
if (number < min) {
// min 값을 교체
min = number;
}
});
console.log(max, min);
//효율
var numbers = [10, 20, 3, 16, 45];
var max = Math.max.apply(null, numbers);
var min = Math.min.apply(null, numbers);
console.log(max, min);
// 펼치기 연산자(Spread Operation)를 통하면 더 간편하게 해결도 가능해요
const numbers = [10, 20, 3, 16, 45];
const max = Math.max(...numbers);
const min = Math.min(...numbers);
console.log(max min);
//효율
var func = function (a, b, c, d) {
console.log(this, a, b, c, d);
};
func(1, 2, 3, 4); // window객체
// 함수에 this 미리 적용
var bindFunc1 = func.bind({ x: 1 }); // 바로 호출되지는 않아요! 그 외에는 같아요.
bindFunc1(5, 6, 7, 8); // { x: 1 } 5 6 7 8
// 부분 적용 함수 구현
var bindFunc2 = func.bind({ x: 1 }, 4, 5); // 4와 5를 미리 적용
bindFunc2(6, 7); // { x: 1 } 4 5 6 7
bindFunc2(8, 9); // { x: 1 } 4 5 8 9
var func = function (a, b, c, d) {
console.log(this, a, b, c, d);
};
var bindFunc = func.bind({ x:1 }, 4, 5);
// func와 bindFunc의 name 프로퍼티의 차이를 살펴보세요!
console.log(func.name); // func
console.log(bindFunc.name); // bound func
// call
var obj = {
outer: function() {
console.log(this); // obj
var innerFunc = function () {
console.log(this);
};
// call을 이용해서 즉시실행하면서 this를 넘겨주었습니다
innerFunc.call(this); // obj
}
};
obj.outer();
// bind
var obj = {
outer: function() {
console.log(this);
var innerFunc = function () {
console.log(this);
}.bind(this); // innerFunc에 this를 결합한 새로운 함수를 할당
innerFunc();
}
};
obj.outer();
var obj = {
outer: function() {
console.log(this); // obj
var innerFunc = function () {
console.log(this);
};
// call을 이용해서 즉시실행하면서 this를 넘겨주었습니다
innerFunc.call(this); // obj
}
};
obj.outer();
var obj = {
outer: function () {
console.log(this);
var innerFunc = () => {
console.log(this);
};
innerFunc();
};
};
obj.ou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