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 팀 프로젝트 시작 - 뉴스피드 (231121)

Jtiiin:K·2023년 11월 21일
1

내일배움캠프

목록 보기
35/85
post-thumbnail

오늘 한 일

팀프로젝트 발제 [뉴스피드 만들기]
팀프로젝트 시작
└ 아이디어 회의 & 페이지 구성(피그마)
└ 깃헙세팅 & 브랜치따기
└ 각자 맡은 기능 구현


오늘 공부한 내용

✅ 팀프로젝트 시작

✔ 기획

리액트 팀프로젝트가 시작됐다
우리 팀은 '(게임)팀원찾기'사이트를 만들기로 했다
그냥 내본 아이디어였는데 덜컥 채택됨..!
피그마로 필요한 페이지나 기능을 정리하는데
생각보다 기능이 너무 많아져서 (중요도에 따라) 필수 구현사항 위주로 최대한 줄이고
나중에 시간이 남으면 추가구현을 더 하기로 했다
피그마로는 처음 회의해봤는데 확실히 다른 툴보다 편하긴 하더라..
캔버스를 공유하면서 슥슥.. 뭔가 있어보였음 😏
암튼 그렇게 각 화면을 대충 짜놓고 라우터도 정하고 더미데이터까지 끝냄!
(더미데이터 형태만 짜서 gpt 한테 던져주니 알아서 짜줌! 똑똑한 것! 😋)
그러고 나서 팀장님이 기본 프로젝트 세팅과 깃헙세팅,
필요한 데이터 목록, 코드컨벤션까지 다 정리해주셨다
깃헙에서 클론 받아서 바로 기능구현할 수 있었음! 햐~ 승차감 좋구만 😎

✔ 와이어프레임

✔ 개발시작

나는 여러 기능 중에 글쓰기 페이지게시글 상세페이지를 맡았다
사실 로그인 기능을 도전해보고 싶었는데 선수를 빼았겼다(?
일단 맡은 페이지 구현 잘 끝내고 다른 선택구현사항에 도전해봐야지 💪
확실히 개인프로젝트처럼 뼈대부터 다 내가 잡고 시작하는 거랑
역할을 나눠서 다른 기능은 있다고 생각하고 중간부터 개발하는 건 차이가 있었다
좀 더 헷갈리고... 어려운 느낌적 느낌..🥴
그래도 글쓰기와 상세페이지는 개인프로젝트 때 했던 부분이라 어렵지 않게 해냈고
게시글에 댓글다는 기능이 조금 어려웠었다
comments 데이터가 각 게시글에 엮여있어서 객체 안의 배열을 다루느라 계속 헤맸음..
그리고 수정할 때 textarea 창에 기존 내용을 배치하는게 왜 갑자기 안되는지 😡
졸리고 집중력도 떨어져서 더 해결을 못했다
역시 뭘하든 컨디션이 좋아야 돼..! ㅠㅠ

// dummy data
[
  {
    "postId": "1",
    "postTitle": "제목",
    "postContent": "내용",
    "author": "작성자",
    "postDate": "2023-11-21",
    "category": "게임",
    "currentParticipants": 2,
    "comments": []
  }
]

✅ 브랜치 이름 바꾸기

  • push 해야 바뀜
  • git branch -m [OLD_BRANCH] [NEW_BRANCH]
  • git push origin :oldname

✅ 변경내용없이 commit 하기

git commit --allow-empty -m "Empty Commit Message"


느낀점

알고리즘 이제 풀 수 있는 문제가 없어져서... 노잼됨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캠프에서 제공해준 문제리스트 말고 쉬운 문제 좀 더 찾아서 개인적으로 풀어야지


내일 할 일

디자인수정
대댓글기능
firebase 강의
과제 해설강의 마저 보기

profile
호기심 많은 귀차니즘의 공부 일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