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Ch02. OS Structure (1)

Jfe·2021년 4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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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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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체제 형태

  • user interfaces
    : user와 OS가 서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제공
    ex) GUI, batch, command line 등
  • system calls
    : Application이 OS와 상호 작용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
  • services
    : Applications request services to OS

🙋 사용자 관련 OS 서비스

  • User Interface

    • CLI
      : Command-Line Interface
      ex) 터미널
    • GUI
      : Graphical User Interface
      ex) Windows, Mac, 스마트폰 등
    • batch
      : 여러 프로그램을 미리 순서 정해놓고 일괄적으로 처리
  • 프로그램 실행

  • I/O operations

  • File system 처리

    • OS 없이는 파일 시스템에 접근할 수 없음
  • 네트워크 통신

    • 프로세스간의 데이터 communication 포함
  • Error Detection

    • 에러가 발생하면 이를 감지해서 조치를 취함
    • 대부분의 OS는 에러가 발생하면 프로그램 종료
    • ex) Bit-flip, memory error, power failure 등

🗝 효율성 관련 OS 서비스

  • Resource 할당

    • CPU cycles, 메모리 공간, 메모리 bandwidth 등
  • Accounting

    • 각각의 프로세스들이 리소스(CPU, 디스크 메모리 등)를 어느 정도 썼는지 추적
  • Protection & Security

    • 하나의 프로세스가 리소스를 모두 사용하는 것을 방지
    • 프로세스 간 간섭을 막아줌

      " A system is as secure as its weakest link "


🎨 OS Design

  • Design 목표

    • 사용자 관점
      • 사용하기 쉽도록
      • 배우기 쉽도록
      • fast
      • 쉽게 죽지 않도록 (reliable)
    • 시스템 관점
      • 구현하기 쉽도록
      • 유지 보수하기 쉽도록 (version 업데이트 하기 편하게)
      • 운영하기 쉽도록 (여러 대의 컴퓨터 운영하기 편하게)
      • flexible & efficeint
      • 고장에 대한 대비가 잘 되어있는지 (fault-tolerant)
  • 가이드라인 : Mechanism & Policy

    • Mechanism
      : 기술적인 측면, 어떤 Policy에 대해 어떻게 실행할건지
    • Policy
      : 어떤 것을 하고 싶은 지에 대한 정책, 기술적인 것 x

      Policy가 바뀔 것에 대비해서 Mechanism을 개발할 때는 파라미터화 하는 것이 중요!
      (Separation of policy from mechanisms)


🧩 OS Implementation

  • Assembly language

    • 장점
      • difficult & tedious
      • 에러가 생기기 쉬움
      • 다른 환경의 컴퓨터에 돌리기 어려움 (difficult to port)
  • High-level language

    • 장점
      • 구현 시간이 빠름
      • 코드가 간략하고 이해하기 쉬움
      • 컴파일러가 발전하는만큼 한번 생성된 코드의 성능도 좋아짐

우선 high-level language로 코드를 짜고, 그 다음에 assembly language로 바꾸는 방법이 좋음


🗿 OS 구조

  • Simple Sturcture

    • 간단하게 시작되었지만 기능이 계속 추가되면서 복잡해지고, 시스템적으로 중앙 통제에서 벗어남
    • 크게 보면 layer로 나눠져 있어서 Monolithic(하나의 거대한 형태) 하지 않지만, 커널 부분은 tightly-coupled 되어있음
  • 이상적인 구조 (Layered Approach)


    특정 layer에서는 자신의 바로 밑에 있는 레이어의 서비스를 이용한다. (함수 호출)

    • 장점
      : 간단하고, 디버깅 하기 쉬움
      (아래 레이어의 구현을 바탕으로 구현했기 때문에, 해당 레이어에서 새로 생긴 버그만 해결하면 됨)

    • 단점
      : 레이어를 나누기가 힘들고, 레이어끼리 함수 호출하는 과정에서 overhead(과부화)가 발생할 수 있음


📍 Microkernel


: 핵심 기능만 kernel에 남기고, 나머지는 빼버린 최소화된 커널
(Monolithic 반대)

  • 장점

    • 다른 하드웨어에 port 하기 쉬움 (커널이 작기 때문에)
    • 더 안전하고 reliable (커널이 작아서 공격 받을 부분도 적기 때문에)
  • 단점

    • 성능이 상대적으로 안좋음
      (Monolithic에서는 request&response가 한 번씩만 일어나면 되는데, Microkernel에서는 여러번 일어나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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