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 - basic

Geonil Jang·2020년 10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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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lin

  1. 카멜 표기법을 권장한다.

001 변수와 자료형

  1. var 변경이 가능
  2. val 변경이 불가능
  3. class 매부 프로퍼티 : 속성
  4. 그외 로컬 변수라고 한다.
  5. 자료형? 를 사용할경우 null을 혀용하겠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package Kotlin2020

fun main(args : Array<String>){

    val a: Int = 10 // variable : 변할 수 있는 변수 방법 -> let (js)
    val b: Int = 20 // value : 변할 수 없는 변수 선언 방법 -> const (js)
    val c: Char = 'a';
    val s: String = "String 입니다";
    val f: Boolean = true;


}

002 형변환과 배열

  1. 형변환을 하기 위해서는 to자료형() 형변환 함수를 지원
  2. 암시적 형변환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3. 명시적 형변환 : 변환될 자료형을 개발자가 직접 지정

package Kotlin2020

fun main(args: Array<String>) {

    var intArr = arrayOf(1,2,3,4,5)
    val nullArr = arrayOfNulls<INT>(4)

    intArr[2] = 8
    println(nullArr[2])

}

003 타입추론과 함수

  1. 자료형이 없이 변수를 초기화 한다면 알아서 추론된다.
  2. 함수 : 특정한 동작을하거나 원하는 결과값을 가지기 위해서 사용한다.
  3. 단일표현식 함수 : fun add2(a: Int, b: Int, c:Int) = a + b + c

package Kotlin2020


fun add(a: Int, b: Int, c:Int): Int{
    return a + b + c
}

fun add2(a: Int, b: Int, c:Int) = a + b + c

fun main(args: Array<String>) {
    val result: Int = add(10,20,30)
    println(result)
}

004 조건문과 비교연산

  1. if ~ else : 중괄호를 한 줄 이라면 생략이 가능하다.
  2. 비교연산자 ( >, <, >=, <=, ==)
  3. 자료형 ( 변수 is 자료형 ) 자료형이 맞는지 확인
  4. 다중 조건문 when -> swich 문과 비슷 하다고 생각하면된다.

package Kotlin2020

fun main(args: Array<String>) {

    var a = 10;
    if(a> 100){
        println("$a 입니다.")
    }else{
        println("안뇽 만나서 반가웡")
    }

    doWhen(1)
    doWhen("GI")
    doWhen(12L)
    doWhen(12.3)

}

fun doWhen(a: Any){
    when(a){
        1-> println("1 입니다.")
        "GI"-> println("GI 입니다.")
        is Long -> println("Long type 입니다.")
        !is Long -> println("logn type이 아닙니다.")
        else -> println("어떤 조건도 만족하지 않습니다.")
    }
}

005 반복문과 증감연산

  1. ++, --
  2. ++v 전위 연산자 : 값을 증가시키고 적용시킨다
  3. v++ 후휘 연산자 : 실행하고 다음에 값을 증가 시킨다.

package Kotlin2020

fun main(args: Array<String>) {

    var a = 0;
    while(a < 5){
        println(++a) // 1,2,3,4,5
    }

    println()
    a = 0
    while(a < 5){
        println(a++) // 0,1,2,3,4
    }

    println()
    for(i in 0..10){
        println(i)
    }

    println()
    for(i in 0..10 step 3){
        println(i)
    }

    println()
    for(i in 100 downTo 30 step 30){
        println(i)
    }

}

006 논리연산자

  1. &&, ||, !

package Kotlin2020

fun main(args: Array<String>) {

    for(i in 1..10){
        if(i == 3) break;
        println(i)
    }

    for(i in 1..10){
        if(i == 3) continue
        println(i)
    }

    loop@for(i in 1..10){
        for(j in 1..10){
            if(i == 2 && j == 4 ) break@loop
            println("$i : $j")
        }
    }
}

007 클래스

  1. *var, val 등을 붙이면 자체 속성으로 선언이 된다.
  2. 클래스는 그 값과 그 값을 사용하는 기능을 묶어 놓은 것이다.
  3. 속성 + 함수(메소)로 구현되어 있다.
  4. 생성자 : 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들기 위해 호출하는 함수.
    • 인스턴스 생성시 필요한 구문을 하도록 한다. init 함수
  5. 보조생성자 : 기본생성자와 다른 생성자를 제공하여 인스턴스 생성시 편의를 제공하거나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 constructor 키워드 사용
    • 기본 생성작의 초기값을 주고 사용을 원할때만 사용하는게 좋아 보인다
    • class Person(var name : String, var age: Int) 라고한다면
    • construcor(name: String):this(name, 39) => 만약 나이를 넣지 않고 초기화 한다면 기본값을 39 로 하겠다.

package Kotlin2020

fun main(args: Array<String>) {
    val person1 = Person("gi", 920105,1)
    val person2 = Person("vv", 920106, 2)
    val person3 = Person("dj", 920106, 3)
    val person4 = Person("cc", 920106, 29)

    person4.greeting()
//    person1.greeting()

}

//이렇게 변수 키워드를 적어줘야 함수 내부에서 변수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class Person(var name: String , val birthDay : Int, var age:Int){

    init{
        println("${this.name} , ${this.birthDay} $age")
    }

    //보조 생성자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기본 생성자를 초기화를 해줘야 한다. :this(기본생성자의 필요)
    constructor(name: String, age:Int):this(name, 1997, age){
        println("보조 생성자가 사용되었습니다.")
        println("${name} 입니다. -> ${birthDay} : ${age}")
    }


    fun greeting(){
        println("${name} 입니다. -> ${birthDay}")
    }
}


006 클래스 상속

  1. 기존 클래스를 확장하여 새로운 속성이나 함수를 만들어야 할 떄
  2. 공통점을 뽑아 관리를 편하게 하기 위해서
  3. super class & sub class
  4. 'open' 상속을 허용하기 위한 키워드
    • 서브클래스는 수퍼 클래스에 존재하는 속성과 '같은 이름'의 속성을 가질 수 없음
      • 그렇기 때문에 생성시 처기값에 변수 키워드(var, val)를 사용하지 않는다.
    • 서브 클래스가 생성될 때는 반드시 수퍼클래스의 생성자까지 호출되어야 한다.
      • class 자식클래스 () : 부모클래스() {}와 값이 사용해서 꼭 부모 클래스의 초기 값을 전달해 줘야 한다.
  5. 자식 클래스만의 독자적인 기능 추가하는 것이 가능핟.

package Kotlin2020

fun main(args: Array<String>) {
    val a = Animal("동물", 2,"고래")
    val dog1 = Dog("멍멍이", 5)
    val cat1 = Cat("나폴레옹",2)

    a.greeting()
    println()
    dog1.greeting()
    dog1.bark()
    println()
    cat1.greeting()
    cat1.bark()
}

open class Animal(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type: String){
    fun greeting(){
        println("안녕 하세요 ${name} 입니다. ${age}, ${type} 입니다.")
    }
}

class Dog(name: String, age: Int ) : Animal(name, age, "dog"){
    fun bark(){
        println("$name bow - bow ")
    }
}

class Cat(name: String, age: Int) : Animal(name, age, "cat"){
    fun bark(){
        println("${name} mew - mew")
    }
}

007 오버라이딩과 추상화

  1. 수퍼클래스에서 허용만 한다면 같은 이름과 형태를 가진 함수를 재정의 할 수 있다

  2. 추상화란? : "abstract" 키워드 사용 -> 무조건 오버라이팅 해줘야 해야 한다.

    • 선언부만 있고 깃능이 구현되지 않은 추상함수
    • "추상함수"를 포함하는 "추상 클래스"로 구성된다.
  3. 인터페이스 사용가능 : 구현부가 있는 함수 + 없는 함수를 동시에 사용하능하나 생성자가 없을 뿐이다. -> 자바랑은 조금 다른 부분이네

    • 인터페이스에서 구현부가 있는 함수 : open 함수로 취급 -> 오버라이딩 가능
    • 인터페이스에서 구현부가 없는 함수 : abstract 함수로 취급 -> 무조건 구현 해줘야 한다.
    • 그렇기 때문에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 또 한 여럿 인터페이스를 상속 받을 수 있다.
  4. 오버라이딩은 이미 구현이 끝난 함수의 기능을 서브 클래스에서 변경해야 할 때 그리고 추상화는 실제 구현은 서브클래스에서 일임할 때 사용하는 기능이며
    인터 페이스는 서로다른 기능들을 구현할 때 여러개를 물려주어야 할 떄 유용한 기능입니다.


package Kotlin2020

fun main(args: Array<String>) {

    val t = Tiger()
    t.eat()
    t.eat("고기")

    val c = Benz()
    c.drive()
    c.stop()
    println()
    val m = Me()
    m.eat()
    m.run()


}

open class Animal {
    open fun eat() {
        println("음식을 먹습니다.")
    }
}

class Tiger : Animal() {
    fun eat(food: String) {
        println("${food}를 먹습니다.")
    }

    override fun eat() {
        println("타이거가 음식을 엄청나게 맛나게 먹고 있습니다.")
    }
}

abstract class Car {
    abstract fun drive()
    fun stop() {
        println("정지 합니다.")
    }
}

class Benz : Car() {
    override fun drive() {
        println("자동차가 출발 합니다.")
    }
}

interface Runner {
    fun run()
}

interface Eater {
    fun eat() {
        println("음식을 먹습니다.")
    }
}

class Me : Runner, Eater {
    override fun run() {
        println("달리기하기")
    }

    override fun eat(){
        println("dkdkdk")
    }
}

008 변수, 함수, 클래스의 접근범위와 접근제한자는?

  1. 스코프와 접근제한자.
    • 스코프 외부에서는 스코프 내부의 멤버를 '참조연산자(.)'로만 접근이 가능하다.
    • 동일 스코프 내에서는 멤버들을 공유 할 수 있다.
  2. 접근제한자 : 변수, 함수, 클래스, 맨 앞에 붙여 사용됩니다.
    • public, internal, private,protected
    • 패키지 스코프에서
      • public(기본값) : 어떤 패키지에서도 접근 가능.
      • internal : 같은 모듈 내에서만 접근 가능.
      • private : 같은 파일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
      • protected : 사용하지 않음.
    • 클래스 스코프에서는
      • public(기본값) : 클래스 외부에서 늘 접근 가능
      • private :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
      • protected : 클래스 자신과 상속받은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
      • internal : 사용하지 않음.

package Kotlin2020

val a1 = "피키지 스코프"

class B {
    val a = "스코프 a class"
    fun print(){
        println(a)
    }
}

fun main(args: Array<String>) {
    var a1 = "함수 스코프"
    println(a1)
    B().print()
}

009 고차함수와 람다 함수

  1. 고차함수는 함수를 변수처럼 사용가능하다는 느낌이며, ::함수명 으로 사용한다.
    • 즉, 변수가 되는 쪽이 고차함수 입니다.
  2. 고차함수 함수를 '인스턴스처럼' 취급하는 방법
    • 함수를 '파라미터'로 넘겨 줄 수 있다.
    • '결과값으로 반환' 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 함수의 형식을 자료형으로 나타내기
      • (자료형, 자료형) -> 반환형
    • b(::a)와 같이 ::a 파라미터로 전달할 함수 로 사용
  3. 람다함수
    • 람다함수는 그 자체가 고차 함수이다.
    • 별도의 연산자 없이도 변수에 담을 수 있다.

package Kotlin2020

fun main(args: Array<String>) {
    b(::a)
    val c : (String) -> Unit = {str:String
        -> println("$str <-- 이거는 람다 함수에서 실행")
    }
    b(c)
}

//1. 파라미터로 받아보기
fun a(str: String){
    println("$str <-- 이거는 a의 값입니다.")
}
//2. 고차함수의 파라미터로 받아볼수 있도록 한다.
//기술한 형태와 같은 형식의 함수는 모두 파라미터로 받을 수 있다.
fun b(function: (String) -> Unit){
    function("b의 값이 들어 갔어")
}

011 스코프 함수

  1. 람다 함수도 여러 구문의 사용이 가능하다.
    • 여러줄로 표현이 가능하며, 마지막 줄이 반환 값이 된다.
    • 파라미터가 없다면, 실행할 구문만 나열하면 된다.
      • val c : () -> Unit = {println("Hello world")}
    • 파라미터가 하나 뿐이라면 it 사용이 가능하다.
      • val c : (String) -> String = { "$it 반값 습니다"}
  2. 스코프함수란?
    • 함수형 언어의 특징을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 제공하는 함수들
      •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스코프함수'에 전달하면, 인스턴스의 속성이나 함수를 스코프 함수 내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 apply, run, with, also, let
        • apply : 인스턴스를 생성한 후 변수에 담기전에 초기화 과정을 수행할 떄 사용하며, 인스턴스를 다시 반환한다.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인스턴스의 값에 변화를 준 다음 생성하기를 원할 때 사용한다.
        • run : apply와 마찬가지로 참조 연산자를 사용하지 않도 된다는 것은 같으나, 일반 람다 함수 처럼 맨 마지막의 결과 값을 리턴 한다. 인스턴스가 만들어 진후에 인스턴스의 함수나 속성을 스코프 내에서 사용해야 할 때 유용하다.
        • with : run 과 동일한 기능을 하나, 사용법만 다르다. with(a){} 이렇게 인스털스를 파라미터로 받는다.
        • also / let: apply와 run과 같은 동작을 하는 스코프 함수이나, 해당 스코프 외부에서 선언된 변수가 있다면 그 변수를 우천 참조하기 때문에 자신의 변수를 it. 키워드를 참조하여 접근한다.

package Kotlin2020

fun main(args: Array<String>) {
    val a = Book("GIBOOK", 30000).apply {
        name = "[초특가]"+name
        discount()
    }
    println(a.name)
    println(a.price)
    println()

    println("여기 아래서 부터는 run을 사용한 값을 출력하는 부분 입니다.")
    // let를 사요해보기
    val price = 1000 // 이렇게 선언 할 경우 아래 run 스코프 내부에서 불러지는 price 값이 되어 버려
    // 기존 인스턴스의 값을 불러 올 수 없게 된다.
    // 이렇때는 let 스코프 함수를 사용하여 it. 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처리 한다.
    val letResult : String = a.let{
        it.discount()
        "현재 ${it.name}책 값은 ${it.price} "
    }
    val runReuslt : String = a.run{
        discount()
        "현재 ${name}책 값은 ${price} "
    }
    println(letResult)
    println(runReuslt)
    println()

    val b: String = Book("AM_BOOK",100000).run{
        name+" LOVE"
    }
    println(b)
}

// apply 사용해보기
class Book(var name : String, var price: Int){
    fun discount(){
        price -= 2000
    }
}

012 오브젝트

  1. 생성자 없이 객체를 직접 만들어내는 object
  2. 클래스는 인스턴스 객체를 만들어 내기위한 틀이기 때문에 내부에 있는 속성이나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생성자를 통하여 실체가 되는 인스턴스 객체를 만들어 사용해야 한다.
  3. 그러나 여러개의 인스턴스를 만들 필요없이 하나의 객체 만으로 공톡적인 속성과 함수를 사용해야하는
    코드에서는 굳이 class를 사용할 필요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4. 클래스 내부에서도 object(Companion Object) 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 클래스의 인스턴스 기능은 그대로 사용하면서 인스턴스 간에 공통으로 사용할 속성과 함수를 만드는 기능이다.
    • 기존의 Static 멤버 : 클래스 내부에서 별도의 영역에 고정적으로 존재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공용으로 사용 가능한 속성이나 함수 라고 볼 수 있다.
package Kotlin2020

import java.util.zip.CheckedOutputStream

object Counter {
    var count = 0;
    fun up() {
        count++
    }

    fun down() {
        if (count > 0) {
            count--
        }else{
            print("count의 최솟값인 0 입니다.")
        }
    }
}

fun main(args: Array<String>) {
    println(Counter.count)
    Counter.up()
    Counter.up()
    Counter.up()
    println(Counter.count)
    Counter.down()
    Counter.down()
    Counter.down()
    Counter.down()

    val ja = foodPoll("짜장")
    val jm = foodPoll("짬뽕")
    ja.counter()
    ja.counter()
    ja.counter()
    jm.counter()
println()
    println("ja : ${ja.count}")
    println("jm : ${jm.count}")
    println("Total : ${foodPoll.total}")

}

class foodPoll(val name : String){
    companion object {
        var total = 0
    }
   

    var count = 0

    fun counter(){
        total++
        count++
    }
}

013 옵져버 패턴

  1. 이벤트가 일어나는 것을 감시하는 감시자.
    • 키의 입력, 터치의 발생, 데이터의 수신등 함수로 직접 요청하지 않았지만 시스템 또는 루틴에 의해서 발생하게되는 동작들을 '이벤트'라고 부르며
      이 이벤트가 발생할 떄만다 '즉각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드는 패턴을 '옵저버 패턴이라고 부른다'
  2. 두 개의 클래스가 필요하다.
    • 이벤트를 수신 하는 클래스 / 이벤트의 발생 및 전달을 하는 클래스
    • 두 개의 클래스 사이에 인터페이스를 끼워넣어 주며 이를 '옵져버' 코틀린에서는 '리스너'라고 부른다.
package Kotlin2020

fun main(args: Array<String>) {
    EventPrinter().start()
}

/*
*  1. 이벤트를 수신해서 출력하는 EventPrinter
*  2. 숫자를 카운트 하며 5의 배수 마다 이벤트를 발생시킬 Counter
*  3. 두 개를 연결시킬 인터페이스 EventListener 를 만들어 본다.
*
* */

//이벤트가 발생할 때 숫자를 반환해 준다.
interface EventListener {
    fun onEvent(count: Int) // 추상함수 만들기.
    // 리스너를 통해 이벤트를 반환하는 함수 이름은 관례적으로 'on'이라는 규칙을 따른다.
}

//이 벤트가 발생하는 Counter 클래스의 구현.
class CounterEvent(var listener: EventListener) {
    fun count() {
        for (i in 1..100) {
            if (i % 5 == 0) listener.onEvent(i)
        }
    }
}

// 이벤트를 전달 받아 화면에 출력할 EventPrinter 클래스의 구현.
class EventPrinter:EventListener{
    override fun onEvent(count: Int) {
        print("${count}-")
    }
    fun start(){
        val counter = CounterEvent(this) // * this는 키원드가 사용된 '객체 자신'을 참조하는 키워드 입니다.
        //EventPrinter 객체 자신을 나타내지만 받는쪽에서는 이벤트 리스너만 요구했기 떄문에
        //이벤트 리스너 구현부만 넘겨 주게 된다.
        //이를 객체지향의 다형성 이라고 한다.
        counter.count()
    }
}

///////////////////////////익명 객체 방법
class EventPrinter{
    fun start(){
        val counter = CounterEvent(object : EventListener{
            override fun onEvent(count: Int) {
                print("${count}-")
            }
        })
        counter.count()
    }
}

014 다형성

  1. 콜라를 콜라 자체로 볼 수 있지만 음료라는 개념으로도 볼 수있게 만드는 것이 '디형성'의 개념이다.
  2. up-casting / down-casting
  3. down-casting 별도의 연산자 필요 as / is
  4. as : 변수를 호홛되는 자료형으로 변환해주는 캐스팅 연산자로
    • var a : Drink = Cola() -> a as Cola : 콜라의 자료형이 된다.
  5. is : 변수가 자료형에 호환되는지를 먼제 '체크한 후 변환'해주는 개스팅 연산자로
    • 조건문 내에서 사용되는 특직이 있다. if (a is Cola){}

package Kotlin2020

fun main(args: Array<String>) {
    var a = Drink()
    a.drink()

    var b : Drink = Cola()
    b.drink()
    if(b is Cola){
        b.washDishes()
    }

    var c = b as Cola
    c.washDishes()
    b.washDishes()
}

open class Drink{
    var name = "음료"
    open fun drink(){
        println("${name} 마십니다.")
    }
}

class Cola : Drink(){
    var type = "콜라"
    override fun drink() {
        println("$name 중에 $type 을 마십니다.")
    }

    fun washDishes(){
        println("${type}로 설거지를 합니다.")
    }


}

015 제너릭

  1. 함수나 클래스를 선헌할 때 고정적인 자료형 대신 실제 자료형으로 대체되는 타입 패러미터를 받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 를 사용하는 것이 관례 T U V 순으로
  2. 사용법
    • 함수에 제너릭을 사용하는 방법
      • fun testFunc(var param: T){}
      • testFunc(1) -> fun testFunc(var param: Int){} 자동으로 추론
    • 클래스에서 제너릭을 사용하는 방법
      • class testClass
      • testClass() ->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 class TestClass (var pref: T)
      • TestClass(1) -> class TestClass(var pref: Int) 차동으로 추론
package Kotlin2020

fun main(args: Array<String>) {
    UsingGeneric(A1()).doShout()
    UsingGeneric(B1()).doShout()
    UsingGeneric(C1()).doShout()

    doShouting(B1())

}

fun <T: A1> doShouting(t: T){
    t.shout()
}

open class A1 {
    open fun shout(){
        println("A Shout")
    }
}

class B1: A1(){
    override fun shout() {
        println("B Shout")
    }
}

class C1: A1(){
    override fun shout() {
        println("C Shout")
    }

    fun say(){
        println("sayyyy")
    }
}

class UsingGeneric<T:A1>(var t : T){
    fun doShout(){
        t.shout()
    }
}

016 컬렉션 list set map

  1. List는 '데이터를 모아 관리하는' 컬렉션 클래스를 상속하는 가장 단순한 형태의 서브 클래스
  2. List / MutableList
  3. List : 생성시에 넣은 객체를 대체, 추가, 삭제 할 수 없음.
  4. MutableList : 수정가능
  5. listOf 또는 mutableListOf
    • add(data), add(index, data)
    • remove(data), remove(index, data)
    • shuffle()
    • sort()

package Kotlin2020

fun main(args: Array<String>) {
    val a = listOf(1,2,3,4)
    for(i in a){
        println(i)
    }
    val b = mutableListOf(1,2,3,4,5)
    println(b)
    b.add(5)
    println(b)
    b.add(1,0)
    b.shuffle()
    println(b)
}

017 문자열 String

package Kotlin2020

fun main(args: Array<String>) {
    val test1 = "Text.Kotile.String"
    println(test1.length)

    println(test1.toLowerCase())
    println(test1.toUpperCase())

    val test2 = test1.split(".")
    println(test2)
    println(test2.joinToString())
    println(test2.joinToString("-"))

    println(test1.substring(5..10))

    /*
    *  null check 가능한 함수
    *
    *  isNullOrEmpty()
    *  isNullorBlank()
    * */

    /*
    *  startWith("")
    *  endWith("")
    *  contains("")
    * 
    *
    * */

}

018 null 값을 처리하는 방법

  1. nullable
  2. ?. : null safe -> 객체가 널인지 확인하고 뒤 를 실행하지 않음
  3. ?: : elvis -> 연산자 우측 사용
  4. !!. : non-null assertion -> 컴파일이 아닌 런타임 시간에 의도적으로 널 에러 확인
  5. 변수의 동일성 내용의 동일성 vs 객체의 동일성
    • 내용의 동일성 : 메모리상에 위치가 다르다고 하더라고 내용이 같다면 같다. ( == )
    • 객체의 동일성 : 메모리상에 같은 객체를 가르키고 있으면 같다. ( === )
package Kotlin2020

fun main(args: Array<String>) {
    var a : String ? = "sd"

//    a?.run{
//        println(toUpperCase())
//        println(toLowerCase())
//    }

    var v1 = Product("콜라",1000)
    var v2 = Product("콜라",1000)
    var v3 = v1;
    var v4 = Product("사이다",1000)

    println(v1 == v2)
    println(v1 === v2)

    println(v1 === v3)
    println(v1 == v3)
    println(v1 == v4)
    println(v1 === v4)

}

class Product(val name : String, val price : Int){
    override fun equals(other: Any?): Boolean {
        if(other is Product){
            return other.name == name && other.price == price
        }else{
            return false
        }
    }
}

019 함수의 argument / infix

  1. 오버 로딩을 지원한다.
    • 이름이 같다고 하더라고 파라미터가 다르다면 다른 함수로 동작하게 할 수 있다.
package Kotlin2020

fun main(args: Array<String>) {
    read(1)
    read("HH")
    deliveryItem("장건일", destination = "학교")
    sum(1,2,3,4,12,1,231,2,41,24,3)
}

fun read(x: Int){
    println("number $x")
}

fun read(x:String){
    println("감사합니다. $x")
}
//
fun deliveryItem(name : String, count: Int= 1 ,destination: String = "집"){
    println("$name $count $destination")
}
//
fun sum(vararg number: Int){
    for(i in number){
        println(i)
    }
}

//
infix fun Int.mul(x:Int):Int = this * x

020 중첩 클래스 vs 내부클래스

  1. 중첩클래스 : 내용을 공유할 수 없는 별도의 클래스 OuterClass.Nested 로 중첩 클래스로 접근이 가능
  2. 내부 클래스 : inner 키워드 사용 : 외부 클래스의 속성과 함수의 사용이 가능하다.
    • this@OuterClassName 으로 접근이 가능

package Kotlin2020

fun main(args: Array<String>) {

    Outer.Nested().say()

    var Outer = Outer()
    val inner = Outer.Inner()

    inner.say()
    inner.say2()
    Outer.text ="Changed Test"
    inner.say2()
}

class Outer{
    var text = "Outer Class"

    class Nested{
        fun say(){
            println("Nexted Class")
        }
    }

    inner class Inner{
        var text = "Inner Class"
        fun say(){
            println(text)
        }
        fun say2(){
            println(this@Outer.text) //외부 클래스의 값에 접근이 가능해진다.
        }
    }
}

021

022 Data Class / Enum Class

  1. Data Class : 데이터를 다루는 최적화 기능 5가지
    • equals()
    • toString()
    • hashcode()
    • copy()
    • componentsX()
  2. Enum Class :
package Kotlin2020

fun main(args: Array<String>) {
    var a = Gclass("s",1)
    println(a == Gclass("s",1))
    println(a.hashCode())
    println(a)


    var b= Data("d",2)



}

class Gclass(val name: String, val id: Int)
data class Data(val name: String, val id: Int)

023 컬렉션 Set 과 Map

  1. Set : list와 달리 순서가 정렬되지 않으며, 중복이 허용되지 않는다.
    • contains("ㅇ")와 같이 존재 한지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 MutableSet 이 존재 합니다.
  2. Map : key : value 쌍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put(key, value)
    • remove(key)
package Kotlin2020

fun main(args: Array<String>) {
    val a = mutableSetOf("바나나","사과","김치")
    for(item in a){
        println("${item}")
    }

    a.add("사과")
    a.add("귤")
    println(a)

    val b = mutableMapOf("d" to "11","d2" to "22" )
    for(e in b){
        println("${e.key} : ${e.value}")
    }
}

024 컬렉션에 사용하는 함수들 001

  1. 함수형 언어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컬렉션 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
    • forEach{it -> }
    • filter{it -> } 반환
    • map{it-> } 변경후 반환 js랑 똑같은 사용법
    • any{it -> it == 0} 하나라도 맞으면 true
    • all{it -> it == 0} 모두 조건에 맞으면 true
    • none{it -> it == 0} 하나도 조건에 맞지 않으면 true
    • first() and first{it -> 조건} 첫 번째를 반환해 주거나, 조건에 맞는 첫 번째 값을 반환 해준다. (find로 사용가능)
    • last() and last{it > 3 } first와 반대 (firndLast로 사용가능)
    • count() and count{it > 7} 전체 또는 조건에 맞는 것의 갯 수

package Kotlin2020

fun main(args: Array<String>) {
    val nameList = listOf("박수영", "김지수", "김다현", "신유나","김지우")
    nameList.forEach{println(it)}
    println()
    val newNameList = nameList.map{name -> "welcome , $name"}
    println(newNameList)
    val kimList = nameList.filter{it.contains("장")}
    println(kimList)
}

025 컬렉션에 사용하는 함수들 002

  1. 함수형 언어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컬렉션 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
    • associateBy : 아이템에서 key를 추출하여 map으로 변환하는 함수
    • groupBy : key가 같은 아이템끼리 배열로 묶어 map으로 만드는 함수
    • partition : 아이템에 조건을 걸어 두개의 컬렉션으로 나누어 줌
    • flatMap{} : 아이템마다 만들어진 컬렉션을 합쳐서 반환하는 함수
    • getOrElse(8){50} : collection 내부에 index = 8 이 있으면 해당 값을 반환하고 없다면 중괄호 값을 반환해라
    • A collection zip B collection : 컬렉션 두개의 아이템을 1:1로 매칭하여 새 컬렉션을 만들어 줌
package Kotlin2020

fun main(args: Array<String>) {
    data class Person(val name : String, val birth : Int)

    val personList = listOf<Person>(
        Person("유나",1992),
        Person("조이",1996),
        Person("츄",1999),
        Person("유나",2003)
    )
    val associted = personList.associateBy { it.birth }
    println(associted)

    val grouped = personList.groupBy { it.name }
    println(grouped)

    val (over98, upder98) = personList.partition { it.birth > 1998 }
    println(over98)
    println(upder98)

    val numbers = listOf(-3, 7,2,-10,1)
    println(numbers.flatMap { listOf(it*10, it+10, it*0) })

    println(numbers.getOrElse(1){50})
    println(numbers.getOrElse(100){50})
}

026 변수의 고급 기술

  1. 상수를 : const val 컴파일시점에 결정되어 변경이 절대 불가능 하다. 대문자 스네이크 케이스를 사용한다.
  2. 상수를 사용하는 이유는,
    • 변수는 런타임시 객체를 생성하는데 시간을 더 소요하기 떄문에 성능하락을 가져온다.
      따라서 늘 고정적으로 사용할 값은 상수를 통해 객체의 생성없이 값을 고정하여 사용하면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늦은 초기화 : 코틀린에서 변수를 선얼할 때 자료형만 지정해두고 객체는 나중에 할당하면 컴파일이 되지 않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변수에 객체를 할당하는 것을 선언과 동시에 하지 못할 경우도 있다.
    - lateinit var a : Int 일단 변수만 선언하고 할당은 나중에
    - 초기값 할당 전까지는 변수를 사용할 수 없음
    - 기본 자료형에는 사용할 수 없음
    - ::a.isinitialized : 초기화 여부 확인가능
  4. lazt
    • 사용할때 초기화를 한다.
    • val a : int by lazy { 7 }
package Kotlin2020

fun main(args: Array<String>) {
//    val foodCourt = FoodCourt()
//    foodCourt.searchPrice(FoodCourt.FOOD_STEAK)
//    foodCourt.searchPrice(FoodCourt.FOOD_PIZZA)
//    foodCourt.searchPrice(FoodCourt.FOOD_CREAM_PASTA)

//    val testLateInit = LateInitSample()
//    println(testLateInit.getLateInitTest())
//    testLateInit.setTextInit("Hello world")
//    println(testLateInit.getLateInitTest())

    val number : Int by lazy{
        println("초기화를 합니다.")
        5
    }

    println("start")
    println(number)
    println(number)

}

class FoodCourt{
    fun searchPrice(foodName: String){
        val price = when(foodName){
            FOOD_CREAM_PASTA -> 13000
            FOOD_PIZZA -> 25000
            FOOD_STEAK -> 30000
            else -> 0
        }
        println("${foodName}의 가격은 ${price} 입니다.")

    }

    companion object{
        const val FOOD_CREAM_PASTA = "크림파스타"
        const val FOOD_STEAK = "스테이크"
        const val FOOD_PIZZA = "피자"
    }
}
class LateInitSample{
    private lateinit var text: String
    fun getLateInitTest(): String {
        if(::text.isInitialized)
            return text
        else
            return "기본값"
    }

    fun setTextInit(std: String){
        text = std
    }

}

027 비트연산

  1. 사람이 사용하는 10진법이 아닌 2진법으로 연산할 수 있는기능
  2. 실무 : 거의 계산에는 사용하지 않으며, 2진법을 이용한 연산 최적화가 필요하다면 컴파일의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package Kotlin2020

fun main(args: Array<String>) {
    var bitData : Int = 0b10000 //지정되지 않은 상위비트는 0으로 채워 집니다.
    bitData = (1 shl 2)
    bitData = (1 shr 2)
    
    bitData = bitData or (1 shl 2) // 1이라는 값을 자측으로 2번 밀기
    println(bitData.toString(2))
    bitData = bitData or (1 shr 2)//  1이라는 값을 우측으로 2번 밀기
}

028 코루틴 @@@@ 비동기 처리

  1. 여러개의 루틴을 동시에 처리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 봅니다.
  2. 비동기 처리 : 코루틴(개발자가 제어할 수 있는 단위 ) import kotlinx.coroutines.*
  3. GlobalScope vs CorutineScope
    • GlobalScope : 프로그램 어디서나 제어, 동작이 가능한기본 범위
    • CorutineScope : 특정한 목적의 Dispatcher를 지정하여 제어 및 동작이 가능한 범위
      • Dispatcher.Default : 기본적인 백그라운드 동작
      • Dispatcher.IO : I/O에 최적화된 동작
      • Dispatcher.Main : 메인 스레드에서 동작
    • launch{} / async{} : 반환값 여부
  4. 코루틴은 프로그램 전체가 종료되면 함께 종료 되기 떄문에 실행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일정점위 기다리게 한다.
    • 루틴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하는 함수
    • delay() : delay(milisecod: Long) - 밀리세컨드 단위로 루틴을 잠시 대기시키는 함수
    • join() : Job.join() - Job의 실행이 끝날떄까지 대기하는 함수
    • await() : Defferred.await()의 실행이 끝날때 까지 대기하는 함수
    • cancel() : 코루틴 중지
      • 코루틴 내부의 delay() 또는 yield() 함수가 사용된 위치까지 수행된 뒤 종료됨.
      • cancel()로 인해 속성인 isActive가 false가 되므로 이를 확인하여 수동으로 종료함
    • withTimeoutOrNull() : 제한된 시간내에 종료되면 반환값을 아니면 null을 반환
package Kotlin2020

import kotlin.coroutines.*

fun main(){
    val scope = GlobalScope
    runBlocking {
        val a = lanuch{ //JOB
            for(i in 1..45){
                println(i)
                deley(10)
            }
        }
        val b = async{ // DIfferd
            "async 종룍"
        }
        println("async 대기")
        println(b.await())
        println("launch 대기")
        a.join()
        println("launch 종료")
    }

    runBlocking{
        val result : String? = withTimeoutOrNull(50){
            for(i in 1..1000){
                println(i)
                delay(10)
            }
        }
        "finish"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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