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첫째 줄에 트리의 노드의 개수 N이 주어진다. N은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둘째 줄에는 0번 노드부터 N-1번 노드까지, 각 노드의 부모가 주어진다. 만약 부모가 없다면 (루트) -1이 주어진다. 셋째 줄에는 지울 노드의 번호가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입력으로 주어진 트리에서 입력으로 주어진 노드를 지웠을 때, 리프 노드의 개수를 출력한다.
처음엔 tree 배열을 생성 후 루트 노드를 1로 잡고, 들어오는 노드들을
1씩 더해서 저장해줬다.
heap자료구조를 구할때와 비슷하게
왼쪽 자식 노드값은 부모노드 인덱스*2,
오른쪽 자식 노드값은 부모노드 인덱스 *2 +1
로 표현하기 위함이다.
for (int i = 1; i <= Nodes; i++) {
cin >> ParentNodeInput;
if (ParentNodeInput == -1) tree[1] = 1;
//-1이 아니라면
else {
//부모 노드값의 왼쪽자식이 이미 채워져있다면 오른쪽 자식 채움
if (tree[(ParentNodeInput + 1) * 2] == 1) {
tree[(ParentNodeInput + 1) * 2 + 1] = 1;
}
//안채워져있다면 왼쪽 자식 채움
else
tree[(ParentNodeInput + 1) * 2] = 1;
}
하지만 이렇게 인덱스로 접근하니 문제가 의도하는 바와는 달랐다.
예제 4와 같이
9
-1 0 0 2 2 4 4 6 6
4
이렇게 들어오면 문제의 의도는
이런식으로 트리가 구성되어있지만
내 방식대로면 노드가 무조건 왼쪽부터 채워지므로 tree배열에서
빈 부모노드에 자식이 달려있는 꼴로 되었다.
그 후 부모 배열과 자식 배열을 생성후 해당 배열에 값을 입력받는 식으로
구현을 하였는 데,
int parent[51];
int leftChildren[51];
int rightChildren[51];
for (int i = 0; i < Nodes; i++) {
cin >> parentNodeInput;
//루트값이 아니고
if (parentNodeInput != -1) {
//입력받은 부모노드의 왼쪽 자식 배열값이 0이면 해당 배열에 현재 인덱스값 넣어줌
if (leftChildren[parentNodeInput] == 0) leftChildren[parentNodeInput] = i;
//입력받은 부노노드 왼쪽 자식 배열값이 0이 아니면 오른쪽 자식 배열에 현재 인덱스값 넣음
else rightChildren[parentNodeInput] = i;
//현재인덱스의 부모값은 입력값으로 지정해줌
parent[i] = parentNodeInput;
}
}
이 방식대로 하면 지워질 서브트리의 루트노드값을 받을 때,
뭐 leftChildren[parent[deleteNode]] 값이 deleteNode인지
rightChildren[parent[deleteNode]]값이 deleteNode인지 확인후
해당 값을 0으로 바꿔서 지워주면 된다.
위의 방식으로 풀때 처음엔 모든 값에 0으로 초기화 했었다.
하지만 index 0이 무조건 root가 아니라서 4 이런 값이 root가 되어버리면 0값에서 바로 패스해 버려서 오답이 나왔다.
따라서 -1로 초기화해줬다.
-> 하지만 계속 틀려서 검색해본결과
근본적인 문제가 있었는데 트리가 무조건 이진트리가 아닐수도 있었다.
따라서 그냥 벡터로 해결하였다.
2차원 벡터를 생성한 후, 주어진 노드들을
해당 값의 인덱스와 부모값을 서로 연결해줬다.
root,delete노드인 값은 따로 저장을 해줬다.
for (int i = 0; i < Nodes; i++) {
cin >> parentNodeInput;
//루트값이 아니고
if (parentNodeInput != -1) {
adj[i].push_back(parentNodeInput);
adj[parentNodeInput].push_back(i);
}
else rootNode = i;
}
//삭제할 노드값
cin >> deleteNode;
//만약 루트 노드 삭제시 바로 답 출력
if (deleteNode == rootNode){
cout << 0;
return;
}
그 후 해당 루트 노드에서 dfs방식을 통해 리프노드가 몇개인지
구하였다. searchTree()함수엔 초기인수로 root노드 값이 들어간다.
//DFS방식으로
int SearchTree(int Node) {
int leafNodes = 0,childrenCnt=0;
//각 노드마다 방문 체크
visited[Node] = true;
//해당 노드에 연결된 노드들에 대해
for (int elem : adj[Node]) {
//방문 했다면 패스
if (visited[elem]) continue;
//해당 값이 지워진노드라면 패스
if (elem == deleteNode) continue;
//부모 제외하고 자식 몇개인지 체크용
childrenCnt++;
//위의 조건을 통과했다면 리프노드값을 재귀를 통해 구함
leafNodes += SearchTree(elem);
}
//delete노드가 자식이라도 위에서 걸러짐. 따라서 자식 값이 0개면 리프노드이므로 1 리턴
if (childrenCnt==0) return 1;
//리프노드가 아니면 지금까지의 리프노드값 return
return leafNodes;
}
#include<iostream>
#include<vector>
using namespace std;
vector<vector<int>> adj;
vector<bool> visited;
int rootNode=0,deleteNode=0;
void Solution();
void Input() {
int Nodes = 0, parentNodeInput = 0;
cin >> Nodes;
adj.resize(Nodes+1);
visited.resize(Nodes+1,false);
for (int i = 0; i < Nodes; i++) {
cin >> parentNodeInput;
//루트값이 아니고
if (parentNodeInput != -1) {
adj[i].push_back(parentNodeInput);
adj[parentNodeInput].push_back(i);
}
else rootNode = i;
}
//삭제할 노드값
cin >> deleteNode;
//root노드 삭제시 바로 답 출력
if (deleteNode == rootNode){
cout << 0;
return;
}
Solution();
}
//DFS방식으로
int SearchTree(int Node) {
int leafNodes = 0,childrenCnt=0;
//각 노드마다 방문 체크
visited[Node] = true;
//해당 노드에 연결된 노드들에 대해
for (int elem : adj[Node]) {
//방문 했다면 패스
if (visited[elem]) continue;
//해당 값이 지워진노드라면 패스
if (elem == deleteNode) continue;
//부모 제외하고 자식 몇개인지 체크용
childrenCnt++;
//위의 조건을 통과했다면 해당 값으로 재귀
leafNodes += SearchTree(elem);
}
//delete노드가 자식이라도 위에서 걸러짐. 따라서 자식 값이 0개면 리프노드이므로 1 리턴
if (childrenCnt==0) return 1;
//리프노드가 아니면 지금까지의 리프노드값 return
return leafNodes;
}
void Solution() {
cout<<SearchTree(rootNode);
}
int main() {
Input();
}
루트 노드가 무조건 0이 아닐수도 있다는걸 생각을 못해서 헤맸다.
또한 자식 노드가 꼭 2개가 아니라 1개일수도 있다는건 캐치했지만
반대로 이진트리가 아니라 더 많을수도 있다는걸 생각을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