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첫째 줄에 주어지는 명령의 수 N (1 ≤ N ≤ 10,00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명령이 하나씩 주어진다. 주어지는 정수는 1보다 크거나 같고, 100,000보다 작거나 같다. 문제에 나와있지 않은 명령이 주어지는 경우는 없다.
출력
출력해야하는 명령이 주어질 때마다, 한 줄에 하나씩 출력한다.
1, STL라이브러리의 stack을 사용해도 되지만,
스택을 연결리스트를 이용해 구현하여 사용하였다.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N;
template <typename T>
struct Node {
T data;
Node* next;
};
template <typename T>
class stack {
private:
int q_size; //스택 사이즈
Node<T>* head; //스택의 top부분 가리키는 포인터
public:
//생성자
stack() {
q_size = 0;
Node<T>* tmpHead = new Node<T>;
tmpHead->data = T();
tmpHead->next = tmpHead;
head = tmpHead;
}
//소멸자
~stack() {
Node<T>* tmp = head;
Node<T>* delNode = tmp;
while (tmp != nullptr) {
delNode = tmp;
tmp = tmp->next;
delete delNode;
}
}
//원소 넣기
void push(T elem) {
//새로운 노드 생성
Node<T>* newNode = new Node<T>;
newNode->data = elem;
//연결작업
newNode->next = head->next;
head->next = newNode;
q_size++;
}
void pop() { //원소 빼기
if (!empty()) { //비어있지 않을 때
Node<T>* delNode = head->next;
head->next = delNode->next;
delete delNode;
q_size--;
}
else {
cout << -1 << '\n';
}
}
T top() { //큐의 제일 앞 값(먼저 빠짐)
if (empty())return -1;
else return head->next->data;
}
bool empty() { //큐가 비어있는지 여부
if (q_size == 0)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int size() { //큐의 크기
return q_size;
}
};
stack<int>* q = new stack<int>();
void input() {
string tmp="";
int tmpInt = 0;
cin >> N;
for (int i=0; i < N; i++) {
cin >> tmp;
if (tmp == "push") {
cin >> tmpInt;
q->push(tmpInt);
}
else if (tmp == "pop") {
if(!q->empty())cout<<q->top() << '\n';
q->pop();
}
else if (tmp == "size") {
cout<<q->size()<<'\n';
}
else if (tmp == "empty") {
cout << q->empty() << '\n';
}
else if (tmp == "top") {
cout << q->top() << '\n';
}
}
}
int main() {
input();
}
최근 원형 연결리스트, 이중연결리스트등을 직접 구현하다보니
연결리스트 구현도 점점 빨라진다.. 노드 삭제나 노드 추가는 생각안해도 그냥 적을 정도로
좋은 현상인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