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첫째 줄에 나무의 개수 N (2 ≤ N ≤ 200,00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1번 나무의 좌표부터 차례대로 주어진다. 각각의 좌표는 200,000보다 작은 자연수 또는 0이다.
출력
문제의 정답을 1,000,000,007로 나눈 나머지를 출력한다.
하나하나 다 빼서 곱해보기엔 범위가 커서 시간초과가 나므로
세그먼트 트리를 이용해야 하나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감도 안 잡혔다.
찾아보니 기본적으로 두 가지 세그먼트 트리를 사용한다.
구간의 나무 갯수를 저장하는 세그먼트 트리
구간의 나무 좌표의 합을 저장하는 세그먼트 트리
여기서 중요한건 나무를 심었을 때,
해당 좌표 왼쪽에 위치하는 나무들의 거리차와
해당 좌표 오른쪽에 위치하는 나무들의 거리차를 더한 값이 나무 심는 비용이다.
해당 좌표의 왼쪽에 위치하는 나무들과의 거리차를 구하는 방식은
해당 좌표보다 왼쪽에 위치하는 나무들의 갯수 * 해당 좌표값 - 해당 좌표보다 왼쪽에 위치하는 나무들의 좌표합이다.
예를 들면)
이런식으로 1 2 3 좌표에 나무가 박혔고, 4좌표에 새로 박혔을 때,
총 나무의 거리합은 1,2,3 좌표에 나무가 있으므로
(4-1) + (4-2) + (4-3) 해서 4*3 - (1+2+3) 이런식이다
나무의 좌표가 중복으로 들어올 수 있다.
따라서 나무의 오른쪽에 나무들이 있을 수 있으므로
오른쪽 나무들과의 거리도 체크를 해야하는데,
오른쪽 나무들과의 거리는 왼쪽과 방식이 똑같다.
왼쪽과는 반대로 오른쪽에 위치한 오른쪽에 위치한 나무들의 합 -나무들의 갯수 * 해당 좌표값 이다.
예시로 보면)
(7-4) + (6-4) + (5-4) = (7+6+5) - 4*3
이런 식이다.
이걸 알고 구현하려했지만 여러가지 간과한 문제들이 있었다.
예를 들어 원래 세그먼트트리에서 입력값을 받으면 습관적으로 firstLeafNodeIdx값을 미리 할당하고 입력값 받는 인덱스 i에 따라
segSumTree[firstLeaftNodeIdx+i] 에 저장을 하는식으로 풀었으나,
이 문제에선 이미 심은 좌표에 나무를 또 심을 수가 있다.
따라서 인덱스를 1씩 증가시켜가면서 해당 인덱스에 값을 저장하는 방식을 사용할 수 없다.
두가지 해결방식이 있는데
인덱스와 좌표를 매핑 시켜놓고 좌표 입력받을 시, 좌표 있는지 탐색후 해당 인덱스로 이동해서 처리
세그먼트 트리의 리프노드의 갯수를 좌표 최대값인 20만개로 설정 후, 좌표값 자체를 리프노드의 인덱스로 삼아 처리하기.
두번째 방식이 편해서 두번째 방식을 택했다.
처음으로 20만을 넘어가는 2의 제곱수는 2^18인 262144이므로 FirstLeafNodeIdx의 값은 262144이고,
세그먼트 트리의 최대 사이즈는 2^19인 524288이다.
//범위가 20만이므로 20만보다 큰 2^18이 리프노드의 갯수이므로 2 ^19로 잡음
//나무의 좌표 구간 합 저장용 세그먼트 트리
long long segSumTree[524288];
//나무의 갯수 구간 합 저장용 세그먼트 트리
long long segCntTree[524288];
int N, firstLeafNodeIdx= 524288 / 2;
좌표 값을 받을때 해당 좌표 인덱스부터 조상노드들까지 갱신시켜주는 함수를 따로 빼서 불러왔다.
void SetAnscestorNode(int n, int k) {
int tmpIdx = firstLeafNodeIdx + n;
//같은 자리에 나무가 심어질 수 있으므로 += 연산자 사용
segCntTree[tmpIdx]++;
segSumTree[tmpIdx] += k;
while (tmpIdx > 1) {
tmpIdx /= 2;
segCntTree[tmpIdx] = segCntTree[tmpIdx * 2] + segCntTree[tmpIdx * 2 + 1];
segSumTree[tmpIdx] = segSumTree[tmpIdx * 2] + segSumTree[tmpIdx * 2 + 1];
}
}
해당 좌표를 다시 입력받을 시,
segCntTree는 1만큼 더 더해주고 ,
segSumTree는 해당 좌표 인덱스의 값에 그 좌표값만큼 다시 더해줬다.
입력값으로 받아온 각 tmp좌표에 대해
왼쪽 나무와의 거리 left를
//0~i로 범위를 설정했었는데 tmp값이 이전에 나온값이 나올수도있으므로 범위도 0~tmp로 조정해야함
long long left = 1LL*(tmp) * FindCntValueInTargetRange(0, tmp, 1, 0, firstLeafNodeIdx )
- FindSumValueInTargetRange(0, tmp, 1, 0, firstLeafNodeIdx);
이렇게 값*왼쪽 나무 갯수 - 왼쪽나무의 좌표합으로 구해줬고,
오른쪽 나무들과의 거리 right을
//범위를 tmp+1부터 N-1까지 했었는데 리프노드 갯수 20만개로 하기로 해서 tmp+1에서 20만으로
long long right = FindSumValueInTargetRange(tmp+1, 200'000, 1, 0, firstLeafNodeIdx)
- 1LL*FindCntValueInTargetRange(tmp+1, 200'000, 1, 0, firstLeafNodeIdx ) * (tmp);
오른쪽 나무의 좌표합 - 값* 오른쪽나무 갯수로 구해줬다.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범위가 20만이므로 20만보다 큰 2^18이 리프노드의 갯수이므로 2 ^19로 잡음
//나무의 좌표 구간 합 저장용 세그먼트 트리
long long segSumTree[524288];
//나무의 갯수 구간 합 저장용 세그먼트
int segCntTree[524288];
int N, firstLeafNodeIdx= 524288 / 2;
//모듈러
const int Modular = 1'000'000'007;
int FindCntValueInTargetRange(int targetL, int targetR, int nodeNum, int curL, int curR) {
if (targetR < curL || curR < targetL) return 0;
if (targetL <= curL && curR <= targetR) return segCntTree[nodeNum];
int mid = (curL + curR) / 2;
return FindCntValueInTargetRange(targetL, targetR, nodeNum*2, curL, mid) +
FindCntValueInTargetRange(targetL, targetR, nodeNum*2+1, mid + 1, curR);
}
long long FindSumValueInTargetRange(int targetL, int targetR, int nodeNum, int curL, int curR) {
if (curR < targetL || targetR < curL) return 0;
if (targetL <= curL && curR <= targetR) return segSumTree[nodeNum];
int mid = (curL + curR) / 2;
return FindSumValueInTargetRange(targetL, targetR, nodeNum*2, curL, mid) +
FindSumValueInTargetRange(targetL, targetR, nodeNum*2+1, mid + 1, curR);
}
void SetAnscestorNode(int n, int k) {
int tmpIdx = firstLeafNodeIdx + n;
//같은 자리에 나무가 심어질 수 있으므로 += 연산자 사용
segCntTree[tmpIdx]++;
segSumTree[tmpIdx] += k;
while (tmpIdx > 1) {
tmpIdx /= 2;
segCntTree[tmpIdx] = segCntTree[tmpIdx * 2] + segCntTree[tmpIdx * 2 + 1];
segSumTree[tmpIdx] = segSumTree[tmpIdx * 2] + segSumTree[tmpIdx * 2 + 1];
}
}
//원래는 리프노드 개수를 N에 비례해서 맞췄는데 이건 리프노드가 저장하는 값이 해당 좌표이다,\
이전 좌표에 나무를 또 박을 수 있어서 리프노드 인덱스와 값을 좌표로 둘다 설정해야하는데\
N에 비례해서 해버리면 N이 5인데 좌표가 20만일때 처리가 불가능하다.
void Input() {
int tmp = 0;
//Ans값을 0으로 초기화해버리니 답이 걍 계속 0나옴
int Ans = 1;
cin >> N;
for (int i = 0; i < N; i++) {
cin >> tmp;
//0번째 값은 비용계산 안하고 세그먼트트리에만 집어넣기
if (i == 0) {
SetAnscestorNode(tmp, tmp);
continue;
}
//0~i로 범위를 설정했었는데 tmp값이 이전에 나온값이 나올수도있으므로 범위도 0~tmp로 조정해야함
long long left = 1LL*(tmp) * FindCntValueInTargetRange(0, tmp, 1, 0, firstLeafNodeIdx )
- FindSumValueInTargetRange(0, tmp, 1, 0, firstLeafNodeIdx);
//범위를 tmp+1부터 N-1까지 했었는데 리프노드 갯수 20만개로 하기로 해서 tmp+1에서 20만으로
long long right = FindSumValueInTargetRange(tmp+1, 200'000, 1, 0, firstLeafNodeIdx)
- 1LL*FindCntValueInTargetRange(tmp+1, 200'000, 1, 0, firstLeafNodeIdx ) * (tmp);
Ans = (right+left) % Modular * Ans % Modular;
// (i,tmp)로 인덱스순서대로 지정해줬는데 생각해보니 이전값이 나올수도있으므로 걍 tmp로 해야함
SetAnscestorNode(tmp, tmp);
}
cout << Ans;
}
int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0);
cin.tie(0);
Input();
}
두가지 실수로 인해 시간이 좀 많이 걸린 문제였다.
첫번째는 그냥 세그먼트트리 풀던 습관대로
시작할 때 갯수 저장하는 segCntTree를 1로 초기화를 해버린 것이였다.
SetAncestorNode함수를 호출할 때마다 이미 1로 초기화된 값들이 다 더해져서 말도 안되게 계속 큰 값이 나왔었다.
두번째로는 구간의 갯수를 구하는 FindCntValueInTargetRange함수 반환형을 int형으로 구현했더니 틀렸습니다가 뜨고 자료형을 long long으로 바꾸니 맞았다고 떠서 이해가 전혀 안 갔다.
최대 조건일때 생각해도 어차피 1씩 들어가서 값이 커봐야 20만 좀 넘는 값이 들어갈텐 데 21억을 넘는다는게 말이 안되서 머리 싸매고 고민하다가 순간 이 함수 반환형이 문제가 아닌거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밑을 보니 역시나
long long left = (tmp) * FindCntValueInTargetRange(0, tmp, 1, 0, firstLeafNodeIdx )
- FindSumValueInTargetRange(0, tmp, 1, 0, firstLeafNodeIdx);
tmp도 int형이고, FinndCntValueInTargetRange도 int형이다.
left값과 right값 정할때 tmp값과 FindCntValueInTargetRange함수를 곱해주고 있었고, 둘다 int값이므로 여기서 int값을 벗어나는 의도치 않은 결과가 나는게 분명했다.
따라서 long long자료형을 곱해줌으로써 해결하였다.
long long left = 1LL*(tmp) * FindCntValueInTargetRange(0, tmp, 1, 0, firstLeafNodeIdx )
- FindSumValueInTargetRange(0, tmp, 1, 0, firstLeafNodeId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