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일 목록 작성하기(코드)

junhyeong·2022년 11월 19일
0

저번주 일요일부터 계속 하나의 웹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코드를 작성하고 있다.

현재 6,70%정도 완성했는데 하나의 기능을 끝내고 다른 기능을 만들때마다 작업 효율이 떨어진다는 느낌이 들었다.

기능을 하나 완성하고 새로운 기능을 작업하면 해야할게 너무 많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작업하기 전 기능 구현과 에러처리, 테스트까지 미리 생각하다보면 살짝 막막하다

TDD랑 비슷하네

그러다가 오늘 북스터디를 위해 책을 읽다가 코드를 작성할 때 할일 목록을 작성하라는 부분이 눈에 띄었다. (현재 TDDBE를 읽고 있다)

앞으로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지금 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언제 일이 다 끝나는지 알려줄 수 있게끔 할 일 목록을 작성하라는 것이다.

읽으면서 느꼈지만 이 부분은 할 일 목록은 미리 해야할 일들을 작성하고 하나하나 해결한다는 점에서 TDD 방식과도 비슷했다. TDD도 테스트를 작성하고 코드는 최소한의 구현만 하면서 테스트를 하나하나 통과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TDD할 때도 이걸 기억하고 작성하면 좋을 것 같다.

할 일 목록 작성하기

사실 할 일 목록의 효과는 원래 알고 있었고, 그렇기에 매일매일 할일 목록을 노트에 적어두고 체크하고 있다. 그러나 코드를 작성할 때도 목록을 만드는것까지는 생각못했던 것 같다.

이제 알았고, 효과도 이미 알고 있으니 코드 작성에도 적용해서 작업 효율을 높여보자

Action
코드를 작성면서 할 일이 새로 생기면 적어두고 체크해가면서 작업하기

profile
매일매일이 성장하는 하루가 될 수 있도록!

0개의 댓글